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생활과 학습지도안] 역할놀이를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수업 연구 주제
역할놀이를 통한 문제 해결력 신장
21세기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상은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며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민주시민이다. 따라서 학교교육도 이런 사회적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점에서 살펴 볼 때, 사회과는 매우 유용하고 효과적인 교과이다. 특히, 활동중심 교육은 7차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이다. 아이들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강의식수업보다는 자신의 눈으로 직접 보고, 손으로 직접 만져보고, 느끼는 것을 좋아하고 더 빠르게 이해한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기 주도력을 기를 수도 있고,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자신의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도 있다. 따라서 활동 중심 수업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활동 중심 수업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역할놀이는 우리에게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역할 놀이를 함으로써 아이들은 직접 어떤 역할을 맡아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행동하게 됨으로써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되고, 문제 상황에 놓이게 되었을 때, 자신의 선택이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고 판단하게 되어 토의 수업뿐만 아니라 역할놀이도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에 적합한 모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역할 놀이를 준비할 때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그 것을 만들어 봄으로써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모둠별로 자신이 맡은 일을 함으로써 자기 주도력을 신장시킬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수업에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역할놀이수업이 실제 수업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2학년 2학기 슬기로운 생활 ‘가게놀이’에 적용해 보기로 하였다. 먼저 처음에는 가게에 어떤 물건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것을 물건의 쓰임새에 따라 분류해 보도록 하여 가게를 분류할 수 있도록 하였고, 두 번째 소단원에서는 물건의 유통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그 과정에서 애쓰신 분들의 고마움을 알고, 물건을 바르게 고르는 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그 다음 세 번째 소단원에서는 가게놀이의 계획을 세우고 가게놀이 준비를 하고 직접 놀이를 해봄으로써 실제생활에서 어떻게 물건을 사고 파는지 알고, 자신이 상인과 손님의 입장이 되어 이해할 수 있게 하도록 하였다. 가게놀이를 마친 후에는 자신의 주변을 정리하고 물건을 바르게 사는 태도를 익히게 함으로써 아동이 인지적․정의적․심동적으로 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