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주의] 분석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분석철학의 역사적 배경
1) 분석철학의 역사
① 케임브리지학파
- A.마셜을 창시자로 A.C.피구, J.M.케인스, D.H.로버트슨, J.V.로빈슨 등을 후계자로 하여 케임브리지대학교를 중심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케임브리지학파(Cambridge school)라고도 한다. 케임브리지학파가 신고전학파로 불리는 것은, 기본적으로는 이 학파가 고전학파의 해체나 한계혁명(限界革命) 후의 영국의 정통파였으며, 한계효용가치론을 채용하면서도 다른 학파에 비하여 공급면의 분석이나 장기동태면에의 관심 등에서 고전학파의 전통을 가장 많이 승계하고 있기 때문이다.
- 무어 [Moore, George Edward]
B.러셀, L.비트겐슈타인 등과 케임브리지 학파를 대표한다. 《마인드 Mind》지(誌)에 발표한 《관념론 논박(論駁)》(1903)에서 관념론을 비판하여 20세기 실재론(實在論)의 선구자가 되었다. 또, 상식과 일상 언어적 표현의 옹호 및 분석적 수법에 의하여 그 후의 일상 언어학파의 동향을 좌우하였다. 《윤리학 원리 Principia Ethica》(1903)에서는 선(善)의 비정의성(非定義性)과 그 자연주의적 오류 등에 대한 문제제기로 현대 앵글로 아메리칸의 ꡐ메타 윤리학ꡑ의 선구가 되었다. 또한, 특이한 탐미적 공리주의(耽美的功利主義)를 규범윤리(規範倫理)로서 주장하고 있다. 이 밖에 《철학연구》 《철학논문집》 등이 있다.
- 러셀 [Russell, Bertrand Arthur William]
철학자 러셀의 성과는 특히 이론철학에서 현저하다. G.E.무어, L.비트겐슈타인 등과 함께 케임브리지학파의 일원으로, 19세기 말부터 영국에서도 유력한 학설이었던 관념론에 대해 실재론을 주장하였다. 다만 그의 입장에는 시대에 따른 변화가 크게 눈에 띈다. 예를 들면, 한때지만 그는 영국 헤겔학파의 영향 밑에 있었으며, 마이농류(流)인 개념실재론(槪念實在論)의 경향도 보였다. 이것에 관한 저서로는 《철학의 제문제》(1912)가 있다. 그러나 그의 인식론 ․존재론의 일반적 경향은, 한편으로는 자기의 논리를 소재(素材) 방법으로 삼았으며, 다른 면에서는 영국 고유의 경험론의 전통을 근거로 삼았다. 또한 논리적 원자론의 이름에서도 명백한 바와 같이 실재의 이론적 단위를 설정하여, 그것에의 환원이나 분석을 중시하는 입장을 취한 점도 명백하다. 그의 사상은 빈학파나 훗날의 영국 철학의 발전을 위해 큰 영향을 미쳤다.
② 빈학단 [Wiener Kreis]
- 빈대학교 철학교수였던 M.슐리크를 중심으로 1920년대부터 1930년대에 걸쳐 활동한 논리실증주의(論理實證主義) 경향의 철학자․과학자 그룹.
종래의 사변적(思辨的)인 철학에 반기를 들고 철학을 과학과 같이 객관적인 학문으로 만들려고 한 점, B.러셀이나 L.비트겐슈타인, E.마흐의 영향을 받은 점이 이 멤버의 공통된 특색이다. 1928년 이들을 중심으로 '마흐협회'가 설립되어 공적인 활동이 시작되었다. 이어 1929년 8월에는 이른바 '빈학단'의 결
- 참고문헌
-
김정환, 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p254 ~ 274. 1993
김용일. 『교육사 및 교육철학』. 법문사. 1991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http://100.naver.com/search.naver?adflag=1&cid=AD1033036743044&query=&where=100&command=show&mode=m&id=54435&sec=1
http:// my.netian.com/%7Essy2257/mat-m/021.htm
서울시립대 http:// tcha.home.uos.co.kr/HomeData/Data2/Positivism/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분류 및 특성을 기술하고, 발달지체 유아가 특수교육대상자로서 선정된 필요성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10월 2주 만1세 영아의 주간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고, 주중 하루 일과를 시간별로 계획하고 내용을 구성하시오.
- 이형기의 낙화작품 분석
- 시분석 문정희 찔레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윤고은 `1인용 식탁` 작품 분석
- 치매 보건교육계획서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교통규칙꼭꼭지켜요대소집단 음률 신체영역 교통기관과 교통생활도로에서의 교통안전과 교통질서 지키기
- 영미 사회와 문화1
- 정신지체아교육 지적장애의 환경적 위험요인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중 환경적 위험요인을 영역별로 기술한 후 산업화 현대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지적장애의 위험요인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