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문명권에 대하여 -이슬람과 유교문명권과의 충돌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며

Ⅱ. 본론
1. 서구문명
1) 서구문명이란?
2) 서구를 구성하는 두 중심지역간의 관계
3) 서구문명의 특징
4) 서구의 팽창
5) 현재의 서구문명
6) 하강하는 서구
2. 서구와 다른 문명과의 관계
1) 이슬람교
2) 유교 문명권

Ⅲ. 결론
본문내용
(1) 그리스- 로마의 유산
: 서구는 과거의 문명들로부터 많은 것을 물려받았으나 특히 그리스-로마 문명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리스 철학과 합리주의, 로마법, 라틴어, 크리스트교가 포함된다. 이슬람 문명과 동방 정교 문명에도 그리스-로마의 유산이 남아 있지만 서구 문명에 비하면 약소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스 철학: 그리스인이 서양문명에 끼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의 사상분야이다.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윤리, 이성, 도덕, 진리의 객관성 같은 인간의 내면과 근원적인 본성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였다. 서구 문명에서 인간의 이성을 중요시하는 것은 여기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많은 학자들이 있지만 여기서는 특히 소피스트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외래문화의 자극, 민주적 정치, 사회제도의 변화 등이 아테네인들의 자각을 촉진시켰고 이러한 계몽기의 요구에 따라 청년 교육을 담당하는 소피스트들이 생겨났다. 그들은 철학의 관심을 인간의 세계로 전환하여 현실 사회와 국가 혹은 입신출세, 처세술, 웅변술등을 가르쳤다. 그들은 또한 노예제를 반대하고 그리스의 지나친 쇼비니즘(배타적 애국주의)에 반기를 들어 그리스의 자유이념에 기여하기도 하였다.
*합리주의: 그리스 로마 시대의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학자가 기원이 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로고스의 능력을 가진(logikon) 생명체(zoion)가 있으니, 그 하나는 신(theos)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이다.”라는 말을 했다. 여기서 신은 물질의 지배를 받지 않는 존재로 그리스 시대에는 이러한 로고스를 따라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하나의 엄숙한 질서를 이룬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불이 나면 연기가 나온다는 논리적인 질서가 언제나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이성이나 논리가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후에 기독교에서도 그 전통이 발견된다.
*로마법: ‘문명사회에서는 법이 중심에 와야 한다.’는 관념은 로마로부터 계승된 정신이다. 절대주의가 지배한 16세기와 17세기에는 위와 같은 정신이 약간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인간의 권력을 외부적 규제에 종속시켜야 한다는 정신은 유지되었다. 이러한 법치의 전통은 재산권을 포함한 인간의 권리를 권력의 자의적 횡포로부터 보호하는 제도와 입헌주의의 초석을 깔았다. 그 밖의 다른 대부분의 문명은 법이라는 요소가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규정하는 정도가 서구보다 미약했다고 한다.
*라틴어: 언어는 한 문화의 사람들을 다른 문화의 사람과 구분 짓는 특성으로 종교에 다음가는 중요성을 지닌다. 중세 유럽에서 라틴어는 지식인의 언어였지만 현재까지 이어지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틴어는 서구 여러 언어에 영향을 끼쳤다는 점이 중요하다. 라틴어는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영어 단어 속에서 뿌리처럼 존재한다고 한다.
*민주주의: 흔히 민주주의의 기원으로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의 ‘직접 민주주의’를 말한다. 물론 현재의 대의제와는 몇 가지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고 오히려 과두정과 가까운 모습을 보인다는 한계를 가지기도 하지만 민본주의, 국민의 정치 참여 등의 사상의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명의 공존 - 저자소개와 간략비교
  • 충돌하여 전쟁을 일으킨다. (예:2001년 9.11테러)상호의존도가 깊어져도 문명적, 사회적,민족적 자의식 강화문명은 다른 문명들과 활발한 상호교류과정에 있다. (예: 일본의 다마고치, 게임보이, 워크맨, 노트북의 세계화)서구문명의 정체성황색위험 - 중국이슬람의 여러 얼굴『문명의 충돌』『문명의 공존』 Harald Müller의 분석*서구 문명의 정체성 Francis Fukuyama서구는 곧 인권, 시장경제, 현대적인 기술

  • [인문종교](A학점 우수작)세계의 종교를 읽고 독후감
  • 이슬람교의 천국의 개념은 나의 맘을 사로잡았다. 천국은 정금(황금)으로 된 거리보다는 물이 흐르고 꽃이 피는 동산으로 묘사되고, 의로운 사람은 취기나 숙취가 따르지 않는 술을 마시게된다고 한다. 아마도 이슬람교가 사막에서 태동하였기 때문에 물이 흐르는 길이 천국으로 묘사 되었을 것 같다.그 전까지 없었던 천구과 지옥, 부활 등의 개념을 만들어 내어 기독교등 여타 종교에 이런 개념이 반영되게 되었다고 한다.흥

  • [독후감] 문명의충돌을 읽고
  • 이슬람이 비서구 문명의 주축을 이룰 것이며, 이들은 개별적으로, 때론 함께 서구문명에 도전하고 있으며, 실제로 서구와 이슬람의 역사적 반목은 다시 붉어져 준전쟁의 상황이 전개되어 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저자는 미국이 유럽과 서구문명의 공조를 이루어 계속 헤게모니를 장악해 가는 외교가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제 서구 사회가 이른바 보편성의 환상을 버리고 자신의 힘과 응집력, 문명의 활력을 고양시켜야 할 때가 됐다는 주장이다

  • 새뮤얼 헌팅턴의 `문명의충돌` 독후감
  • 이슬람), 일본권 등도 설정되는 것이다. 헌팅턴은 유교권, 일본권, 힌두권, 이슬람권, 기독교권, 그리스 정교권, 아프리카권의 7개 문명으로 전세계를 권역화한다. 그러나 라틴아메리카 문명이 독자적인 것인지 아니면 서구 기독교 문명에 속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하여간 그의 문명 패러다임에 의하면, 과거 냉전시대 미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자본주의권과 사회주의권이 이합집산을 반복하였던 것처럼, 7개 문명권은 중국, 일

  • [종교분쟁] 기독교와 이슬람의 종교분쟁에 관해
  • 이슬람의 인구 증가도 문명의 세력 판도에 중요한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앞으로 몇 십 년 동안은 비서구 문명의 힘이 지속적으로 증대하면서 비서구 문명과 서구 문명의 충돌, 비서구 문명과 비서구 문명의 충돌이 나타날 것이다. ⅲ.문명의 새로운 질서헌팅턴은 이념과 강대국을 중심으로 정의되던 제휴 관계가 문화와 문명으로 정의되는 제휴 관계로 바뀌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문명에 기반을 둔 세계 질서가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