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구성주의 개념과 정의
2. 구성주의 학습원리
3. 구성주의 학습원칙
4.구성주의의 실천-교수,학습 방향
5.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Ⅲ. 결론

★ 참고문헌
★ 과제를 하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오늘날 21세기 사회를 우리는 지식정보화사회라고 한다. 예전의 산업사회에서는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나 숙련된 기술자가 중시되었지만 오늘날엔 이를 넘어선 기존의 지식에 가치를 부여하여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지식으로 창출해 내는 사람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오늘날 창의력과 창조성 그리고 지적능력보다는 감성지수가 높은 사람, 개성있는 있고 자신의 생각이나 가치관을 뚜렷이 지니고 있는 사람을 높이 평가하는 사회 속에서도 이러한 경향을 짐작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의 주역이 될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서 우리의 교육도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해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개인의 존엄성과 창의력, 개인의 독특성을 계발시킬 수 있도록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하며 더불어 공동체의식과 도덕성을 갖춘 인성교육과 통합교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뤄지도록 지도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수업을 들으면서 구성주의이론이 오늘날 시대적인 흐름에 맞는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왜냐면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단순히 교사가 중심이 되어서 제공되어지는 지식을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입장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지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지식의 구조화가 이뤄지도록 강조하는 학습법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구성주의이론에 정의와 개념,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그리고 구성주의 학습이 우리가 교육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주는 시사점과 구성주의 실천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언주, 구광현(1999). 신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김종석, 김천호(역)(2000). 구성주의 교육의 원리와 실제, 청주 : 열린기획
조영남.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이해" 『교육월보』 2000. 3 : 86-89
강인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업 개선 방안 탐색 2000, 경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
  • 교육+들어가기 전.이번 학기 교육공학 수업을 들으며 구성주의 수업과 객관주의 수업의 차이점에 대하여 몸소 체험해 보았다. 또한 체제적 수업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도 직접 수업지도안을 작성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이번학기에 배운 것들을 정리하며 이번 레포트를 쓰고자 한다. 또한 다음 교생실습에서 사회과를 가르치게 되었는데, 사회과에 기초한 구성주의의 내용과 교수-학습활동의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1.구성주의 사

  • [교육공학] NIE교육방법
  • 교육공학에 대해 배우면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구성주의적 수업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해야 학생의 입장에서 도움이 될까를 생각하면서 이번 7차 교육과정에서도 중요시 여기고 있는 NIE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NIE 수업방식은 많은 수업을 들어오면서 들어왔던 친근한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나 스스로 해본 적이 없어서 도대체 선생님이 어떻게 신문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학습효과가 뛰어날까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여태 알

  • [교육공학] 교수설계에 관해서
  • 공학의 학습이론인 객관주의(인지주의와 행동주의)와 구성주의가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2박3일간의 캠프일정을 하나하나 만들어 보았다. 이렇게 세 가지 과제를 수행하면서 PBL 방식에 맞게 조원들끼리 모여서 서로 의견을 제시하고 교환하면서 구성주의 수업방식 중 하나인 PBL 과 우리의 수업목표인 교육공학에 대해서 함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객관주의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객관주의-제출일 : 2004년 12월 21일 화요일교육공학 수업에서 두 번째 과제를 수행할 때 배울 수 있었던 이론적 지식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수업에 관한 이론이었다. 나로서는 두 번째 과제가 교생실습을 마치고 바로 참여하게 된 첫 번째 과제였고, 실습 당시의 경험들을 접목시켜 볼 수 있는 그러한 과제의 내용이었다. 실습 당시에는 교사들이 가르쳐주는 혹은 그렇게 하라고 하는 수업 방식과 수업 내용으로 학생들을 직접 가

  • 바둑 교육론 비판과 대안
  • 교육학을 올바로 정립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성인에게 바둑을 가르친다면 그들이 정보를 보다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혹은 이미 굳어진 틀 속에 갇혀 있다면 거기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과 같이, 원리는 교육이 역할과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제시해주는 등대가 될 수 있다. 내가 이 책을 보고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바를 여기서 거의 다루지 않은 까닭은, 거기서 다루고 있는 심리학과 다양한 방법들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