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감상문] Rock musical `지하철 1호선` 감상문(비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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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뮤지컬 '지하철1호선'의 감흥이 아직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뮤지컬의 감흥 뿐만이 아니라, 내용에 대한 면밀한 분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0. 서
1. 공간의 문제
2. 시간의 문제
3. 방향의 문제
4. 결
본문내용
1호선은 떠남과 돌아옴의 상징인 서울역과 청량리역을 모두 통과하는 지하철 노선이다. 기차역 주변에는 으레 걸인들이 운집하기 마련이고, 뜨내기들의 발을 잡는 사창가가 들어서기 마련이다.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은 특히 서울역 주변을 그 배경으로 하면서, 밑바닥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적나라한 인간군상을 그려내고 있다. 소재에 비하여 이야기의 흐름은 그리 무겁지 않고, 오히려 통쾌한 유머와 억지로 관객들의 흥미를 끌어낸다.

뮤지컬이 시작되면, 선녀가 작은 무대의 가운데로 나와 「6시 9분」이라는 노래를 부른다. 선녀는 서울로부터 관광을 왔던 남자와 사랑에 빠져 그를 찾아 서울로 온, 중국 연변에 사는 조선족 처녀이다. 선녀가 이른 아침 낯선 도시라고 노래 부르듯, 서울은 가슴을 설레게 하는 공간이면서도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올지 예상하기 힘든 낯선 공간이기도 하다. 세상 어느 곳인들 설레임과 두려움이 뒤엉켜 있지 않은 곳이 있겠는가만, 특히나 서울은 한국의 수도이고,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이 구체적으로 지정하고 있는 공간인 서울역'은 서울인 동시에 전국이다. 서울역은 상경(上京)과 하향(下鄕)이 교차하고, 희망과 절망, 기대와 불안이 교차하는 곳이다. 선녀는 서울역에서 서울의 냄새를 느낀다. 사치와 타락의 비린내, 뒤엉켜 서 있는 자동차의 매연 냄새, 향수 냄새 등으로 표현되는 서울의 냄새를 서울역에서 모두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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