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이론에 근거한 시뮬레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 본론
1. 게임인가? 시뮬레이션인가?
2. 시뮬레이션의 정의와 특징
3. 교수용 시뮬레이션의 종류
4. 시뮬레이션 설계의 다섯 가지 국면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이제 CMI(Computer Mediated Instruction) 수업 형태는 이전의 괘도 사용과 같은 일반적 현상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현장의 많은 교사들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의 발달에 힘입어 수업 기술적 아이디어를 멀티미디어로 매체로 구현해보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특히, 오쏘웨어(Authorware)나 툴북(Tool Book) 혹은 디렉터(Director)와 같은 발전된 프로그래밍 저작도구의 출현으로 기술적으로 진보된 교사들은 교수용 멀티미디어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싶은 욕구도 가질 수 있다. 교수용 시뮬레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이 무엇인가? 설정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종류의 시뮬레이션을 설계해야 하는가? 혹은, 설정한 교수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게임 형태와 시뮬레이션 형태 중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등의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 기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또한, 실제 시뮬레이션 설계 과정에서 일관된 교육적 관점을 제공할 교수이론에 대한 이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관점에서 훌륭한 시뮬레이션의 기준은 그것이 “얼마나 교수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교수용 시뮬레이션은 학습과 동기화를 낙관적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교수이론을 근거로 작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eigeluth와 Schwartz가 언급하였던 시뮬레이션 설계 과정에 있어서의 교수적 부가요소(Instructional overlay)를 좀 더 교수 설계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설명하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이론적배경,필요성,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장단점,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개선방안
-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분류,특징,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효과,원리,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장단점,한계
- [교육공학]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한 교육공학의 정의,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의견
- [교육공학]교육공학의 정의, 유형, 발달사, 장단점, 교육공학과 지원공학(특수교육공학), 교육공학과 포스트모더니즘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