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자기주도적학습(SD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자기주도적 학습 도입
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의 중요성
Ⅲ.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구성 요소
Ⅳ.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을 위한 수업 사례
Ⅴ. 자기 주도적 학습 정리..
- 본문내용
-
Ⅰ. 자기주도적 학습 도입
자기주도적 학습(SDL: Self Directed Learn-ing)이란 타인에 의해 미리 계획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 적성 등에 따라서 교육의 전 과정을 스스로 형성해 가는 학습 활동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관심이나 흥미, 적성 등에 따라 학생이 스스로 학습 활동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설정하고 실행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 능력의 함양은 교육의 중요한 관심사가 된다.
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의 중요성
왜 우리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향상에 관심을 두어야 하느냐는 질문에 길게 대답할 필요는 없다.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간단명료하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기본적인 능력인 것이며, 따라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그 본연의 목적으로 하는 교육은 필연적으로 이 능력의
함양을 자신의 궁극적 임무로 설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인 것이다.
인간의 자연에 대한 우위를 가능하게 하는 중심 요인 속에 바로 인간의 학습 능력이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인간됨을 가능하게 하는 문명이라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학습능력에 토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하는 능력, 즉 미지의 것을 새롭게 배워 끊임없는 자기 변신을 가능하게 하 는 이 능력이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원초적인 능력인 것이다. 이러한 능력이 왕성하게 발휘될 때 인간은 발전하는 것이며, 이러한 능력이 쇠퇴할 때 인간은 쇠퇴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지속 적 번영과 발전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의 제1차적 본분은 다름이 아니라 바로 이러한 학습의 능력과 성 향이 계속적으로 창성하도록 하는 일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 행위는 모든 교육 행위에 우선하는 행위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