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명] 고대아테네도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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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아테네, 그들의 의식 속에서
아테네, 그 도시 속으로
아테네, 진정한 자유를 위한 그들의 갈망과 그 결과물
※ 솔론 (Solon, BC 639∼558 )
※ 페르시아 전쟁 (BC492-404)
※ 펠로폰네소스 전쟁(BC431-404)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페리클레스는 아테네를 그리스의 학교라고 불렀다. 소위 아테네시대의 전성기라 일컬어지는 페리클레스 시대는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수많은 유적과 유물이 탄생된 시기이다. 아테네가 그리스의 문화와 역사를 대표하는 것은 바로 고대 그리스의 도시들 가운데 대체로나마 그 역사적 윤곽을 파악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아테네인만이 자신들에 대한 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후대에 남겼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아테네 사람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문명과 지성’을 선택한 것이다. 아테나의 지성적인 면모는 아테네의 역사에서 현실이 되었다. 또한 고대 그리스의 비극과 철학을 꽃피운 가장 아름다운 도시이기도 했다. 아테네라는 도시 자체보다도 도시의 사람들 때문에 아름다운 것이다. 우리가 고대 그리스를 상상할 때 떠오르는 예술적 이미지에 비해 아테네는 별로 아름다운 도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크로폴리스에서 아테네를 내려다보면 푸른 숲보다는 듬성듬성 붉은 흙과 차가운 바위들이 나신을 드러내 보인다. 고대로부터 아테네를 비롯한 아티카 지역은 기후가 건조하고 땅이 척박하여 충분한 식량을 생산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아테네인들은 이 땅에서 긴 세월 동안 영혼의 나무(올리브)를 키워 매혹적이고 순수한 정신의 산물을 일구어냈다. 서구 정신의 기원은 바로 그리스라는 여위고 메마른 땅에 질기고 억센 뿌리를 박고 있다. 아테네의 푸른 숲은 딱딱한 대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부드러운 ‘정신’에 있다. 지금 우리가 아테네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단지 과거의 작은 파편뿐이었다고 조심스레 말하고 싶다. 이것들을 단순히 만나는 것만으로도 아테네를 이해하는 것도 별 무리는 없지만 진정으로 아테네를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깊이 알고 이해하는 것이 더더욱 절실하다.
참고문헌
김봉철, 영원한 문화도시 아테네, 청년사, 2002
양병우, 아테네 민주정치사, 서울대학교출판사,1997
세계사신문편찬위원회. 세계사신문1. 사계절.1998
장영란, 아테네 영원한 신들의 도시, 살림, 2004
조명렬/노희덕, 체육사, 형설출판사, 2001
에드워드 맥널 번즈, 로버트러너, 스탠디시미첨. 서양문명의 역사1,소나무,1995
크리스토퍼 히버트, 도시로 읽는 세계사. 미래M&B, 2002
마리아 테레사 구아이톨리, 시몬느 람발디, 잃어버린 고대 도시 기행, 예경,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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