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지하철 1호선>공연은 세 번째로 보게 된 공연이었다. 처음 공연은 단순히 <2000모스키토>라는 같은 장르의 작품을 연출하신분이 만들었다고 해서 봤었다. 청소년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인권을 주장했던 모스키토와는 달리 지하철은 공감하지 못했던 부분도 많았고 감동도 덜 받았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지하철 1호선의 2000회 기념공연에 초대돼서 2~3년의 사회경험(?)을 가지고 다시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또 1년이 지나 이번에 보게 된 것이다.
지하철 1호선이라는 작품은 우리가 늘 지하철을 탈 때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듯이 시간이 흐를 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전해 주는 것 같았다. 처음엔 단순히 음악이 나와 지루하지 않다는 것과 배우들의 시원시원한 목소리를 듣는 것만이 전부였는데 이번에 지하철을 보면서 무심코 지나쳤을 사람들이 생
‘지하철 1호선’ 뮤지컬을 보고세상엔 각기 다른 사람들이 살고 있다. 생김새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고, 주변 환경도 다르고. 다 다르지만, 돈이라는 것 때문에 사람들이 종류별로 분류된다는 것이 너무 마음 아프고 싫다. 이 뮤지컬을 보고 정말 새로웠고 감동의 물결을 느끼기도 했지만, 사회에서 소외되는 계층에 대한 안타까움과 슬픔. 그 가슴 떨림은 뮤지컬이 끝난 다음에도 한참동안 사라지지 않았다. 내가 본 뮤지컬의 제목은 ‘지하철 1호
말한다. 다행히도 우리는 『지하철 1호선』에서의 걸레의 희생으로 희망을 얻었다. 하지만 너의 슬픔은 곧 사라져. 그건 내가 약속할 수 있어. 니 얼굴에 씌었어. 자, 용기를 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왜냐면 넌 너무 예뻐, 울 때조차. (제8장 ’울 때마저도 아름다운 너’)*참고문헌『지하철 1호선』공연 프로그램(2004), 『지하철 1호선』대본(2004)특별히 형식의 제한을 두지 않으셨기에 감상문과 논문형식의 중간쯤 되는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사회와 말하는 예술뮤지컬 에그려진 사회의 모습서론.1.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1.1. 뮤지컬이란 장르를 택한 이유본론. 작품속의 사회2.1. 뮤지컬2.1.1. 이란 작품에 대해2.1.2. 작품의 줄거리2.1.3. 왜 지하철이 배경이 되었는가2.2. 지하철 1호선 뮤지컬 속 등장인물을 통한 사회비판2.2.1. 주인공 선녀2.2.2. 걸레2.2.3. 철수2.2.4. 걸레2.2.5. 그 밖의 등장인물2.3. 시대에 따른 의 변화
목 차Ⅰ. 장르 - 뮤지컬극Ⅱ. 작가 겸 연출가 김민기Ⅲ. 줄거리Ⅳ. 등장인물Ⅴ. 작품 분석- 공간적 배경 - 시간적 배경- 날카로운 리얼리티와 풍자- 번안극 ‘지하철 1호선’- 공감 얻어내기Ⅵ. 소감Ⅰ. 장르 - 뮤지컬극1. 뮤지컬(Musical) 이란 ?연극과 음악 춤이 결합된 공연예술로, 버라이어티 쇼처럼 나열만 된 것이 아니라 세 가지 요소가 긴밀한 구성을 이룬 대중예술이다. 뮤지컬 코미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으로 그 근원은 유럽의 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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