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수업지도안] 교실독서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단 원
가. 대단원 : 다섯째 마당. 감동의 메아리
나. 소단원 : 1. 마음의 창을 열고

2. 대단원의 개관
이 대단원은 문학의 이해와 감상 및 그것을 표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사고 방식이나 삶을 생각하는 것, 장면이나 느낌을 떠올리는 것 등은 문학 감상의 중요한 전략이다. 더 나아가 그러한 감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게 되면 감상이 확충되고 분명해지며, 다른 사람들과 그 감상을 공유하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게 된다.
가. 말하기․듣기․쓰기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그 내용에서 인상적인 장면이나 느낌을 떠올리고, 이를 자신만의 경험으로 확장시키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창조적인 활동의 출발이 되기 때문이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시나 이야기를 통해 ‘감동의 메아리’를 느끼고, 이를 표현하도록 구성하였다. 즉, 듣거나 읽은 내용에서 파생되는 생각들을 그물처럼 펼쳐 보게 하였고, 스스로 시를 쓰고 이야기를 만드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하는 데 궁극적인 목표를 두었다.
나. 읽 기
학생들이 시나 이야기를 단순히 읽는 재미에서 발전하여 이야기 속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이나 말을 통해 이야기 속 인물의 생각과 한 일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또, 글을 읽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독후감을 써 보는 활동을 통해 획일화된 독후감 쓰기에 머물지 않고 편지, 그림, 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의 감상을 표현해 보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1. 교육부 (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4학년(국어),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 부산광역시 서부교육청(2002), 교실 수업개선을 위한 직무연수.
3. 부산광역시 초등교육과(2001), 수업연구발표대회 1등급 교수․학습지도안, 부산:계림문화사.
4. 부산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2002), 현장연구(제70호), 부산:반도인쇄사.
5. 배창환(2002), 이 좋은 시 공부, 나라말.
6. 신헌재외(1996), 열린 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
7. 전라남도 초등국어교육연구회(1997), 현장 교원들이 쓴 국어과 열린 수업 방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혁신학교 수업개혁의 요인 및 요인 간 관계성 탐색 - 경기도 소재 혁신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활동에 흥미를 갖기란 쉽지 않지만 주제에 대해 필요한 것을 스스로 찾는 모습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수업에 소극적이던 모습 또한 능동적으로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학습자의 삶과 배움이 연결될 때 아이들의 내면에서 배움이 가장 잘 일어나는 것을 계속 발견하고 있으며 힘들지 않게 학습에 참여하는 것 또한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서신초등학교 교사의 에세이 중 위 글들은 최근 들어 공교육의 대안으로 떠오른 혁신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 NIE활용수업,ICT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 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1. 영국1) 운동경기2) 음악활동3) 클럽활동4) 기타활동2. 프랑스3. 미국4. 호주Ⅳ. 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1. 초등학교2. 중학교 3. 고등학교 1) 그래프 예측하기2) 용액의 PH를 조사하기3) 그래프 그려보기4) 대수식에 맞추어보기 5) 그래프를 통한 함수의 성질 추론하기Ⅴ.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1. 독서노트 기록2. 교과별 필독 도서 선정과 독서 교수-학습 지도안 구안3. 독서 결과의 수행평가 반영4. 독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기본방향,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교과,교사역할,개선과제 분석
  •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사 역할Ⅷ. 향후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1. 교사의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인식 전환 및 다양한 연수 기회 확대1) 북한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2) 통일교육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3) 교사를 위한 각종 통일교육 연수과정이 확대되어야 한다4) 계획적인 교사의 자율연수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2. 교과지도를 통한 통일교육 실시1) 교과를 통한 통일교육 교수-학습 지도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2) 재량활동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활동지 3316.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17. 모의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수업을 참관한 적이 있었다. 사실상 그때가 처음 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현장에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내심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업 현장에서는

  • [반응중심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 독서 과정의 반응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접근법은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에 초점을 두므로 텍스트 중심, 교사 중심의 편협한 문학수업으로부터 독자를 회복시켜 아동중심의 문학교육을 지향하게 된다. 그리고 ‘문학교육을 인간과 문학의 사용과 교육의 상호작용적 현상이라는 관점으로 파악한다는점’ 박인기 “문학현상과 국어교육학의 이론과 전략” (한국 초등국어교육9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1993),67쪽.에서 설득력을 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