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설계 개념, 접근 방법 및 활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교수설계의 의미

1)교수설계란?
♤설계
-앞으로 이루어야 할 일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과정. (사전적 의미)
♤교수설계
①교수설계란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있을 때,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다. 즉, 요구와 문제를 밝혀내고 이를 토대로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수업내용, 바법, 평가 등에 이르는 교수체제의 전 과정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구성, 조정해 가는 일련의 전략적 과정이다(권성호, 1998)
②교수설계는 학습이 발생할 수 있는 내적․외적 조건을 밝혀서 교수목표에 따라 어떻게 구성하고 제시할 것인가에 대한 논리적 절차 및 단계이다. 단순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니라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기초를 두어 학습의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계획과정으로 학습의 조건이 만족될 때 의도한 학습의 결과가 일어날 수 있다(Gagne & Briggs, 1992)
③교수설계는 각 구성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자가 의도된 목표를 최대한 성취할 수 있도록 수업의 과정을 투입→과정→산출로 이어지는 일련의 순환적 과정으로 구성하는 체제접근 방법이다(Dick & Carry, 1996)
▶교육 활동 참여 객체는 크게 교수자, 학습자, 교육내용이 있다. 교수자는 교육내용에 따른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능력을 파악하고 다양한 지원자원에 대한 사전분석도 준비해야 한다. 이렇게 분석한 니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자 측의 다양한 교육 지원자원을 어떻게 구상할 것인가가 바로 교육설계의 과정이다.
이러한 교수설계는 1)교육환경의 설계에서부터
2)교수자의 학습의 장 설계 그리고
3)교육과정 자체의 설계
로 나눌 수 있다. 교육환경 설계는 교육 행정 역할 담당자의 주업무이고 학습의 장 및 교육과정 자체의 설계는 교수자가 주체가 되어 이뤄져야 할 활동이다. 요즈음 웹 사이트 강의 같은 경우 학습의 장과 교육과정 설계의 주체는 교수자 이지만, 학습의 장 구성자는 웹사이트 개발자가 주로 담당하기도 하며 교육과정 설계의 경우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강봉규,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1989
강봉규, 교육학개론, 종각출판사 1985
강봉규,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1992
김재만, 교육철학사, 형설출판사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설계
  • 제 6 장 교 수 설 계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6장 교수설계1. 교수설계의 개념2. 교수설계의 원리3. 교수설계의 접근 방법4. 교수체제의 구성요소5. 교수의 변인6. 교수설계 모형7. 교사와 교수설계목 차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6장 교수설계(1) 교수설계란? - 교수설계는 교과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습에 관한 이론이나 지식을 활용하는 연결 과학(2) 교수설계의 역사적인 배경 ①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별 학습기구, 프레시(Pressey)의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공학(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 교육공학회의 Seels와 Richey는 교육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라고 정의한다. Seels와 Richey가 교수공학과 교육공학을 거의 같은 것으로 보았음을 인식한다면 교육공학의 범위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체화했음을 알 수 있다. 이들 다섯 가지 영역 간의 관계는 배타적이 아니라 상호 의존적이며 보완적이다.” 김광현(2018). 좋은 수업을 위한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학 교육심리학자와 이론에 대한 소개 C M Reigeluth
  • 개념2. 교수설계전략 요소3. 정교화 과정4. 교수설계전략 활용Ⅳ. 적용사례1. 제시2. 연습3. 피드백Ⅴ. 교육사적 의의 Ⅵ. 참고문헌Ⅰ. 생애 및 업적1969년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경제학 학사를 취득하고, 1977년 브리검 영 대학에서 교수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Reigeluth & Stein, 1983). 대학원에 입학하기 전 3년간의 중등교사경력을 통해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키웠으며, 시라큐스 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는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체제 공학과

  • [국문학교육론] MIE(Mobile in Education) 이론을 통한 국어국문학 교수학습방법 탐구
  • MIE (Mobile in Education) 이론을 통한 국어국문학 교수학습방법 탐구※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MIE (Mobile in Education) 모형의 이론적 배경2. 국어국문학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적용사례3. MIE 수업모형의 최적화를 위한 과제4. MIE 수업 모형의 장점과 예상효과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앞으로는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하는 유능한 인적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다. 광복 이후 우리

  • 교수설계 의미, 교수설계 재개념화, 교수설계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제언
  •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지칭하며, 미시적인 교수설계는 최적의 교수방법 처방엔 초점을 두는 수업에 대한 청사진(blueprint)을 말한다. 이 경우에 후자는 전자의 일부 또는 하나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Dick & Carey, 1996; Leshin, Pollock, & Reigeluth, 1992; Merrill et al, 1996; Molenda, Perching, & Reigeluth, 1996; Tennyson, 1995).교수설계(ID) 및 교수체제개발(ISD)의 관련개념으로는 교육공학 또는 교수공학(IT: Instructional Technology)과 수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