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아이들의 천국 `섬머힐학교` 를 시청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는 초중고 도합 12년의 정규교육을 받고 대학에 진학한 사람이다.
나 역시 우리나라의 교육이 좋지 않다고 생각 하고 있는 사람들 중 하나다.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결국 모든 아이들과 비슷한 학교생활을 했고 크고 작은 일들도 많았다. 공부하기 너무 싫은데도 학교에 가만히 앉아서 졸던 적도 있었고 몰래 학교를 빠져나가 논적도 많았다. 특히 고등학교에 들어와서 갑자기 보충수업이며 자율학습이 폐지되고 모든 수업과정이 바꿔지던 고1때는 정말 지칠 때까지 친구들이랑 놀았다. 하지만 그것이 나에게 준 결과는 고2때 고3때에 들어 고1때 하지 못했던 공부의 방대한 양과 다른 아이들은 공부할 시간에 나는 항상 놀았기에 내가 뒤처져 있다는 스트레스뿐이었다.
과연 아이들에게 무한한 자유를 주는 것이 아이들을 바른길로 이끄는 것인가?
비디오를 보기 전까지 내가 섬머힐 학교에 대해 가지고 있던 시각은 “그것 참 멋진 학교다.”라는 것이었다. 여러 교직과목을 들으면서 섬머힐 학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교수님들은 진정으로 아이들을 위한 학교라고 말하였으며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학교라고 하셨다. 내가 듣기에도 너무 섬머힐이라는 곳은 정말 아이들의 천국 같았다.
그렇기에 섬머힐 학교에 대해 어떤 환상 같은 것을 가지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막상 비디오를 보며 내가 이제껏 가져왔던 그런 환상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자 실망감을 감출수가 없었다. 하루에 채 3시간도 안 되는 수업시간에 밖에 나가 놀고 있는 아이들 식당에서 소리 지르며 뛰어다니는 아이들 제멋대로 물건을 훔치는 아이들. 모두가 제멋대로인 아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섬머힐, 서머힐] 섬머힐 교육독후감
  • 를 많이 보았던 그는 결국 당시의 권위주의적인 교육에 반대하여 자유로운 반 권위교육을 주창했던 것이다. 그의 자유로운 반권위 교육사상은 섬머힐 학교(Summer hill school)에서 실천에 옮겨졌다.2. 섬머힐의 특징과 교육목표섬머힐은 인간성 상실을 초래하는 기존의 형식 교육에 반발하여, A.S 닐에 의해서 1921년에 설립된, 진보적이며 협력적 교육기관이다. 닐은 아이들의 개인적 자유를 보장하려 했었고, 그 노력의 결과로 어린이들이 자유로울 수 있는

  • 섬머힐학교 비디오 시청소감문
  • 섬머힐 학교 학생들은 다른 학교 학생들보다 1년 쯤 뒤지는 것은 정신적으로 얻은 것에 비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다.섬머힐 학교는 정말 아이들의 천국 같았다. 수업도 없고 강요도 없는 학교라면 어느 누가 그 곳을 싫어 하겠는가. 강요대신 그곳에는 자유가 있다. 그것은 방종이 아니라 “자유” 였다. 어떤 옷을 입든지 하는 것은 개인 당사자의 문제이지만, 밤늦게 음악을 크게 틀어놓는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것

  • 대안학교 레포트
  • 학교도 유명하다.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자유학교, 생태학교, 재적응학교, 고유이념학교)1) 자유학교형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어른)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념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코자 했다. 아이들의 자유를 중시하며 영국의 섬머힐 학교가 원조이며 공교육제도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던 1970년대 미국에서 붐을 일으켰다. 2) 생태

  • [교육문제] 열린교육, 대안교육
  • 학교형 대안학교1970년대 미국, 독일 등지에서 등장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학교 설립의 주된 동기가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녀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대표적인 사례로, 영국의 섬머힐, 독일의 자유 대안 학교, 일본의 기노쿠니 아이들의 마을 그리고 우리나라의 자유 학교 물

  • [문제의 교사] 문제의 교사 감상문
  • 학교의 견습교사를 하게 된다. 그나마 니일에게 적합했고 할 수 있었던 일이란 가르치는 일이었던 것이다. 에든버러대학을 졸업한 후 시골학교에서 1년간 교편을 잡았다가 그만둔 후 제 1회 국제 신교육협회 회의에 영국대표로 참가한 것이 획기적인 전기가 되어 독일의 드레스덴에 국제학교를 세워 자신의 교육적 이상을 펼치려고 하였다. 이 국제학교는 오스트리아의 존타이베르크로 옮겨졌다가 다시 영국의 라임레지스에 있는 언덕 위에 서머힐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