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학교와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
Ⅱ. 대안학교의 유형
Ⅲ. 대안학교의 지향 이념
Ⅳ. 대안학교의 문제점
Ⅴ. 대안학교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교육

교육이 잘 되어가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주위의 사람들을 보면 교육이 큰 문제라는 데 동의한다. 이렇게 교육이 심각하다고 하는 것은 신문을 보면 더욱 명확해 진다. 거듭되는 경쟁․입시위주 교육, 이러한 교육의 폐해로 증가하는 자살, 따돌림, 폭력, 이기주의 모습들. 모두들 교육이 잘못되었으며, 이를 고쳐야 한다고 이야기를 한다. 한국사회에서 교육에 대한 불만은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다. 그러나 교육의 변화는 생각보다 쉽지않다. 지금까지 각 정부마다 교육개혁을 외치지 않았던 적이 없고, 변함없이 교육정상화를 외쳐왔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 해준다. 여전히 교육은 학생, 학부모, 교사, 사회 모두에게 어려움을 주는 대상으로 존재하고 있다.
더구나 이제 학교는 교육을 받기 위해 다는 곳이 아니다. 학생은 학교에 친구들이 있고, 다른 사람이 다니고 있기 때문에 다니며, 부모는 남들이 다니니까 보내고, 진짜 공부는 학원, 과외교사로부터 배우게 한다. 심지어 자녀안심하고 학교 안보내기 운동까지 펼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학교는 이미 교육의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되었다. 사교육이 엄청나게 자리잡고 있는 것은 공교육이 진정한 교육적 효과를 거두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이제 공교육이 지금까지 어떠한 역할을 감당해 왔는가를 잠시 살펴보자. 교육은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교육의 공공성을 꾸준히 확보해 오고 있었다. 못 가진 자에게도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제공해왔다는 점이다. 그러나 현재 공교육은 그 공공성을 잃어가고 있다. 공교육 자체가 교육적 기능을 잃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가진 사람은 사교육을 이용하면 되지만, 더 이상 교육비지출이 불가능한 계층은 교육 받는 기회조차 상실하게 된다는 점이다. 이제 공교육은 반드시 교육의 질이 확보해야 하며, 반드시 정상화되어야 한다.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회는 맨 처음부터 다른 출발선을 달리는 불평등한 경주와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공교육이 정상적인 교육의 모습을 갖추지 못하게 되자 대안교육이 등장하게 되었다. 대안교육은 말 그대로 현재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하는 교육의 모습이다. 따라서 반드시 어떠한 형태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도 없고, 전형적인 모델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현재 대안교육을 살펴보면 대안교육은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지향적 성향을 가진다. 즉, 교육적 이상향인 "사람다운 사람, 사람다운 사회, 사람다운 세상을 이룩하고자 하는 교육"을 추구하는 것이다.
현재 민간부문에서 실시되고 있는 대안교육이 실험적 측면만 중시되고 교육의 대상범위가 한정되어 비주류적 교육이념으로 맴도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법적, 제도적 지원이 절실한 것이다. 또한 교육현실이 지역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을 감안하여 지역사회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여건의 조성, 대안교육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한 학력인정제도의 보완 등을 통해 대안교육이 하나의 실험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교육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가 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별로입니다.
  • jongb***
    (2005.12.07 21:49:59)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목 차1. 대안교육이란(1) 열린교육과 대안교육의 공통점(2) 대안교육과 사회교육의 다른점(3) 대안교육은 무엇이며 대안학교는 무엇인가?2. 대안 교육의 시작과 급속한 확대3. 대안교육에서의 지식교육은? (1) 교사의 역할 - 전문성을 너무 간과하는 것은 아닌가?(2) 대안교육도 또 다른 획일화된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닌가?4. 현재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특성 (1) 자연 친화적인 가치의 지향 (2)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3) 교육주체의

  • 대안교육운동-교육사회
  • 교육의 세 주체(교사, 학생, 학부모)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운동방식면이나 방법면에서도 다른 운동과는 차이가 있다.2.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한국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1) 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 인류가 처한 생태계의 위기를 극복하기위한 자연 친화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이웃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공동체적인 가치와 생명 존중의 가치를 추구한다.2) 지역 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human scale education)의 지향 교사와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 대안교육의 허와 실
  • 대안교육에서의 지식교육은? 4. 현재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특성 5.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유형 분류 6. 대안학교의 사례 7. 개선방안 8. 진정한 대안교육을 위하여 1. 대안학교이란?지금까지 이루어져 온 제도교육과 대비되는 교육으로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보완하고자 하는 의미에서의 대안말 그대로 정형화된 학교를 대신한 ‘학교’ 1. 대안학교이란?열린교육과 대안교육 의 공통점 대안교육과 사회교육의 다른 점 대안

  • 공교육과 대안학교
  • 교육Ⅳ. 새로운 문제의식 제기Ⅴ. 견해Ⅵ. 참고문헌Ⅰ. 교직과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모든 사람들은 교육에 대한 생각을 한번쯤 해봤을 것이라 생각 한다. 나또한 주위에서 또는 언론에서 자주 언급하는 주입식 교육, 입시위주의 교육이라는 말을 들어왔고 공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었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또 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외면해 왔던 것이 사실이었다. 교육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