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행한국의 교육제도와 7차 교육과정 속의 선택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학교 제도
1. 학제의 개념
①학교제도의 줄임말로 국가의 목표를 실현하는 제도적 장치로서의 학교교육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의 교육목적과 교육기관, 교육내용을 설정한다.
②종적으로는 교육단계간 접속관계를 규정한다.
③횡적으로는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 및 교육과정 간의 연계관계를 규정한다.
④학교제도는 국민교육의 운영을 제도적으로 규정하는 역할을 한다.

2. 학제의 개념 구조
①학제는 수직적 ‘계통성’과 수평적 ‘단계성’에 따라 구성한다.
②계통성은 어떤 교육을 하고 있는가, 어떤 계층의 취학자를(성별, 능력) 대상으로 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복선형 학제).
③단계성은 어떤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가 혹은 어느 정도의 교육단계인가를 나타낸다(단선형 학제).
④기본적으로 단선형인 우리나라의 6-3-3-4제는 여러 가지 형식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라는 4개의 단계가 하나의 계통을 이루고 있다.

3. 학제의 유형
(1) 복선형 학제
①상호관련성이 없는 두 가지 이상의 학교계통이 병존하면서 학교계통간의 이행을 인정하지 않는 학교제도를 의미한다. 즉 상급계층의 학교계통과 일반 대중의 학교 계통이 분리되어 있는 학교제도를 말한다.
②단계성보다는 계통성이 중시되고, 사회계급, 사회계층을 재생산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③일반적으로 유럽에서 발달하였다.
④복선형 학제는 계층사회의 고정화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의 계획적 통제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단선형 학제
①학교계통이 하나밖에 없는 학교제도를 의미하며, 출신성분 ․ 경제적 계층에 구애됨이 없이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제도를 말한다.
②공동의 기초학교 위에 수업연한이나 수료자격에 있어서 동등한 복수의 학교나 코스로 분화되는 형태를 취하며, 현실적으로 순수한 단선형 학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③단선제는 계통성보다는 단계성이 중시되며 대부분 북미에서 발달되었으며, 그 원리는 기회균등의 민주정신에 기초하고 있다.
④통일학교운동 :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중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모든 국민은 원칙적으로 같은 종류의 학교에 다니게 하자는 운동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각 검샘 사이트
2. 조화섭(1998), 조화섭교육학, 교육마을
4. 윤정일 외(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서울: 교육과학사
5. 정태범(2002), 교육정책과 교육제도의 발전, 서울: 양서원
6.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Ⅰ 서 론   흔히들 언어란 문화를 비추어주는 거울이라고 하고, 또 특정문화는 그 문화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고 한다. 그러므로 여러 외국어를 다양하게 교육시키는 것은 다양한 타국문화를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자국문화와 비교분석할 수 있게 하는 혜안慧眼)을 길러주고, 또 타국문화를 시의 적절하게 취사선택하여 수용할 수 있는 식견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과정을 이수한 교원에게만 부여하고 있다.* 중등교원 양성기관의 현황과정별기관수입학정원(2008학년도)국립사립계국립사립계계8836545315,85735,26151,118사범대학1428424,1536,81710,970일반대학 사범계학과653592803,2903,570일반대학교직과정331251584,02312,24616,269교육대학원35991347,40112,90820,3092. 교원양성교육의 현황교원양성기관 학생 선발 : 일반적인 대학입시제도의 틀 속에서 특별한 장치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즉, 교육대학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중심이 된다. 교육개혁위원회, 새교육공동체위원회와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의 싱크탱크가 안출한 개혁도 효험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역기능과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 산업화, 탈산업화, 정보화, 지식기반화, IT화로 이어지는 사회변화의 급류 속에서 급성장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교육을 통한 정서 교육 강화4) 제2외국어 교육의 다양화5) 실업․가정 교과 명칭 변경 및 공통필수화6. 특별 활동 운영의 자율화7. 동일 선택 과목의 이수 단위 차등 증감 운영제 도입8. 재량 활동 시간의 최대한 확보9. 교육과정 편제에 교과군 단위 개념 도입Ⅲ.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목표Ⅳ.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의의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1) 교육과정 결정 및 교과목 선택의 주체 변화2) 제7차 교육과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