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머힐, 서머힐] 섬머힐 교육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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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섬머힐의 저자 A.S 니일

2. 섬머힐의 특징과 교육목표

3. 섬머힐 학교의 운영방법

4. 내용 요약 및 분석

5. 자율과 책임의 교육, 행복을 만들어 가는 섬머힐 스쿨

6. 섬머힐에 대한 비판적 접근

7. 맺음말: 교육의 참의미와 삶의 진정성 고찰
본문내용
1. 섬머힐의 저자 A.S 니일

섬머힐의 저자 니일은 20세기의 진보적인 사상가들 중에서도 가장 급진적인 교육사상가이자 교육개혁가로 평가되고 있다. 1924년 섬머힐을 설립하여 자신의 교육 신념을 실천하였다. 저서로는 <<섬머힐의 자유로운 아이들>> 등이 있다. 섬머힐은 독특한 교육 방침으로 유명하며, 한때 우리나라에서도 언론 매체를 통해 활발히 소개가 되었다. 그의 교육관은 루소에게서 영향받은 바 크며, 그가 주목받는 것은 자신의 경험에서 나온 신념을 단지 이상이나 이론에서만 그치지 않고 '실천'을 통해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A.S. 니일은 섬머힐에서 어린이들을 기존 질서에 적응시키려고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인간으로 만들어 주고, 많이 소유하고 소비하는 것이 아닌 '많이 있는 것'을 자기의 가치척도로 삼는 그런 인간으로 길러 내려한다. 섬머힐 학원을 열고 모든 규칙을 배제, 학습의 강제를 금하는 등 철저한 자유교육을 실시했다.

니일은 1883년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포오파에서 태어났다. 8남매 중 3남이었던 니일의 소년시절은 그 당시 대부분의 스코틀랜드 소년들이 겪는 경험들과 별로 다를 바 없는 평범한 생활이었다. 다만 소년시절 경험했던 수정 캘비니즘이 후일 그의 종교적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천국과 지옥은 각자 자유의지에 따른 선택의 결과로써 계율에의 철저한 복종이 구원으로의 길이라면, 성과 절도, 거짓말, 욕하기, 주의를 경건히 지내지 않기 등은 명백히 파멸에 이르는 길로 여겨졌다. 그리고 그 자신을 포함한 그의 형제들은 너무 잘 길들여졌기 때문에 계율에의 불복종은 상상할 수 없었다고 한다. 니일에게 어린시절 아버지란 존재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다가오는 가장 가까운 인물이었다. 그는 그의 아버지에 대해 확실히 불안을 가지고 있었으며 성년이 되어서도 그 불안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고 고백할 정도로 니일에게서 아버지는 엄격하고도 무서운 존재였다. 즉 니일에 의하면 그의 아버지는 마을학교의 교사였지만 결코 아동들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놀 줄도 몰랐고, 아동의 마음을 결코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가 칭찬하고 높이 평가하는 아이가 있다면 그것은 수업시간에 다른 아이들을 앞서가는 아이 뿐이었으며, 니일은 수업에 흥미가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아버지의 애정이나 관심을 얻을 수 없었다. 소년 니일은 학구적이지 않았다. 따라서 그의 형들처럼 대학에의 진학은 생각할 수도 없었다. 그리고 학력이 곧 삶의 지위상승을 의미한다고 믿는 부모 밑에서 니일은 열등한 존재였다. 그래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진로를 택할 수밖에 없었던 니일은 14살에 에딘버러에 있는 가스측정기 제조회사의 소년서기로 7개월 간 일하게 된다. 이 때 니일은 열악한 환경에서의 단조로운 노동세계의 비천함을 경험했으며 이를 계기로 공부에 눈을 돌려 자신의 적성을 찾는 적극적 행보를 시도하게 된다. 니일은 우선 공무원이 되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지만 여전히 그는 학습에 집중할 수 없었고, 결국 우여곡절 끝에 아버지가 교사로 재직하는 킹스뮤어(Kingsmuir)학교의 견습교사를 하게 된다. 그나마 니일에게 적합했고 할 수 있었던 일이란 가르치는 일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어려서부터 권위주의적이고 엄격한 교육의 피해를 많이 보았던 그는 결국 당시의 권위주의적인 교육에 반대하여 자유로운 반 권위교육을 주창했던 것이다. 그의 자유로운 반권위 교육사상은 섬머힐 학교(Summer hill school)에서 실천에 옮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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