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한국교회와 여성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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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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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연구문제 선정 및 기존 연구 검토
Ⅱ. 본론
1.한국여성신학
2.여성신학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 교회
(1)가부장적인 교회 구조
(2)지도자층의 교권적 분위기
(3)한국교회여성의 반지성적 신앙형태
3.이러한 요인들의 역사적 배경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 여성신학은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서구 여성신학 이 소개되면서(서구 여성신학적 영향은 1975년 이후로 본다) 그것을 접한 교회여성들이 자신들이 이미 의식하고 있던 성차별에 의한 교회내의 억압현실을 신학적으로 객관화하고 비판할 수 있는 인식을 갖게 되고 방법론을 획득하게 되면서 전개되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이 성차별과 여성 억압현실을 초래한 인류문명에 대한 문명비판운동으로 나타났다면 그것의 부흥과 함께 일어난 여성신학은 기독교의 가부장적 문명에 대한 비판신학으로 나타났다. 하여 한국 여성신학은 그 동안 남성중심적 한국교회 제도, 남성경험 중심적 성서 해석, 그리고 여성 억압 적인 한국 전통 문화 등에 대한 비판작업을 다양하게 전개하였다. 하지만 120년을 넘은 한국기독교는 다양한 신학적 주제들을 논의 했지만 유감스럽게도 페미니즘이나 여성신학에서는 단 한번도 본격적인 논의를 허락하지 않았다. 이것은 한국 신학계의 태도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또한 한국 교회의 현실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재정 <제3천년의 여성과 교회> 1999
김애영 <한국교회의 갱신을 촉구하는 여성신학> 1994
이우정 <여성신학의 이해> 1993
손승희 <여성신학과 한국교회> 1997
최만자 <한국여성신학- 그 신학 새로하기의 어제와 내일> 2001
허라금 <유교의 예와 여성>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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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
(2006.03.06 07:3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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