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 평가의 개념
2. 학교 평가의 배경과 과정
3. 학교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4. 학교 평가의 내용
5-1. 학교 평가의 영역과 기준
5-2. 평가위원 직위별 현황
6. 학교 평가 일정 작성 절차
7. 학교 평가의 성과
본문내용
1. 학교 평가의 개념
학교평가는 ⓐ정보제공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학교의 기능과 성과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라고 정의될 수 있으며, ⓑ가치 판단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학교의 목표를 실현한 정도나 수요자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정도 등에 비추어 학교의 가치와 장점을 판단하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법 제2조 ②항 법률 제 5438호에 의하면
‘교육부장관은 교육 행정의 효율적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지방자치 단체의 교육, 과학, 기술, 체육, 기타 학예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지방교육행정기관과 학교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고 명시하고 있다.
 일반적으로 ‘학교평가’는 그 내용과 방법에 따라서 ‘학교경영평가’, ‘학교교육평가’, ‘학교자체평가’등 여러 가지 용어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며 학교의 평가는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나눌 수 있는 것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학교평가를 학교자체평가로 주로 인식해왔다.
 평가의 개념은 어떤 시각에서 평가를 지각하며 수용하느나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 교육목표의 성취를 평가로 보는 입장(Tyler, 1950),
 가치의 평가로 보는 입장(Scriven, 1967),
 의사 결정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Stufflebeatmet 1971),
 연구의 한가지 형태로 보는 입장(Suchman, 1967; Cooley & Bickel, 1986)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일본의 교육개혁과 학교평가
  • 《학교평가 관리기법》일본의 교육개혁과 학교평가담당과목교육평가관리기법지도교수소속학번제출자Ⅰ. 우리나라에서 학교 평가에 대한 정의가. 학교평가의 필요성 : 21세기, 새 천년을 앞에 두고 시작된 교육개혁은 지금까지의 교육현장을 재점검하게 하였으며, 학교현장에서는 교육의 대 변환을 겪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학교평가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어 그에 관한 관심도 날로 고조되고 있으며, 교육부에서는 각

  • [교육행정] 일본의 학교평가 동향
  • 일본의 학교평가의 역사적 추이는 일본 교육개혁 또는 교육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교평가는 과학적 학교 관리라는 측면에서 학교평가 개념이 도입되었고, 후에는 일본사회특유의 관리 체제와 이에 대한 전후 교원들의 저항의식으로 갈등을 겪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전후 학교평가의 역사를 학교평가의 도입기, 학교평가 혼미기, 학교평가의 재검토기, 학교평가의 활성화 지향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일본에 학교평가라는 개념이 도입된

  • [학교자치]학교자치 의미, 학교자치 중요성, 학교자치 내용, 학교자치와 학교종합평가, 학교자치와 교육위원회, 학교자치 문제점, 학교자치 구현방향
  • 학교자치의 의미, 학교자치의 중요성, 학교자치의 내용, 학교자치와 학교종합평가, 학교자치와 교육위원회, 학교자치의 문제점, 향후 학교자치의 구현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학교자치의 의미Ⅲ. 학교자치의 중요성Ⅳ. 학교자치의 내용1.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보2. 교사, 학생, 학부모의 학교참여 제도화3. 교장제도의 패러다임 전환Ⅴ. 학교자치와 학교종합평가Ⅵ. 학교자치와 교육위원회1. 교육위원회의 권한 강화2. 교육

  • 교육개혁의 배경, 교육개혁의 의의와 교육개혁의 방침, 교육개혁의 정책내용, 교육개혁의 쟁점 및 향후 교육개혁의 과제,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
  • 교육개혁의 쟁점1.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와 민주적 학교문화조성 1) 학부모위원의 대표성 강화와 학부모회의 법제화2) 학부모위원의 연수 강화3) 학생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보장4) 학생자치활동의 보장 5) 교육행정정보의 공개2. 체벌금지를 비롯한 학생인권신장방안3. 공교육 내실화를 통한 사교육비 절감4. 공동체성 함양을 위한 교육Ⅶ. 향후 교육개혁의 과제1. 교육부에 관련된 발전 전략 1) 교육청평가의 주기적 시행과 평가 결과에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교육학과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Ⅰ. 서 론 사람과의 관계를 떠나서 홀로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기업체 직원, 학교 교사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