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주의] 분석교육철학(분석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분석 철학의 개념
2. 분석 철학의 역사적 배경
3. 분석 철학의 성격
4. 분석철학의 교육 이론
5. 다른 교육 철학과 분석 철학과의 비교
6. 분석 철학의 의의 및 한계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분석 철학의 개념

분석철학은 20세기에 전개된 서양의 현대 철학사상으로서 논리적 실증주의라고도 한다. 이 같은 분석철학은 종래의 사변적․선험적․종합적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모든 과학과 일상적 지식의 개념과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에 의해 엄밀하게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들의 의미를 명백히 함으로써 교육현상에 대한 참다운 이해를 도우며, 나아가서 교육의 실천 원리들이 교육적으로 타당한가를 평가할 수 있는 비판적 안목을 갖도록 해주었다.
분석철학은 실존주의와 더불어 20세기 현대철학의 2대 조류를 이루는 철학이다. 실존주의가 실존적인 인간에 초점을 두어 자아의 주체적 각성을 일깨우는 1인칭 나의 의미를 밝히는 철학이라 한다면, 분석철학은 우리가 늘 쓰고 있는 일상 언어의 의미를 밝히는 철학이다. 따라서 실존주의는 존재의 철학이고 분석철학은 의미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존주의는 극히 주관적인데 반하여, 분석철학은 객관적이다. 실존주의를 지배하는 것은 인간의 감정인데 반하여, 분석철학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엄격한 과학정신과 논리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분석철학은 20세기 과학의 산물로서 전통철학의 형이상학적 사상에 대한 반항이기도 했다. 분석철학은 전통적인 철학과 같이 우주와 인생에 대한 체계적인 내용이나 특정의 사상을 밝히는 철학이 아니다. 즉, 분석철학은 어떤 확고한 이념이나 계통화된 우주와 인생에 대한 신념으로 구성된 철학이 아니고 다만 철학적 방법을 다루는 일종의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장찬익, 노진호 공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8
이명준, 「분석적 교육철학」, 원미사, 2000
신득렬 외,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철학과 교육철학의 사조
  • 교육의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지혜를 사랑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의 개념, 교육의 목적, 교육의 과정, 교육의 정책등에 관련괸 문제의 해결을 찾으려 는 교육철학적 탐구활동이다.-철학이라는 것이 사람과 사람의 삶에 대한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지혜를 사랑하고 연구 하는 학문인 것처럼 교육철학은 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교육과 관련된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이용하여 교육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할 수

  • [교육학] 교육철학의 유형
  • 교육철학의 유형I. 머리말II. 본문가. 자유주의 교육철학나. 사회적 교육철학다. 인격주의 교육철학라. 문화주의 교육철학마. 진보주의 교육철학바. 항존주의 교육철학사. 본질주의 교육철학아. 재건주의 교육철학자. 이상주의 교육철학차. 실용주의 교육철학카. 실재주의 교육철학타. 실존주의 교육철학파. 공산주의 교육철학하. 분석철학III. 맺음말I. 머리말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란 교육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교육이 학교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의,기본이론, 분석,공산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미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와 기본이론,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판이론과 현상학이론,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공산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재건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미래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이론1. 철학의 종류1) 형이상학2) 인식론3) 가치론4) 논리학2. 관념론(Idealism)과 교육3. 실재론(Realism)과 교육4. 실용주의(Pragmatism)5. 실존주의1) 현상학2) 철학대상3

  •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20세기 전후기의 교육철학)
  •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20세기 전후기의 교육철학)목차*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Ⅰ.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Ⅱ.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1. 실존주의2. 분석철학3. 포스트모더니즘* 참고문헌*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현대의 교육철학은 20세기를 기준으로 전 ․ 후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으며,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은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항존주의와 재건주의로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고,20세기 후

  • [교육학]교육철학의 개념과 기초
  • 교육철학* 요약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초2. 철학과 교육(1) 관념론 (2) 실재론 (3) 실용주의 (4) 실존주의 (5) 분석철학3 현대의 4대철학(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교육철학의 개념과 기초교육철학의 기초교육철학: 교육현상을 철학적인 수준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분석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교육철학은 철학의 한 분야 독립될 수 없다.모든 철학의 방법을 사용교육철학의 기능분석적 기능: 교육현상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