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과 Merill의 내용요소 제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Merill의 구성요소 제시 이론

본문내용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Reigeluth의 정교화 수업 이론은 거시적 수준의 이론으로 교수방법과 관련된 세 가지 변인, 즉 교수내용의 조직, 교수전달 전략, 교수관리 전략 중에서 교수내용의 조직과 관련성이 있다. 따라서 정교화 수업이론은 교과내용 선정하기, 계열화하기, 종합하기, 요약하기 등의 네 가지 문제영역들에 대한 최적의 방법을 처방하기 위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정교화 수업이론은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의 계열을 이루고 있는 부분들 중에서 선수학습요소가 되는 계열의 사용을 처방해 준다. 그리고 다른 것들 중에서 복습과 종합의 체계적인 사용을 처방한다. 이 정교화 수업이론의 목적은 학습과 수업에 관한 현행 거시적 수준에서 가능한 한 많이 통합하려는 것이다. Merill의 구성요소 제시이론과는 달리, 정교화 교수 이론은 이미 많은 동기유발 방략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Keller의 동기 유발을 위한 교수설계원리를 정교화 교수 이론에 통합해 보려는 연구를 현재에도 계속 진행하고 있다.
정교화 수업이론은 교과내용의 모든 바람직한 부분이나 측면에서 바람직한 복잡성의 수준이 이루어질 때까지 ‘요약’과 ‘종합’을 수반한 유형의 ‘정교화’를 계속해 가는데 정교화 이론은 7가지의 전략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라이겔루스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 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Reigeluth의 주 관심영역은 공교육의 개선에 있다. 잘 설계된 자원이 교육시스템이 있어 지식의 근원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그는 이러한 자원의 개발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컴퓨터기반자원을 특히 강조해 왔다. 현재까지 그의 큰 업적으로 평가받는 것은 다음의 3가지를 꼽을 수 있다.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교수에 있어서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과업분석(task analysis)을 체계화 한 것교수설계이론과 모델을 집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교육□정의①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습자간의 지리적 거리와 일정한 교육 프로그램과 방법에 의한 조직적인 교수․학습을 전제로 하고 있다. ②원격교육은 전통적 교육방법이나 교육구조에의 집착을 버리고, 교육의 수단으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교육공학적 매체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다중매체 접근 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평생 교육의 이념에 접근하려고 하고 있다. ③원격교육은 계획된 교수․학습 과정으로 원거리에 있

  • [교육공학] C.M.Reigeluth의 정교화수업이론
  • 이론적 조직모형이다. 그리고 각각의 모형들은 모두 공통으로 다음의 일곱 가지의 기본 교수설계 전략들을 포함하고 있다.1. 정교화 계열학습내용의 구조화에 있어서 단순-복잡의 순서로 학습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다. 단순-복잡 계열은 개념이나 절차들의 구성요소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위계적 또는 순차적으로 내용을 조직한다. 정교화란 개요에 이어서 개요를 부분별로 세분화한 좀 더 복합적이고 상세한 내용이 점진적으로 제시되어 진다. 교수의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40. 과

  • 정교화 교수이론과 강의법
  • 내용 (내용통제)③학습속도 (속도 통제)④학습자가 선택하는 특정의 교수 방략 요소와 그 방략 요소가 사용되는 순서(제시 통제)⑤학습자가 수업을 받을 때 사용하는 특정의 인지 방략 (인지 통제)Ⅲ. 강의법강의법 (lecture method)은 교사가 설명과 훈화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중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수업방법 중 하나이다.♣ 교수의 5단계론 : 18~19세기에 들어 Herbart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정립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