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사회 A형]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하나 골라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서 보면 어떤 새로운 것들이 보이는지 서술하고, 과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해 어떤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는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4 / 2017.09.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A형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하나 골라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서 보면 어떤 새로운 것들이 보이는지 서술하고, 과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해 어떤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는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1학년 인간과사회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여기서 생활 속의 소재는 '싱글족의 확대현상'입니다.
이에 대한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하여 개인, 사회, 역사를 통한
확대적인 통찰력으로 싱글족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아마도 문제 자체가 이해가 어렵기 때문에 과제가 어려워보이지만,
의미를 알고 나면 그다지 힘들이지 않고 제작이 가능합니다.
출처는 본문에 넣어두었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2. 사회학적 상상력의 구조
3.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서 새로운 것 보기
1) 일상적인 소재 설정
2) 소재에 대한 시각 확대
3)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서 새로운 것 보기
4.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한 새로운 인식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개인이 생각할 수 있는 범위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항상 자신이 바라보는 시야 내에서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을 그 안에 가두고 있다. 따라서 한 가지의 사실에 대한 협소한 결과를 내겠지만, 감정에 의하여 그 결과가 왜곡되기까지 한다. 이러한 현상은 아마도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극복하기가 힘들 가능성도 높다.
그나마 현재는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견해에 대해서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이 받아들이게 된다. 만약 그 견해에 반대하는 입장이라면 그 이유에 대해서도 댓글이라는 명목으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시대다. 이런 면에서 아마도 예전에 비하여 협소한 해석이 많이 줄어들 수 있겠지만, 여전히 마녀사냥식의 사실에 대한 왜곡현상은 남아 있는 편이다. 하나의 사실에 대하여 조금 더 넓게 보고 다른 방법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이 결국 사회학적 상상력의 매력이 될 것이다.

Ⅱ. 본론
1.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사회학적 상상력(Sociological Imagination)’이란 ‘사회학(Sociology)’에서 어떤 ‘사회현상’에 대하여 원인 규명, 혹은 다양하고 중층적인 관계특성들을 조망 위하여 지향하는 초기적 연구 사고다. 이는 다시 말해 특정한 ‘사회현상’에 대하여 ‘문제제기’가 감지되었다면 이에 대한 수많은 관련특성들을 다양하게 모색해 보는 학문적 상상의 창의력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학문적 창의력의 지향을 처음 주장한 사람은 미국의 비판사회학자 ‘밀스(C. Wright Mills)’다. 그는 연구자가 자신의 친숙한 개인적인 상황을 벗어나 더 큰 문맥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것으로서 일상생활의 타성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새롭게 바라보는 것을 요구해야 함을 주장 하였는데, 바로 외계인 적인 시각으로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것이라 보면 그 이해가 더 쉽다.
예를 들어 ‘커피’를 마시는 단순한 현상을 생각해 보면 알 수가 있다. ‘사회학적 상상력’에서 커피는 단순히 음료를 마시는 행위가 아니라 우리의 일상적 ‘사회적 행위(social action)’의 한 부분으로 사회현상이다.
참고문헌
김미숙 외 역, Anthony Giddens, 현대사회학, 을유, 2001.
문윤수, 사회학적 상상력(Sociological Imagination)을 활용한 사회현상으로서 광고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8-1호, 2006.
최경구,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 본 산업문명의 변동과 산업문명 비판, 경기행정논집, 1993.
최현주, 사회학적 상상력 개념의 교육적 가치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