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2

Ⅱ. 본 론 1 2
1. 대안교육의 정의 2
1) 대안교육의 의미
2) 대안 교육의 특성
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3
1) 공교육의 한계
2) 제도권교육과 학교붕괴 현상
가. 제도권교육의 현실
나. 학교붕괴 현상
3. 대안 교육의 전망과 과제 6
1) 한국의 교육 현실과 대안교육
2) 제도교육과 대안교육의 관계
3) 대안교육이 풀어야 할 과제들

Ⅲ. 본 론 2 8
1. 대안학교의 개념 8
2. 대안학교의 특성 8
3. 대안학교의 이념 9
4. 대안학교의 유형 10
5.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1
1) 대안학교 정책의 전개
2) 대안학교의 현황
3)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형태
4)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사례
(1) 풀무 농업기술 고등학교 : 정규학교형
(2) 부산 창조학교 : 계절학교형
6.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6
1) 대안학교의 문제점
2) 대안학교의 개선방향

Ⅳ. 결 론 17

Ⅴ. 참 고 문 헌 18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학교를 다닌 사람이라면 제도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불만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세월이 지나도 변화지 않는 획일화된 교육 과정과 일방적인 수업방식, 선생님 말씀만 잘 듣고 잘 앉아만 있으면 되는 현실에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창의성을 포기해야 했는지 한심스럽다.
이에 제도교육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면서, 새롭고 올바른 교육을 바라는 교육의 작은 움직임이 바로 대안교육이라 할 수 있다.
작년 수능시험 때 부정행위가 사회 이슈가 된 적이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공교육의 각종 문제의 한 단면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인격을 무시하는 천편일률적인 제도와 사회풍토로 말미암아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미래의 주역들인 청소년들이 많은 스트레스와 수능에 대한 압박감으로 주눅 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개개인 각자의 개성과 창의성을 무시한 채 오로지 좋은 대학을 가면 끝이라고 만드는 공교육의 폐단을 극복하고자, 그리고 그런 공교육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탈락되어진 아이들을 다시 이끌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대안학교'이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TV보도나 신문 등을 통하여 ‘대안교육’ 과 ‘대안학교’ 라는 말을 조금씩 접하였을 것이다. 요즘에는 아이들을 위한 캠프, 교육 등을 실시하는 곳이라면 의례 대안교육이라고 광고하는 것을 본다. 그렇지만 막상 대안교육이 무엇이냐고 묻게 된다면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찾아볼 수 없다. 대안교육이 알려진 것에 비하여 그 의미는 거의 전달되지 못한 상태인 것이다. 보통 대안학교라는 것을 처음 들었을 때, ‘일반의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한 불량학생들이 다니는 곳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우리도 물론 처음에 그렇게 생각했다. 하지만 대안학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명신(2002). 대안교육 : 어제 ∙ 오늘 ∙ 내일. 서울 : 문음사
김진경(1999). 학교교육, 존재 자체의 위기 그리고 대안. 한국교육연구소 소식 30호
김홍운(2003). 대안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안. 경기도교육청 장학자료 20035호. 사랑과 꿈이 있는 대안교육. 경기도교육청 발행.
남기석(2005). 대안교육 수요의 특성 및 결정 요인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미정(2004). 대안학교의 교육실태와 개성방안 : 제대권 내 대안교육분야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종진(2004).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 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혜민(2004).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가능성 탐색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윈논문
이건만∙박진환(2002). Paulo Freire와 대안학교의 교육사상 탐구
이선숙(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서울 : 교육과학사
이종태(1998).대안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육연구 5권 1호
이종태(200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 민들레
이주연(2004). 한국의 대안학교형 특성화고등학교의 수학교육 연구. 대구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교육, 가정교육 외 다양한 교육형태
  • 교육이 필요로 했던 것일까?우리는 여기서 현 학교교육 제도의 한계성을 타파할 새로운 교육 형태가 필요하다. 이런 새로운 교육 형태의 대표적인 예가 ‘대안 교육’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대안학교들을 통해 대안교육을 알아보고자 한다.또한 다양한 학습형태의 사회교육도 있다. 이상으로 대안교육과 사회교육을 알아봄으로써 우리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바람직한 교육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Ⅱ-1. 대안학교① 대안학교의 개념

  • [청소년복지] 학교밖청소년 문제의 해결방안 연구
  • - 목차 -Ⅰ. 서론 Ⅳ. 우리 조의 대안 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필요성3. 연구의 방향과 흐름(발표 코멘트 이후)1. 조작적 정의2. 구체적 대안1) 해밀센터사업 활성화(정부-학교)2) 학교밖 교육 인프라 확충(1) 대안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취업 지원 프로그램(정부-기업)4) 지역 단위 지원 협의회(지역)5) 사회적 인식 개선Ⅱ. 선행연구 검토 Ⅴ. 결론 1. 학교밖청소년에 대한 정의2. 학교밖청소년 문제의 원인3. 학교밖청소년 문제의 대안1. 연구

  • 202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계획
  • 교육활동을 통해 피해학생을 보호하고 치유하는 시스템을 강화한다. 4. 회복적 생활교육, 교내외 생활지도, 대안교육 활동 등을 활용하여 가해학생 교육 및 선도 활동을 실질적으로 실시한다. 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가정의 역할 강화, 지자체 등 지역사회 연계 노력 등으로 학교폭력과 연계된 가정사회의 전반적인 폭력문화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참여와 협력을 도모한다.Ⅲ세부추진 계획1학교공동체 역량 제고를 통한 학교폭력 예방 강화 1-1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목차서론본론한국 교육 과정의 변천사각 나라의 교육제도 및 정책기독교 교육결론각 국의 교육 제도에 대한 기독교적인 평가기독교적 교육의 대안제시서론문제 제기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 자아의 실현과 사회적 평등을 이룩하는 데에 있다. 개개인의 성장은 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해소할 수 있게 되고 더욱 더 평등한 사회를 이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배움의 기회에 있어서 교육 제

  • [사회복지] 장애청소년 복지의 과제oe
  • 사회적응이 잘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러한 신체적 또는 지능적 결함은 치료․교육․훈련 등을 실시하면 많이 개선될 수 있다. 즉. 장애인은 선천적 내지 후천적 원인에 관계없이 신체적 혹은 정신적 능력의 장애 때문에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일상생활을 스스로 유지하기가 어려운 사람,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또는 정신지체 등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