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자기주도적학습(SD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기주도적 학습 도입
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의 중요성
Ⅲ.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구성 요소
Ⅳ.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을 위한 수업 사례
Ⅴ. 자기 주도적 학습 정리..
본문내용
Ⅰ. 자기주도적 학습 도입

자기주도적 학습(SDL: Self Directed Learn-ing)이란 타인에 의해 미리 계획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 적성 등에 따라서 교육의 전 과정을 스스로 형성해 가는 학습 활동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관심이나 흥미, 적성 등에 따라 학생이 스스로 학습 활동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설정하고 실행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 능력의 함양은 교육의 중요한 관심사가 된다.


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의 중요성

왜 우리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향상에 관심을 두어야 하느냐는 질문에 길게 대답할 필요는 없다.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간단명료하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기본적인 능력인 것이며, 따라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그 본연의 목적으로 하는 교육은 필연적으로 이 능력의
함양을 자신의 궁극적 임무로 설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인 것이다.

인간의 자연에 대한 우위를 가능하게 하는 중심 요인 속에 바로 인간의 학습 능력이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인간됨을 가능하게 하는 문명이라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학습능력에 토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하는 능력, 즉 미지의 것을 새롭게 배워 끊임없는 자기 변신을 가능하게 하 는 이 능력이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원초적인 능력인 것이다. 이러한 능력이 왕성하게 발휘될 때 인간은 발전하는 것이며, 이러한 능력이 쇠퇴할 때 인간은 쇠퇴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지속 적 번영과 발전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의 제1차적 본분은 다름이 아니라 바로 이러한 학습의 능력과 성 향이 계속적으로 창성하도록 하는 일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 행위는 모든 교육 행위에 우선하는 행위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통찰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원기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적용과제
  • 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Ⅵ. 교수학습이론의 자기주도적학습이론Ⅶ. 교수학습이론의 자원기반학습이론Ⅷ. 교수학습이론의 발견학습이론1. 발견학습의 의미2.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1) 발견학습의 목적2)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특징3)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가정4)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성공 조건 3. 발견학습의 장점4.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5.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Ⅸ. 향후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과제참고문헌Ⅰ. 개요교육 활동을 영화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학습의 단점Ⅵ-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Ⅶ.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과평가 및 수정Ⅶ-1. PBL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Ⅶ-2. 개발한 문제의 평가와 수정Ⅷ.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Ⅸ. 문제중심학습의 실제 적용 사례Ⅹ.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Ⅸ-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Ⅸ-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Ⅸ-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Ⅸ-4. 협동능력에 대한 평가Ⅺ.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 [학사]기업 e-Learning이 추구하는 자기주도학습의 효과 제고를 위한 고려사항
  • 학습자가 e-Learning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이 부족하고, 그러한 학습방법에 아직 익숙하지 못한 문화적 상황이라면, 학습 효과 증진을 위해 학습자를 이끌어 줄 만한 관리자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동기유발을 촉진할 촉매제로써의 시스템적 지원이나 튜터링이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세팅되어야 할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관련분야의 교육 종사자들이 자신의 위치에서 학습 지원 서비스를 제대로 해 낼 수 있는 명확한 역할 정립이 필요할 것이

  •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형,구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의사항,사례, 사회과,가정과,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자기주도적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개요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기본 원리2)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사의 역할2. 적용 방법1)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사의 발문2)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학습 형태3. 자료의 교육적 효과4. 일반화 방안Ⅶ. 가정과 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순결과 미혼모 문제1) 청소년기의 순결의 필요성2) 순결에서 오는 긍정적인 결과3) 혼전 성교의 문제점4) 성관계 후 대처 방안5) 미혼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특성,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사이버교육,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분석
  •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자기주도적학습의 사이버교육,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분석Ⅰ. 개요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Ⅴ.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1. 문제 파악 단계2. 문제 해결 방법 구상 단계(문제 추구 단계)3. 문제 해결 단계4. 정리 단계(적용․발전단계)5. 과제 파악 단계Ⅵ.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