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사] 래드클리프- 브라운(구조기능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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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경
2. 래드클리프-브라운과 관련있는 인물과 이론(진화주의, 미국 인류학, 뒤르켐, 말리노프스키)
1) 진화주의의 비판
2) 미국인류학과의 관계
3)뒤르켐과의 관계
4) 말리노프스키와의 관계
3. 그의 이론
1) 사회 인류학 ; 분야의 정의
2)구조와 기능, 구조적 형태
3) 토테미즘 이론 ; 종교와 사회
4.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배경
1881년 태어난 래드클리프-브라운은 케임브리지 대학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수학하였다. 리버스(W.H.R Rivers)는 그의 스승의 하나였다. 대학시절 그는 상당한 급진주의자로 간주되었다. 그는 졸업 후 인류학으로 전공을 바꾸었으며, 어느 정도는 프레이져의 영향도 받았으나 오히려 콩트와 뒤르켐의 영향을 훨씬 더 받았다. 1906~1908년간 안다만島(도)에서 주요 현지조사를 하였으며, 1910~1912년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일부 조사를 행하였다. 문화인류학의 역사 p.86
영국으로 돌아온 그는 제 1차 세계대전 중에 해외 교육 담당관으로 있었다. 전쟁 후에는 케이프 타운(1912~26)․시드니(1926~31)․시카고(1931~37)등 몇 군데 학교에서 자리를 잡았고, 인류학과를 신설하기도 했다. 그 후, 옥스퍼드로 돌아가 1946년 은퇴할 때까지 머물렀고, 은퇴 후에는 카이로와 남아프리카에서 가르쳤다. 그는 1955년 영국에서 사망하였다. 래드클리프-브라운은 일견 기질 적으로 민족지적 연구에 그리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보였으며, 그의 민족지 조사는 참여관찰 보다는 오히려 서베이 조사 Surbey(설문지나 인터뷰) 지향적인 것이었다. 그는 말리노프스키에 비해 후세의 영국의 인류학자들에게 더욱 심대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쳤다.(그러나 기본적 현지조사의 테크닉 발전은 말리노프스키의 공적이 컸다고 하겠다) 그 자신은 특별히 성공적이거나 심오한 현지조사는 아니었지만, 집중적인 현지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하였다.
참고문헌
1. 인류학의 거장들 ; 제리무어 지음, 김우영 옮김 <한길사>
2. 문화인류학의 역사 ; 가바리노 지금, 한경구,임봉길 옮김 <일조각>
3.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 엘런 바너드 지음, 김우영 옮김 <한길사>
4. 원시사회의 구조와 기능 ; 래드클리프-브라운 지음, 김용환 옮김 <종로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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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빅터 터너 Victor Turner 1920 1983
  • 향하여 충성을 맹세하는 의례는 의례로써만 행위 될 뿐 그것이 진정으로 국민들의 가슴속에 애국심과 충성심을 고양시키는 긍정적 작용을 하지는 않는다. 이 점에서 토론해 보고자 한다.*참고 문헌1) 제리 무어, 김우영 역 ‘인류학의 거장들’ 한길사.2) 애덤 쿠퍼, 박자영-박순영 역 ‘인류학과 인류학자들’ 한길사.3) 웹페이지 ‘장수현: 인류학과 문학적 상상력’ 2006년 5월 26일 검색http://www.saehaneng.com/data/papers/nkajournal200042202changsoohyu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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