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류학의 발달과
제 이론
<목 차 >
들어가며
1. 인류학 내의 일반적인 시각
2. 인류학의 태동
3. 진화주의
1) 단선진화론
2) 보편진화론
3) 다선진화론
4. 전파주의
5. 기능주의와 구조기능주의
1)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
2) 래드클리프-브라운의 구조기능주의
6. 행위중심적 접근
7. 상대주의
8. 구조주의 언어학과 구조주의 인류학
1) 소쉬르와 구조주의 언어학
2) 레비스트로스와 구조주의 인류학
9. 후기구조주의, 여성주의
1) 후기구조주의
2) 여성주의
10. 포스트모더니즘
나가며
참고문헌
들어가며
‘인류학’이란 말은 원래 그리스어에서 ‘인간’을 뜻하는 anthropos와 ‘학문’을 뜻하는 logos를 합한 말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의 인류학은 ‘문화인류학’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 분야는 문화적 다양성의 연구, 문화적 보편성의 탐구, 사회구조의 해석 및 여러 관련 문제들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자연과학의 패러다임은 일반적으로 명쾌하게 합의된 특징을 갖는 데 비해, 인류학적 패러다임은 딱 꼬집어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인류학 이론은 인류학의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나올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인류학 내의 일반적인 시각과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인류학의 역사를 되짚어 보도록 하겠다.
1. 인류학 내의 일반적인 시각
인류학 내에는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하며, 그 이론들은 서로 경쟁적 관계이거나 위계수준이 있다. 이러한 이론들은 크게 통시적·공시적·상호작용론의 세 시각으로 분류된다.
우선 통시적 시각은 시간의 흐름을 통해 사건이나 사물들의 관계를 탐구하려는 입장이다. 그 반대는 공시적 시각이며, 이는 시간이라는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일정시점에서의 특정 문화를 설명하려는 접근이다. 나머지 상호작용론적 시각은 주기적인 사회과정이나 문화와 환경 사이의 인과관계를 연구하는 접근이다. 이 시각은 통시적인 면과 공시적인 면을 동시에 지닌다. 상호작용론은 공시적 접근의 정적인 성격을 거부하며, 통시적 접근의 단순한 역사적 흐름에 따른 가정 역시 배격한다.
인류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커다란 이론적 집단에 포함시켜 분류해보면 아래 표와 같다.
<표 > 통시적, 공시적, 상호작용론적 시각
통시적 시각
공시적 시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장발달론] 에릭슨 Erikson의 단계이론
  • 제의받아 사망할 때 까지 교수로 재직하며 연구에 몰두 하였다.2. Erikson의 단계이론이론의 배경 Freud는 신체부위에 중점을 둔 심리 성적 단계들을 주장하였다. 아동이 성숙하면서 성적 관심이 구강에서 항문, 거기서 성기로 옮겨가며, 잠복기를 거친 후 또 다시 생식기 부위에 머물게 된다고 하였다. Erikson은 Freud의 이론은 지나치게 신체부위에 집중되었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찾았고 성격발달에는 그이상의 것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Freud가

  • 지식기반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이론을 적용할 것을 강조하는 이유
  • 이론을 선택하는 것이다.유아기에서부터 삶의 여러 단계에 걸친 성장과 발달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는 심리학과 생리학은 개인과 가족을 이해하고 함께 일하는 데 있어 중요한 관계를 갖고 있다. 두 사람 이상 집단 내에서의 인간관계의 역동성에 대해 인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훌륭한 의사전달과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문화가 개인, 가속, 지역사회의 신념과 습관, 행동 등에 독특한 영향을 끼친다는 인류학적 지식이 대단히 중요하다.사회학으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제 1부 사회과 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정, 민주시민 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그리고 제 2부에서는 사회교육 내용구성의 원리와 실제에서는 어떤 내용으로 사회과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다. 즉 사회과에서 통합적 내용 구성이 갖는 의미와 통합모형들을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실제로 어떠한 주제들이 통합적 구성의 성격을 가지는

  • [진로태도][진로교육][진로태도와 독서요법][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진로태도와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태도와 독서요법, 진로태도와 진로태도성숙, 진로태도와 독서치료 사례
  • 제 요인을 분석하여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2)의사 결정론(decision theory): 이 의사결정 이론은 직업 선택이 하나의 의사결정 과정이란 착상에서 비롯되었으며, 개인은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직업 중에서 자신의 투자가 최대한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3)사회적 강조론(sociological emphases): 사회학이나 인류학에 근거를 두고 직업발달 및 선택에 있어서 사회․문화적 환경을 강조한다. 사회적 강조이론

  • 사회학에 대하여
  • 이론의 결합 3> 한국의 사회학 :40년대 말 ~ 60년대 말 : 미국적인 경향의 구조기능주의와 실증주의 70년대 초 : 미국과 유럽에 새로 형성된 비주류의 연구 방법과 비판적 경향의 사회학 이론 의 도입70년대 중 : 미국의 인도주의 사회학경향, 급진사회학, 독일 프랑크트 학파의 비판이론 유행80년대 초 : 종속이론 혹은 제 3세계론80년대 후 ~ 90년대 중반 : 사회계급론, 산업사회학, 한국사회론, 민족 사회학 등 새로운 관심영역들로 대두되고 발달◈ 토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