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행한국의 교육제도와 7차 교육과정 속의 선택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 제도
1. 학제의 개념
①학교제도의 줄임말로 국가의 목표를 실현하는 제도적 장치로서의 학교교육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의 교육목적과 교육기관, 교육내용을 설정한다.
②종적으로는 교육단계간 접속관계를 규정한다.
③횡적으로는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 및 교육과정 간의 연계관계를 규정한다.
④학교제도는 국민교육의 운영을 제도적으로 규정하는 역할을 한다.
2. 학제의 개념 구조
①학제는 수직적 ‘계통성’과 수평적 ‘단계성’에 따라 구성한다.
②계통성은 어떤 교육을 하고 있는가, 어떤 계층의 취학자를(성별, 능력) 대상으로 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복선형 학제).
③단계성은 어떤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가 혹은 어느 정도의 교육단계인가를 나타낸다(단선형 학제).
④기본적으로 단선형인 우리나라의 6-3-3-4제는 여러 가지 형식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라는 4개의 단계가 하나의 계통을 이루고 있다.
3. 학제의 유형
(1) 복선형 학제
①상호관련성이 없는 두 가지 이상의 학교계통이 병존하면서 학교계통간의 이행을 인정하지 않는 학교제도를 의미한다. 즉 상급계층의 학교계통과 일반 대중의 학교 계통이 분리되어 있는 학교제도를 말한다.
②단계성보다는 계통성이 중시되고, 사회계급, 사회계층을 재생산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③일반적으로 유럽에서 발달하였다.
④복선형 학제는 계층사회의 고정화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의 계획적 통제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단선형 학제
①학교계통이 하나밖에 없는 학교제도를 의미하며, 출신성분 ․ 경제적 계층에 구애됨이 없이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제도를 말한다.
②공동의 기초학교 위에 수업연한이나 수료자격에 있어서 동등한 복수의 학교나 코스로 분화되는 형태를 취하며, 현실적으로 순수한 단선형 학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③단선제는 계통성보다는 단계성이 중시되며 대부분 북미에서 발달되었으며, 그 원리는 기회균등의 민주정신에 기초하고 있다.
④통일학교운동 :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중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모든 국민은 원칙적으로 같은 종류의 학교에 다니게 하자는 운동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1. 각 검샘 사이트
2. 조화섭(1998), 조화섭교육학, 교육마을
4. 윤정일 외(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서울: 교육과학사
5. 정태범(2002), 교육정책과 교육제도의 발전, 서울: 양서원
6.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