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자기주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 본 보고서를 쓰게 된 동기
2. 자기주도 학습의 이론적 기초
- 구성주의
3. 자기주도 학습의 정의
- 독립성, 선택성, 주도성 그리고 자율성
4. 자기주도 학습의 실제
5. 자기주도 학습의 문제점 해결방안
- 탐구학습(특히 PBL) 을 중심으로
6. 나오며
7. 참고문헌 및 인터넷 싸이트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이제 고 3이 되는 조카에게서 전화가 왔다. 뜬금없이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했다. 학원을 다니다가 그만두고서 혼자서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했다. 국어는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고 수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중요한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등을 물어왔다. 나로서는 황당한 질문이었다. 아무리 학원을 다녔어도 고 3이 되는 지금 이런 질문을 하는 걸까. 문제는 이 아이뿐만이 아니다. 내 과외학생도 혼자서 공부한다는 것에 대한 개념이 없다. 이 아이들의 문제는 어떠한 문제가 주어 졌을 때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혼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찾는 데에 불안감을 느끼는데 있는 것 같다.
나는 이번 학기에 교육공학 및 방법이라는 본 수업을 통해서 PBL수업을 접하게 되었고 이것이 자기 주도 학습법의 한 종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 가지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해결점을 찾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알게 되었다. 솔직히 나는 “자기주도 학습”이라는 말이 있는 지도 몰랐다. 나는 학원을 다녀본 적도 없고 과외도 받아본 적이 없으며 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까지만 해도 인터넷이 지금처럼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부나 숙제는 의래 알아서 해 가는 것 인줄 알았다. 이 수업을 듣기 전만 하더라고 스스로 학습이라는 것이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숙제를 혼자서 해결하고, 시험공부를 혼자서 하는 등의 일인 줄 알았는데, 그것보다는 더 큰 의미를 포함하는 개념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본 수업 방식이 나로서는 매우 새로운 내용이었고, 이것이 나에게 잘 맞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으며, 현재의 우리 아이들이 너무 다른 세대의 지식을 단순히 반복해서 배우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본 주제로 보고서를 쓰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홍기철/ 대구대학교논문집 제 38집, 2003, pp277~303)
자기조절 학습이론(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 의미, 구성요소, 설계원리
(신민희,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 1호, 1998.6, pp143~162)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육과정 - PBL
http://medicine.yonsei.ac.kr/university_life/curriculum/pbl/contents.asp?con_no=164&sub_no=0&page_no=1
자기주도 학습과 실행원리/ 안이환
http://www.activelearning.or.kr/symposium/down/11.hwp
http://www.koseiu.org/siauto/hwp/1-03-01-02-02.hwp
자료평가
- 전체적으로 요약이 잘됨.
- senec***
(2014.04.14 21:58: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