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뇌와 기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
뇌와 기억
목 차
Ⅰ. 서론
1. 보고서 기획 의도
(1) 주제 선정의 이유
Ⅱ. 본론
1. 뇌의 전반적 구조 및 기능
(1) 뇌의 구조와 작용
(2) 뇌의 운동령과 감각령
(3) 전두엽과 후두엽
2. 뇌의 다른 기능
(1) 뇌의 좌우반구
(2) 뇌의 심리적인 기능
3. 뇌와 기억
(1) 단기기억
(2) 장기기억
4. 뇌의 성장
(1) 연령대별 뇌의 성장
(2) 남성의 뇌와 여성의 뇌
Ⅲ. 발표 준비 및 소감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보고서 기획의도
(1) 주제선정의 이유
주제 선정의 이유를 밝히기에 앞서, 먼저 교육심리학의 정의부터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교육심리학이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토대로 교육의 대상인 인간을 과학적 방법론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학습자-교수자 및 교육환경과의 상호작용 맥락 속에서 연구해 그 원리 및 해결 방법을 밝혀 교육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문으로 볼 수 있다.
즉, 교육 심리학은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의 과정에 관련된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해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렇다면 왜 교육심리학이 필요한가? 교육심리학은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의 과정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교육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그리고 수업에 대한 연구를 통해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해 적응을 조력하고 부적응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또 교육활동이 종료된 후에는 교육의 성과와 교육에 작용하는 요인을 객관적으로 측정, 평가하는 지표로 삼을 수 있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차별화되는 특성 중의 하나는 인간은 끊임없는 지적 호기심을 갖고 있으며, 그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하여 물음을 던지고, 탐색하여 경험하고, 그러한 경험에 의하여 얻은 내용을 지식으로 축적하여 후손들에게 전수하여 왔다는 것이다. 인류의 문명이 발달하기 이전에는 그 물음은 인간 자신으로부터 저 멀리 떨어져 있는 천체에 대한 호기심으로 전개되었지만, 인간의 문명이라는 것이 발달하면서 그 물음은 점차 인간에게 가까운 대상, 마침 내에는 인간 자신에게로 향하여졌고, 마지막으로 인간의 인간다움을 결정하는 요소인 인간의 마음과 그러한 마음을 가능하게 하는 신체 기관으로서의 뇌에 대한 물음으로 바뀌게 되었다.
뇌와 마음은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 만약 뇌의 어떤 부분이 손상되면 손상된 부위에 따라서 마음이 작동하는 과정에 어떠한 다른 영향을 미칠까? 또 우리의 머리에서 두개골을 벗겨내고, 속 뇌를 드러낸 후에 뇌의 이곳 저곳을 자극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마음의 작용이 일어날 때에 뇌는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기 위해 우리 조에서는 뇌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 본론
1. 뇌의 전반적 구조 및 기능
(1) 뇌의 구조와 작용
인간의 뇌는 크게 뇌간, 소뇌, 대뇌로 나누는데, 뇌간이 가장 먼저, 대뇌가 가장 늦게 만들어졌다고 여겨진다. 뇌를 구분하고 그 기능을 말함에 있어서 우리가 주의할 점은 편의상 나누어서 이야기하지만 뇌의 각 부분은 치밀하게 연결되어져 있어서 한 부분이 어떤 한 기능을 전담한다고 하기는 힘들다는 점이다. 뇌의 한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뇌의 다른 부분에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