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철학과 인간강의를 들을 때 나의 정체성을 알고 싶었다. 인간에 대한 여러 가지 현상들을 살펴보면서 그 속에서의 나는 누구인가를 나 자신에 물어보고 싶었던 것이다. 하지만 더 나아가서 철학수업을 다 들은 지금은 과연 인간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인간의 본질과 사명은 무엇인가라고 묻고 싶다. 한자경이 지은 동서양의 인간 이해란 책은 이런 내 물음을 조금이나마 해소시켜 주었다. 그 중 내가 읽은 부분은 제 2장 “인간의 본질”이다 한자경은 인간의 본질을 크게 동서양으로 작게는 희랍(그리스), 기독교, 불교, 도교와 유교를 묶어 말한 유가인 4부분으로 나누었다.
희랍이 보는 인간의 본질이란 이데아를 인식하는 이성이 된다. 이 이성은 인간의 육체적이고 욕망과 감각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 사유 차원에서의 경험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소크라테스와 글라우콘의 대화에서처럼 동굴 안에서 동굴 밖으로 나오는 비약적 경험, 가시계로부터 가지계로의 초월이 그것이다. 이러한 이성을 사유하기 위해서는 바로 교육이 필요하다.
방통대 공통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공통 아래 도서들 중 한 권을 읽고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제목 : 다산 정약용 평전Ⅰ. 요약Ⅱ. 독후감Ⅰ. 요약다산은 1762년 사도세자가 뒤주에 갇혀 죽은 해에 태어났다. 당시 정조는 11세의 나이었다. 그 해 아버지는 진사과에 급제했다. 정치에 염증을 느낀 아버지는 마재로 귀향하면서 약용의 이름을 귀농이라 했다. 다산은 4살 때 천자문을 배웠고 6살 때 경기도 연천 현감으
동서양의 철학자 문인들은 글이나 문장에 대해 제각기 독특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조르주 루이 뷔퐁 “글은 사람이다.”․ 루이제 린저 “사람과 그 사람이 쓴 글은 똑같은 것이다.”․ 아라비아 속담 “네가 쓰는 글은 너를 가장 닮는다.”․ 세네카 “문장은 사상의 옷이다.”․ 앙드레 지드는 글쓰기를 악기에 비유하면서 정확성을 강조함.․ 블테르 “말을 하듯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이광수 “글을 읽고 글을 짓
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③인간
를 열심히 할 계획입니다. 공학은 서양 학문입니다. 그러면 공부를 하다 보면 서양적인 사고에만 치중 될 수 있기 때문에 조화를 이루기 위해 한자 공부를 열심히 할 것입니다. 둘째, 영어 회화를 신경 쓰지 않았고, 또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입니다. 섯째, 대하 소설 토지를 한번 다 읽어 볼 계획입니다. 선생님들 조차다 읽지 못했다는 그 토지를 읽어 우리 근대사를 한번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입니다. 중장기 계획으로는 이러합니다.
이해의 확대가 필요함을 주장하면서 여성의 처지에서 남녀불평등의 사회 현실이나 제도를 비판하고 여성의 감정이나 주장을 드러내고 있으며 여성인물이 자신의 행동의 주체가 되기를 지향하고 있는 고소설을 ‘여성주체적 소설’이라고 부른다. 박명희. 「고소설의 여성중심적 시각 연구」. 이화여대 박사학위 논문. 1990. 참고여기서는 운영전을 여성 주체적인 고소설로 보고 분석을 통하여 운영전에 나타난 여성의 자아정체성에 대한 인식, 여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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