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점
한국의 공교육은 고약하기 짝이 없다. 우선, 세계의 다른 국가교육과 마찬가지로, 획일적이고 경직되어 있을 뿐 아니라, 일제의 식민지교육체제와 군사독재의 이데올로기 교육체재의 억압적이고 강제적인 관행까지 물려받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설상가상으로, 우리사회의 고질병의 하나인 학벌위주의 일류병은 사교육 시장을 유래 없이 번성하게 만들었다. 그 결과 우리 아이들은 공교육의 획일적이고 억압적인 체제와 상업주의적 사교육 시장을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전전하며 고통받고 있다. 90년대 초반 한 해 수 백 명의 아이들이 자살했던 사실, 수많은 조기유학과 오늘날 자녀교육의 문제로 조국을 떠나는 수많은 교육이민이 이러한 상황을 웅변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의 교육상황(공교육과 사교육의 총합)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자원이 부족하고 인력에만 의존해야 하는 나라로서 어쩔 수 없다라고 할 것인가. 아니면 대다수를 위해서는 그것이 최선이라고 할 것인가? 나는 한국교육상황을 두 가지로 요약한다. 첫째는 생산성과 경쟁력이 없는 교육이다.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바쳐서 교육하는데 비해 국가경쟁력의 차원에서 보았을 때, 별로 희망이 없게 보인다. 한마디로, 한 외국인이 묘사했듯이, ‘바보 만드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인간다운 인간을 만드는 교육이란 관점에서 보았을 때, 오늘의 교육은 무용지물이다. 사람을 사람답게 키우는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에서는 더 이상 찾아볼 수 없다.
먼저 생산성과 경쟁력의 관점에서 보자. 한국의 공교육은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문과)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 비교 설명
  • 목차Ⅰ.프랑스의 교육정책 - 그랑제꼴 분석1.프랑스 교육정책의 특징분석2.그랑제꼴의 정의3.그랑제꼴의 이해를 통한 특징분석Ⅱ.우리나라 교육정책과 학벌주의 문제 분석1.우리나라 교육정책의 현안2.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문제점-고교평준화, 고교등급제, 입시위주의 교육문제3.우리나라 학벌문제의 특징과 대책참고자료 및 문헌Ⅰ.프랑스의 교육정책 - 그랑제꼴 분석1.프랑스 교육정책의 특징분석프랑스 교육과정은 (인종과 종교를 초원한)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교육불평등, 학교교육, 공교육 문제 등등)
  • 교육은 지배계급의 이익을 보장해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학교교육의 기회가 확대 된다고 하더라도 결코 사회평등의 실현에 기여 할 수 없음. 2. 교육문제의 정치경제학1)교육의 경제정치 종속성 (1)교육의 경제종속성 - 교과 편제 및 내용, 명시적 또는 잠재적 교육과정에 따른 가치 형성의 과정이 주로 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나가는 것을 의미 - 과목 선택중심, 능력별 교육과정: 입시와 취업에 유리한 과목으로의 집중 - 학

  • [교육] 우리나라 교육문제와 해결방안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교육의 이해1) 교육의 의미2) 교육의 목적3) 교육의 필요성2.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교육선택권의 확대2) 입시위주의 교육탈피 및 사교육비 경감3)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한 평생교육체제 확립4)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정착5) 학교교육붕괴 현상의 근본적 해결6) 쾌적한 교육환경의 조성 7) 국제화 사회에 대비한 교육 경쟁력 강화8) 교육재원의 획기적 확충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은 국

  • [교육문제] 한국의 입시제도에 관하여
  • 입시이다. 사실상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궁극적으로 대학 입시를 목표로 하고 있고, 학생들을 비롯하여 교사와 학부모들까지 거의 모든 이들이 교육에 관하여는 ‘대학 입시’에 전적으로 매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찌 보면, 우리 나라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은 대학 입시를 위해 존재하는 것 같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교육은 교육의 정상화 실패를 비롯한 많은 문제점들과 사회적인 병폐를 낳으면서도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

  • 사회문제론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방통대 사회문제론A형, 2018년 사회문제론A형, 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 한국교육의 문제점
  • 사회문제론A형,방통대 사회문제론A형,한국교육의 문제점,한국교육문제점,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2018 사회문제론A형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인가?1) 사교육 과열현상2) 교육양극화 현상3) 입시위주의 암기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