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생활과 학습지도안] 역할놀이를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수업 연구 주제
역할놀이를 통한 문제 해결력 신장

21세기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상은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며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민주시민이다. 따라서 학교교육도 이런 사회적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점에서 살펴 볼 때, 사회과는 매우 유용하고 효과적인 교과이다. 특히, 활동중심 교육은 7차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이다. 아이들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강의식수업보다는 자신의 눈으로 직접 보고, 손으로 직접 만져보고, 느끼는 것을 좋아하고 더 빠르게 이해한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기 주도력을 기를 수도 있고,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자신의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도 있다. 따라서 활동 중심 수업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활동 중심 수업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역할놀이는 우리에게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역할 놀이를 함으로써 아이들은 직접 어떤 역할을 맡아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행동하게 됨으로써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되고, 문제 상황에 놓이게 되었을 때, 자신의 선택이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고 판단하게 되어 토의 수업뿐만 아니라 역할놀이도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에 적합한 모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역할 놀이를 준비할 때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그 것을 만들어 봄으로써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모둠별로 자신이 맡은 일을 함으로써 자기 주도력을 신장시킬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수업에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역할놀이수업이 실제 수업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2학년 2학기 슬기로운 생활 ‘가게놀이’에 적용해 보기로 하였다. 먼저 처음에는 가게에 어떤 물건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것을 물건의 쓰임새에 따라 분류해 보도록 하여 가게를 분류할 수 있도록 하였고, 두 번째 소단원에서는 물건의 유통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그 과정에서 애쓰신 분들의 고마움을 알고, 물건을 바르게 고르는 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그 다음 세 번째 소단원에서는 가게놀이의 계획을 세우고 가게놀이 준비를 하고 직접 놀이를 해봄으로써 실제생활에서 어떻게 물건을 사고 파는지 알고, 자신이 상인과 손님의 입장이 되어 이해할 수 있게 하도록 하였다. 가게놀이를 마친 후에는 자신의 주변을 정리하고 물건을 바르게 사는 태도를 익히게 함으로써 아동이 인지적․정의적․심동적으로 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학습에 적합하므로 학습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 하지만 곱셈을 사탕, 연필 등의 구체물을 통해 학습한 후, 수모형으로 학습한 내용을 보다 단순화 시키고, 기호, 공식 등으로 정리하게 되어 있는 교과서의 구성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수학과의 활동 순서와 일치한다. 또한 3학년 0반의 학생 수, 문방구 등에서의 문제 상황은 학생들의 실생활에서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에 적합하다. (7) 분수학생들이 색종이를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학습을 할 수 있다.2) 생활 경험의 폭이 넓어진다. 3) 놀이와 생활의 흐름에 따라 규칙적인 행동을 하게 되며, 생활습관이 좋아진다.4) 자립심이 촉진된다.5) 잠재되어 있는 능력 및 잔존 능력이 발전되는 기회가 된다.2) 비장애유아일반적으로 통합교육을 실시할 때 흔히 부딪치게 되는 문제 중의 하나는 비장애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이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통합교육이 비장애아동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은

  • 수업연구의 이해
  • 통한 교수 방법 제고와 기능 신장은 중대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교수 학습 기술의 연마는 수업 연구에서 시작되며, 그러한 교사 본연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것이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수업 연구의 목적첫째,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수 학습과 학생의 학습력 성취를 높일 수 있는 수업의 개선안을 제시한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수준별, 개별화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생활이 중심이며, 고장의 자연환경과 그 이용모습, 고장 사람들의 물자생산과 유통 및 이용, 고장생활의 변화, 고장생활의 문제점 및 해결을 통한 발전 방안을 탐구하는데 필요한 절차와 방법 등을 학습하기에 적합하도록 구성하였다.Ⅱ.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교육과정의 성격은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며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이며 교육청과 학교 교사 학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역할분담 및 적절한 협조체제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담임제인 초등학교에서는 학교 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성과 관련된 현상에서는 교육실무자인 담임의 지도 및 협조가 필수적이며 학급담임이 할 수 없는 전문적 성교육 부분은 성교육 연수를 받은 성 전담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간의 성문화 및 개인적인 성문제는 학급담임과 성 전담교사의 적절한 협조체제를 통해서 해결될 수 있다. 그러므로 담임교사와 성교육 연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