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적현상으로 바라본 기러기가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 연구배경
본 론
- 기러기 가족의 정의
- 기러기 가족의 발생 원인
- 기러기 가족의 실태
- 기러기 가족의 문제점
- 해결방안
결 론
본문내용
[서론] 연구배경
▶ 조기유학 열풍으로 인한 ‘기러기 가족’을 알고 계십니까?
▶ 그들이 선택한 조기유학의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 조기유학으로 사회적 문제점이 되는 것은 무엇이며 대안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기러기 가족의 정의
가. 기러기 아빠의 개념과 기원
- 기러기 가족이란?
엄마와 자녀는 유학을 위해 외국에서 생활하고 아빠는 한국에 혼자 남아 벌며 학비와 생활비를 조달하는 신종 이산가족
- '맹모 아빠’ 또는 '외기러기 아빠'라는 표현에서 출발. 자식 사랑이 지극한 펭귄과 같다고 해서 '펭귄아빠',또는 혼자 생활한다고 해서 '나 홀로 아빠'라는 말도 사용.

2. 기러기가족의 발생 원인
가. 정부의 부적절한 대처방안 및 사회동제수단의 미비
교육부의 규정에 의하면 현행법상 18세 이하의 해외 유학은 대통령령 특별법으로 규제(다만 예체능계 특기생이나 부모의 취업, 유학으로 인하여 동반하는 경우. 혼혈아, 외국학교에서 상당기간 수학한 경우에만 해외유학이 가능)

정부가 조기유학을 금지해온 종래에도 각종 변칙을 동원해 어린 자녀들을 해외로 보내는 사례가 많았고, 특히 자유화 규정이 입법 예고된 이후에는 당국이 사실상 해외 조기유학을 규제하지 않아 그 숫자가 늘어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동거 가족(기러기 아빠)에 대해서
  • 기러기가족의 급증은 외화유출 및 가족해체의 우려를 낳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을 해외로 보내고 가족이 비동거하는 가정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기러기 가족의 경우는 주로 자녀의 교육문제로 인한 비동거 가족경험에 초점이 두어진다. 이는 우리나라의 가족은 ‘교육병’을 앓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특히 기러기현상은 서양에서는 보기 어렵고 최근에야 중국에도 등장하고 있는 동양 특유의 것인데, 한국적인 특성 및 사회문화적 맥

  • [교육열]교육열의 연원,실태, 교육열의 실상,원인, 교육열의 구조적 배경, 교육열의 다른 관점, 교육열의 개선 방향 분석
  • 교육-신 글로벌 가족의 출현 Ⅴ. 교육열의 원인Ⅵ. 교육열의 구조적 배경Ⅶ. 교육열의 다른 관점Ⅷ. 교육열의 개선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국사회는 미국이나 유럽 등의 서구사회와 비교하여, 급속한 자본주의화의 과정에서 사회 이동이 상대적으로 많고, 계급 간의 경계가 공고하지 않으며, 오랜 세대에 걸쳐 형성된 독특한 ‘계급 문화’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였다. 그러나 최근 몇몇 사회학적 연구들은 한국사회가

  • 기러기가족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쓰시오
  • 기러기가족의 유형1) 해외파 기러기 아빠2) 국내파 기러기 아빠3) 철새파 기러기 아빠4. 기러기가족의 증가 이유5. 기러기가족의 문제1) 심리적 문제2) 경제적 문제3) 가족관계의 문제4) 신체적 문제5) 사회적 문제6. 기러기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적 대책방안1) 교육 지원적 대책2) 가족생활교육 대책3) 사회사업적 대책4) 치료적 대책7.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기러기 가족은 한국 사회의 극심한 교육열이 가시적으로 나타난 사회현상

  • [방송대]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학자들은 사회현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그리고 여러 이론들을 구분하기 위하여 이론적 접근이나 패러다임(지각하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관점에서 세상을 보는 방식)을 사용한다. 사회이론분석의 패러다임 중 기능주의적 패러다임으로 교육사회학 바라보고 설명하겠다. 그러기 위해선 기능주의가 무엇인지 알아보아야 할 것인데, 여기서 기능주의의 중심적 개념과 기능주의 이론의 비판, 그리고 기능주의적 관점으로 바라본 교육사회학

  • [예술경영과예술행정 3학년] 교재 6쪽을 보면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 나옵
  • 교육적 불평등 현상2. Bourdieu의 교육사상3. 한국사회에서 교육적 불평등 형성요인4.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재생산화의 사례 1) 우리 사회에서 문화 재생산화의 사례 - 빈곤 대물림2) 빈곤대물림과 불평등3) 빈곤대물림의 원인(1) 개인과 가족단위를 중심으로 보는 입장(2) 국가와 정책의 입장5. 사례에서 기존의 양식이나 체계는 어떤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어떤 식의 도전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어떤 양식이나 체계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