[교육공학] 자기주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 본 보고서를 쓰게 된 동기

2. 자기주도 학습의 이론적 기초
- 구성주의

3. 자기주도 학습의 정의
- 독립성, 선택성, 주도성 그리고 자율성

4. 자기주도 학습의 실제

5. 자기주도 학습의 문제점 해결방안
- 탐구학습(특히 PBL) 을 중심으로

6. 나오며

7. 참고문헌 및 인터넷 싸이트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제 고 3이 되는 조카에게서 전화가 왔다. 뜬금없이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했다. 학원을 다니다가 그만두고서 혼자서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했다. 국어는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고 수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중요한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등을 물어왔다. 나로서는 황당한 질문이었다. 아무리 학원을 다녔어도 고 3이 되는 지금 이런 질문을 하는 걸까. 문제는 이 아이뿐만이 아니다. 내 과외학생도 혼자서 공부한다는 것에 대한 개념이 없다. 이 아이들의 문제는 어떠한 문제가 주어 졌을 때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혼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찾는 데에 불안감을 느끼는데 있는 것 같다.
나는 이번 학기에 교육공학 및 방법이라는 본 수업을 통해서 PBL수업을 접하게 되었고 이것이 자기 주도 학습법의 한 종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 가지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해결점을 찾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알게 되었다. 솔직히 나는 “자기주도 학습”이라는 말이 있는 지도 몰랐다. 나는 학원을 다녀본 적도 없고 과외도 받아본 적이 없으며 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까지만 해도 인터넷이 지금처럼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부나 숙제는 의래 알아서 해 가는 것 인줄 알았다. 이 수업을 듣기 전만 하더라고 스스로 학습이라는 것이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숙제를 혼자서 해결하고, 시험공부를 혼자서 하는 등의 일인 줄 알았는데, 그것보다는 더 큰 의미를 포함하는 개념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본 수업 방식이 나로서는 매우 새로운 내용이었고, 이것이 나에게 잘 맞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으며, 현재의 우리 아이들이 너무 다른 세대의 지식을 단순히 반복해서 배우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본 주제로 보고서를 쓰고자 한다.
참고문헌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홍기철/ 대구대학교논문집 제 38집, 2003, pp277~303)
자기조절 학습이론(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 의미, 구성요소, 설계원리
(신민희,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 1호, 1998.6, pp143~162)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육과정 - PBL
http://medicine.yonsei.ac.kr/university_life/curriculum/pbl/contents.asp?con_no=164&sub_no=0&page_no=1
자기주도 학습과 실행원리/ 안이환
http://www.activelearning.or.kr/symposium/down/11.hwp
http://www.koseiu.org/siauto/hwp/1-03-01-02-02.hw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체적으로 요약이 잘됨.
  • senec***
    (2014.04.14 21:58:20)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한이론적 고찰2004년 2학기 교육공학 강의는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5~6명으로 이루어진 Group이 총 3개의 과제를 수행하면서 과제 수행 과정을 통해 학습을 하는 방식이다.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목표와 단계를 세우고, 스스로 학습하게 되는 자기 주도 학습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회사 일과 임용고시를 병행하느라 모두 다 참여하지 못한 아쉬움이 많지만, 한 학기를 마감하는 시

  • 자기주도학습, 문제중심학습, 발견탐구학습
  •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SDL) :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 노울즈(knowls) :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초와 안드라고지를 접목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 이론과 실제를 집대성함.→진보주의, 구성주의, 인간주의, 급진주의적 교육철학에 기초함.- 노울즈의 자기주도적 학습(SDL)① 성인을 위한 학습전략으

  • [교육공학및방법] 자기주도학습 유도 프로그램
  • 자기주도학습 유도 프로그램목차프로그램 명/대상/인원문제 의식요구분석 내용 및 분석 결과학습자 특성 분석프로그램의 일반목표프로그램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세부 주제 및 교수학습 전략기타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대상 청산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인원한 학급 인원 25-30명 총 여덟 개 반현 교육 목표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인간 양성But수업 끝! 아, 바쁘다. 학원 끝나면집 가서 바로자야겠다!담당 선생님이 매

  • [교육공학] 자기주도적학습
  • 자기 주도적 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유사용어자기 계획적 학습, 탐구학습, 독립학습, 자기교육, 자기교수, 자율학습, 경험학습, *자습, *독학2.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원태동: 1961년 시카고 대학의 Cyril O.Houle 교수가『The Inquring Mind』라는 책자를 출간하면서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시작. 제자인 Allen Tough에 의해 발전, 확산됨.최근의 경향: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교 교실 수업에서도 적용하여 개인의 사회적 발전을 도 모할수 있는 적극적인 학습전략

  • [교육공학]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공학적 접근방안
  •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육공학적 접근I. 서론요즘 부모의 학력 수준, 경제력에 비례하여 자녀의 명문대 진학률이 높아진다는 통계 자료가 각종 언론매체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통계 자료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교육 현실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지만 이와 함께,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동기가 외적 요인에 의해 좌우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인간이 모든 지식을 배우고 살아가는 것은 존래 자기주도적인 것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