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학교][학교평가][교원평가][교육행정기관][정부][외국 단위학교 사례]단위학교의 학교평가, 단위학교의 교원평가, 단위학교와 교육행정기관, 단위학교와 정부, 외국 단위학교의 사례, 향후 단위학교의 과제 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단위학교의 학교평가
Ⅲ. 단위학교의 교원평가
Ⅳ. 단위학교와 교육행정기관
Ⅴ. 단위학교와 정부
Ⅵ. 외국 단위학교의 사례
Ⅶ. 향후 단위학교의 과제
1. 학교 본위의 교육행정관을 확립해야 한다
2. 교육행정기관간 권한 배분은 시혜적 권한 이양이 아니라 기능적 권한 배분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새로운 교육행정체제는 폐쇄적인 체제가 아니라 개방적인 체제가 되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교육계에서도 종래의 교육과정 체제가 교육과정 결정의 중앙집중성으로 말미암아 교육과정 구조의 획일성, 교육과정 내용의 부적합성 및 교육과정 목표 달성의 비효율성의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어, 궁극적으로는 국가의 교육 경쟁력을 저하시켜 왔다는 비판이 팽배해 왔다. 이에 대해 국가는 제6차 교육과정을 통해 국가 수준의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간의 적절한 역할배분을 통한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분권화를 시도해 오고 있다. 소위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로 불리는 제6차 교육과정 체제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있어 단위학교의 구성원들이 보다 주체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한편으로는 학교 교육과정 의사결정 과정의 민주화와 또 다른 한편으로는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 다양화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이러한 변화는 단위 학교로 하여금 전통적인 ‘교육과정 배달부 기능’으로부터 탈피하여 스스로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구성해 간다는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자아상을 정립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종래의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체제에서 국가는 비교적 상세한 수준의 국가 교육과정 문서를 통해 각급 학교의 교육목적, 교과목 선정을 포함한 교육내용 결정권, 그리고 교육방법 및 평가의 방향 등을 통제해 왔다. 그러나 학습자의 관심과 요구에 최적화된 것이야말로 가장 효율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교육적 상식을 생각할 때,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교육 서비스 공급의 최일선자인 단위 학교로 하여금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그 권한을 확대하는 것은 당연한 조치라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성열,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와 교장의 자율성, 경남대 교수
◎ 김천기, 단위학교 중심운영과 학교운영위원회의 한계, 학교경영,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 박종렬·김순남, 학교 단위책임 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 박종필, 학교단위책임경영제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2004
◎ 신상명, 학교단위 책임경영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 유현숙, 교육자치제에 따른 학교경영체제 개선방안 연구, 교육개발 통권,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