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유형, 교육공학의 역사,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 장단점, 교육공학과 구성주의학습환경, 교육공학과 자기규제적학습, 교육공학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공학의 유형
1.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2.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3. 인간공학적 교육공학
Ⅱ. 교육공학의 역사
Ⅲ. 교육공학의 영역
1. 설계 영역
2. 개발 영역
3. 활용 영역
4. 관리 영역
5. 평가 영역
Ⅳ. 교육공학의 장단점
Ⅴ. 교육공학과 구성주의학습환경
1. ‘기능적 도구’로서의 공학
2. ‘의사교환 도구’로서의 공학
3. ‘지적 동반자’로서의 공학
4. ‘맥락’으로서의 공학
5. ‘정보의 창고’로서의 공학
Ⅵ. 교육공학과 자기규제적학습
Ⅶ. 향후 교육공학의 과제
1. 모든 학습자와 교사가 교실, 학교, 지역사회 그리고 가정에서도 효과적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모든 교사는 테크놀로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모든 학습자는 책임감 있는 사이버 시민이 되기 위한 역량을 갖춰야 한다
4. 차세대 정보기술을 교수 학습에 적용시킬 수 있는 꾸준한 연구, 개발 그리고 평가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5. 교육(e-learning)은 미래 경제를 위한 기반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육공학의 유형
1.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이공학(理工學)의 성과를 이용하여 교육의 효율화를 꾀하는 연구분야이다. 그 중에는 교재 제시기구, 훈련 기기의 적용연구 및 정보과학기술의 적용연구 등이 있다. 전자는 시청각교육공학이라고도 하며, 교재제시판 ·필름 ·콘셉트필름 ·오버헤드프로젝터(over head projector) ·슬라이드 등의 각종 투영교육기기, 테이프식이나 시트식 자기녹음기 ·자기재생기, 라디오 ·텔레비전 ·CCTV 등을 이용하여 교재를 제시하는 방송교육기기의 이용과 관련된다.
훈련기기를 이용한 훈련으로는 어학실험실 ·VTR ·시뮬레이터(simulator) 등에 의한 훈련과 반응분석장치 ·학습도서관의 이용을 들 수 있다. 후자는 정보과학적 교육공학이라고도 하며, 교육체제 ·시뮬레이션(simulation)에 의한 교육연구 ·교육정보탐색 ·교육정보처리 등에 관련된다. 특히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이 방면의 연구는 더욱 활발해졌다. 이와 같이 과학기술의 성과를 교육에 이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시도가 본격화되었다.
2.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행동이론의 성과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을 개발하는 연구분야이다. 학습이론이나 집단행동이론에 입각한 학습의 프로그래밍 ·교수활동의 최적화(最適化) ·집단편성 등의 연구가 행해지고 있으며, 특히 프로그램학습 ·발견학습 ·팀티칭 등의 시도가 왕성해지면서 수업의 체계화도 연구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강인애(1998), 정보화 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 교육공학 연구
○ 김영수·강명희·정재삼(1997),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 박성익 외(1998), 교육공학 연구의 최근동향, 교육과학사
○ 이상수(2000), 교육공학의 미래를 위한 철학적 탐구의 당위성, 교육공학연구 제 16권 제 3호
○ 장선(1998),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교육에서 자기 규제 학습 유형에 따른 학습-자료 상호작용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정의,분류,성격,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지리교육,역사교육도덕교육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교육공학3공통)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남녀공학의 장점과 단점, 남녀공학의 찬성과 반대 견해 분석
- {교육공학3}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