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학교][학교평가][교원평가][교육행정기관][정부][외국 단위학교 사례]단위학교의 학교평가, 단위학교의 교원평가, 단위학교와 교육행정기관, 단위학교와 정부, 외국 단위학교의 사례, 향후 단위학교의 과제 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단위학교의 학교평가

Ⅲ. 단위학교의 교원평가

Ⅳ. 단위학교와 교육행정기관

Ⅴ. 단위학교와 정부

Ⅵ. 외국 단위학교의 사례

Ⅶ. 향후 단위학교의 과제
1. 학교 본위의 교육행정관을 확립해야 한다
2. 교육행정기관간 권한 배분은 시혜적 권한 이양이 아니라 기능적 권한 배분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새로운 교육행정체제는 폐쇄적인 체제가 아니라 개방적인 체제가 되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교육계에서도 종래의 교육과정 체제가 교육과정 결정의 중앙집중성으로 말미암아 교육과정 구조의 획일성, 교육과정 내용의 부적합성 및 교육과정 목표 달성의 비효율성의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어, 궁극적으로는 국가의 교육 경쟁력을 저하시켜 왔다는 비판이 팽배해 왔다. 이에 대해 국가는 제6차 교육과정을 통해 국가 수준의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간의 적절한 역할배분을 통한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분권화를 시도해 오고 있다. 소위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로 불리는 제6차 교육과정 체제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있어 단위학교의 구성원들이 보다 주체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한편으로는 학교 교육과정 의사결정 과정의 민주화와 또 다른 한편으로는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 다양화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이러한 변화는 단위 학교로 하여금 전통적인 ‘교육과정 배달부 기능’으로부터 탈피하여 스스로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구성해 간다는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자아상을 정립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종래의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체제에서 국가는 비교적 상세한 수준의 국가 교육과정 문서를 통해 각급 학교의 교육목적, 교과목 선정을 포함한 교육내용 결정권, 그리고 교육방법 및 평가의 방향 등을 통제해 왔다. 그러나 학습자의 관심과 요구에 최적화된 것이야말로 가장 효율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교육적 상식을 생각할 때,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교육 서비스 공급의 최일선자인 단위 학교로 하여금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그 권한을 확대하는 것은 당연한 조치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성열,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와 교장의 자율성, 경남대 교수
◎ 김천기, 단위학교 중심운영과 학교운영위원회의 한계, 학교경영,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 박종렬·김순남, 학교 단위책임 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 박종필, 학교단위책임경영제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2004
◎ 신상명, 학교단위 책임경영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 유현숙, 교육자치제에 따른 학교경영체제 개선방안 연구, 교육개발 통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학교급별 학생에 의한 수업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 ( 43 )그림 6 학교급별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 생활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 ( 44 )그림 7 동료교사에 의한 교사평가 결과 ( 58 )그림 8 학생에 의한 수업만족도 평가 결과 ( 59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교육계와 언론계의 핫이슈 중의 하나이다. 참여정부는 우리 교육이 갖고 있

  • [비교교육론] 북한교육제도
  • 교육(1) 북한 성인교육의 목적과 특성(2) 산업체 부설형 성인교육(3) 방송통신 매체를 통한 성인교육7. 북한의 특수교육기관(1) 특수교육제도의 배경과 특성(2) 분야별 특수교육기관Ⅳ. 북한의 교육과정1. 교육과정 개괄2. 정치사상교육3. 기초과학교육4. 체육교육5. 예능교육6.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Ⅴ. 북한의 교육방법1.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규정2. 최근의 동향3. 남북한 교육방법의 비교Ⅵ. 북한의 교육평가1. 평가 형태2. 남북

  • 국가정책과제 현황과 문제점과 정책대안00
  • 정부와 산업계의 동참을 요구한다.이러한 한국내 에너지믹스의 개혁적 변화는 장기적으로 우리와 후손들의 삶의 질과 국가발전에 현명한 선택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지방분권과 자치2. 수도권 집중억제와 지방분권특별법 제정, 지방소재 중앙정부 특별행정기관의 지자체 이관○ 99년에 제정한 중앙행정권한의 지방이양촉진 등에 관한 법률은 현재 그 법률에 의거한 지방이양추진위원회의 역할과 기능에서 보듯이 지방분권의 문제의식을 담아내

  • [장애영유아][특수교육]장애영유아의 특성과 발견 및 진단, 장애영유아의 보육, 장애영유아의 교육, 장애영유아(특수교육) 재택순회교육의 과정, 장애영유아(특수교육) 재택순회교육의 사례, 향후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장애영유아의 특성과 발견 및 진단, 장애영유아의 보육, 장애영유아의 교육, 장애영유아(특수교육) 재택순회교육의 과정, 장애영유아(특수교육) 재택순회교육의 사례, 향후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영유아의 특성Ⅲ. 장애영유아의 발견과 진단1. 발견2. 선별3. 진단4. 배치5. 특수교육 대상학생 발견 및 진단 배치절차1) 발견2) 선별3) 진단4) 배치6. 외국의 주요 사례1) 미국 Iowa주 고위험 장애영아 선별․추적

  • [한국정치론] 대학생 옴부즈맨 활성화
  • 분쟁을 원만하게 풀어나가는데 적극 활용할 계획3) 외국 사례 비교 (스웨덴)① 스웨덴어 : 대리자 - 1809년 스웨덴에서 명문화 하여서 핀란드, 노르웨이, 덴마크를 거쳐 영국, 미국 등 많은 나라에서 이를 채택하여 실시하고 있다. ② 의의 - 공무원의 위법 부당한 행위로 말미암아 권리의 침해를 받은 시민이 제기하는 민원 불평을 조사하여 관계기관에 시정을 권고함으로써 국민의 권리를 구제하는 기관으로 호민관 또는 행정 감찰관을 말한다. 최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