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이론을 통해 살펴본 `루소`의 아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선정동기)
2. 루소의 생애
3. 루소에 대한 후세의 평가
4. 시대적 배경
5. 루소의 주요 저서
6. 에밀이 그 시대에 배척받은 이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발달 이론
2.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발달 이론
3. 두 이론을 통해 분석한 루소의 아동기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며 (선정동기)
루소는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인 사상가이며 철학자로, ‘인내는 쓰다. 그러나 그 열매는 달다’, ‘청소년기는 제 2의 탄생이다’, ‘교육의 목적은 기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만드는데 있다’와 같은 명언들을 남겼습니다. 루소는 '에밀' 이라는 저서에서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른 교육이론을 제시했고, 이는 현대교육에 관찰, 실험, 검증, 과정 등 자연과학적 탐구과정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루소 개인의 생활은 그의 사상과는 달리 본받을 점이 거의 없습니다. 루소가 열 살 때 루소의 아버지가 집을 나갔고, 그 후 루소 자신도 가출과 방랑생활을 하며 모진 생활을
하였습니다. 루소는 나이 50세에 '에밀'을 출간하여 큰 사회적 반응을 얻었지만, 그로부터 2년 뒤에는 루소가 자녀 5명 모두를 창작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고아원에 버린 사실이 폭로되면서 그는 이론에만 치우친 망상가라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저희들이 주목한 것도 바로 이러한 아이러니함 입니다. 교육 사상가 이면서 정작 본인은 그와는 관계없이 행동했던 루소. 저희들은 불안정하고 일관성 없는 루소의 행동에 얽힌 갖가지 일화들을 접하고 그의 성장과정에서 그 원인을 찾아보려 하였습니다.





2. 루소의 생애

쟝자크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점을 운영하던 이자크 루소와 슈잔느 베르나 사이의 둘째아들로 태어나 1778년 파리 교외 작은 마을에서 요독증 이라는 병이 재발해 향후 66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루소는 대부분의 위대한 교육사상가 들처럼 어려운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루소를 낳은 며칠 후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루소의 아버지는 신경질적이고 우매하며 방탕했지만 루소를 매우 사랑했으며 그에게 독서 교육만은 시켜 그가 7,8세가 되었을 때는 어머니가 즐겨 읽었던 소설책을 아버지와 함께 밤을 세워가며 읽기도 하였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루소의 성장기를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과 견주어 분석함. 루소생애이해에 많은 도움이 됨
  • can***
    (2008.12.26 21:29:15)
회원 추천자료
  • [천재심리학]천재 결정론
  • 의 대상에서 가장 무서운 적으로 변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나 자신의 자녀들이 배제된 영재교육을 찬성하지 않는다. 영재교육을 통해 천재가 더 우수해지게 된다면 이로 인해 영재교육이 있기 전보다 실력의 격차가 더 심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비단 천재 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아는 바이다. 어린 시절의 교육과 환경의 중요성은 프로이트나 에릭슨, 피아제 등과 같은 심리학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 목 차 -Ⅰ. 생애와 업적 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Ⅱ. 가드너의 교육사상1. 유아관 및 인간관 1) 모든 아이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배우지 않는다.2) 모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창의성을 지닌다.3)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하다. 4)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 [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길리건,교수모형)
  • 이론은 남성의 발달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심리학자들은 여성의 경험이 인간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설명에 부합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즉 남성의 발달과 부합하지 못하는 여성의 도덕 발달은 어디까지나 비정상적이고 열등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남성을 위주로 한 발달 이론 체계에 양성 모두를 일반화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남성적 시각의 발달 이론의 수립은 프로이트(S. Freud)로부터 시작된다. 프로이트는 남자 아동의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1) 전인습적 수준2) 인습적 수준3) 후인습적 수준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2) 초기 아동기 :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 심리학(ego psychology)의 아버지로 불리기도 한다. 그는 자아를 프로이트처럼 원초아에 종속되거나 보조적인 것이 아니라 성격의 독립적인 부분으로 보았다. 개인의 자아는 부모와 사회적 및 역사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평생을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고 믿었다.셋째, 프로이트가 본능을 주로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전체 성격의 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의 영향을 인식하였다. 인간은 생물학적 힘인 본능에 전적으로 지배되지 않으며 이러한 힘이 아동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