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사회] 뮤지컬 `지하철1호선`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
1.1. 뮤지컬이란 장르를 택한 이유

본론. 작품속의 사회
2.1. 뮤지컬<지하철 1호선>
2.1.1. <지하철 1호선>이란 작품에 대해
2.1.2. 작품의 줄거리
2.1.3. 왜 지하철이 배경이 되었는가

2.2. 지하철 1호선 뮤지컬 속 등장인물을 통한 사회비판
2.2.1. 주인공 선녀
2.2.2. 걸레
2.2.3. 철수
2.2.4. 걸레
2.2.5. 그 밖의 등장인물

2.3. 시대에 따른 <지하철 1호선>의 변화

결론.
3. <지하철 1호선>을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예술의 장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글, 시, 음악, 사진, 오페라, 뮤지컬, 연극, 영화 등.
이런 예술들을 통해 우리는 추하고 고달픈 현실 세계를 떠나 이상적인 꿈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해왔다. 이러한 예술관에 의하면 예술은 사회와 단절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예술 작품들을 통해 사회의 모습과 사회가 처한 상황을 보여주며 비판하기도 하며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에 무언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예술이란 사회의 산물이며, 사회를 반영하는 것이다. 홍정수 외 저, <음악학> 심설당, 2004 -13장 음악사회학 인용


뮤지컬이란 장르를 택한 이유
뮤지컬이란 음악을 중심으로 공연하는 무대예술의 하나이며 뮤지컬 코미디의 약칭이다. 원래는 가벼운 희극적인 이야기만을 다루었으나, 내용이 심각성을 더하고 본격적인 연극성을 가짐에 따라 간략하게 뮤지컬로 부르게 되었다. 최근에는 대중예술의 성격이 짙다는 뜻에서 <뮤지컬 보드빌>이라고도 한다. 엠파스 백과사전http://100.empas.com/pentry.html?i=1356490
내가 뮤지컬이란 장르를 택한 것은 음악 장르 중에서 주제 면이나 형식면에서 봤을 때 가장 대중적으로 와 닿고 우리 삶의 모습을 가장 닮은 모습으로 그려냈기 때문이다. 오페라와 비교해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 오페라의 같은 경우에는 고유의 발성법을 이용하는 예술적 연극이라 볼 수 있으며 내용면에서도 고전적인 문학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서민들이 쉽게 접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반면 뮤지컬은 평소 사람들이 쓰는 익살스러운 말투나 노래로 사회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들을 그리고 있다. 또한 뮤지컬의 노래 형식도 고전주의 음악에만 근거하는 오페라와 달리 팝, 발라드, 랩, 재즈 등 대중적인 기호에 맞는 음악을 자유롭게 작품 속에 그려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다수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가고 있다. 뮤지컬이 우리의 삶을 가장 닮은 모습으로 그려내고 있기 때문에 사회에 전하는 메시지와 끼치는 영향이 다른 음악장르보다 사회에 전하는 메시지가 더 강하며 많은 영향을 끼친다.

뮤지컬 <지하철 1호선>
김민기 번안ᆞ연출, 학전 제작의 록뮤지컬 <지하철 1호선>은 1994년 5월 초연 이후 끊임없는 수정과 보완을 거치며 만 10년 동안, 2000회가 넘는 공연을 통해 47만여 명이 관람(2003년 12월 기준)을 한 한국 뮤지컬의 대표작으로 실직가장, 가출소녀, 자해 공갈범, 잡상인, 사이비 전도사 등 바로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20세기 말 한국사회의 모습을 풍자와 해학으로 담고 있는 작품으로 젊은 층은 물론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대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음
  • tit***
    (2006.11.27 10:22:40)
회원 추천자료
  • 아트마케팅 레포트
  • 에게 말을 거는 독특한 분위기로 신선한 느낌을 준 게 특징이다. 특히 택배 배송 차량과 홍보용 버스에도 광고에 사용되는 그림을 전면 랩핑, ´움직이는 갤러리´의 느낌을 살린다는 전략이다.(4) 조선무약물결치는 듯한 붉은 하늘을 배경으로 해골 같은 얼굴을 감싸 쥐며 공포 가득한 모습을 담은 그림. 인간의 불안 심리를 잘 나타낸 뭉크의 절규이다.우황청심원으로 잘 알려진 조선무약은 절규를 소재로 한 두 편의 인쇄광고를 선보였다.먼저 출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중간고사&기말고사 족보 총 요약 및 정리
  • 공연예술과 일상생활A+중간&기말 족보와 요약@@@@@@@@@@@@@@@@@문제@@@@@@@@@@@@@@@콜린턴벌이 말하는 인간사회의 주된 관심사 2가지는?갈등conflict , 갈등극복 aggression@신앙적 의미가 포함된 원시적 형태의 극적행위는?제의식 ritual@제의식의 3단계 통과과정은?separation , transition , incorporation분리 변이 통합@social drama의 4단계 진행과정은?breach , crisis, redress, reintegration or recognition@제의식 과정에서는 일상적인 인식개념이 소멸하거나 모호해지는

  • [문화기획] 동춘서커스의 문제점 분석 후 해외사례를 통한 발전 방향
  • 에로가 나팔을 불며 ‘서커스가 떴다’는 소식을 알리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천막 공연장으로 몰려들었다. 발 디딜 틈 없이 꽉 찬 공연장에서 관객들은 곡예사가 외줄을 타면 떨어지지 않을까 함께 마음 졸이고, 화려한 공중묘기를 선보이면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하지만 서커스는 이제 지방 소도시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퇴물’이 됐다. 구름같이 모이던 관객들은 영화로, 연극으로, 뮤지컬로 발길을 돌렸고 서커스는 한물간 ‘퇴물’이 됐다.동

  • [국제화 시대의 매너] 대륙을 기준으로 한 국가별 문화 및 매너의 비교
  • 에 태워 껍질을 터뜨리는 식이었지만, 화약이 발명된 이후 다양한 촉죽이 개발되었다. 이는 귀신을 쫓고 풍년을 기원하며, 명절의 분위기를 돋구는 의미를 지닌다. 3) 인사예절중국은 지금의 중화인민공화국이 들어서면서 남,녀,노,소,지배층,피지배층 모두 평등개념이 강하다. 웃어른, 고위직을 만난다고 크게 허리를 굽신거리지도 않는다. 호텔의 웨이터와 호텔사장과 격이 없는 대화가 오고가는 곳이 중국의 현재풍습이다.4) 중국의 생활 모습1. 중

  • 한류와 문화산업
  • 미래사회와 문화산업 한류와 문화산업1. 한류란 무엇인가?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