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행평가의 의의와 시행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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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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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수행평가는 왜 해야 하는가?
▷나. 현재 학교에서 수행 평가는 어떻게 실행되고 있으며 그 목적에 맞는가?
▷다. 교사, 학생, 학부모가 느끼는 문제점과 개선점
▷라. 수행평가 개선을 위한 제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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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수행평가는 왜 해야 하는가?
1998년 ‘교육비전 2002:새 학교문화 창조’를 발표하면서 1999년 3월부터 전국의 모든 초, 중, 고등학교에서 각 학교의 여건에 맞게 부분적으로 시행하도록 권장 하였다. 아울러 교육청 평가에 일부이나마 점수를 반영하였기 때문에 교육부의 의도와는 달리 실제 각급 학교에서는 학교의 실정이나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30%이상 시행하도록 강제하였다. 이런 사전 준비없는 갑작스러운 시행은 일선 교사들의 혼란과 학부모와 학생들의 과외 열풍을 조장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그래서 위의 질문:“수행평가는 왜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은 교사, 학생, 학부모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나는 이 글에서 간단히 그 답을 정리하고자 한다.
1. 이론적 배경.
1) 교육본위론에서의 평가
장상호(1)는 그의 글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재구성에서 평가를 해야 할 것은 행동이 아니라 품위라고 했다. 행동은 주로 인간이 세상에 나가는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갖지만 품위는 그 자체가 내재적인 가치를 가진다. 행동의 평가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느냐 하는 객관적 기준을 요구하며, 대부분 주체와 독립하며 이루어진다. 품위의 경우 그것을 소지한 주체의 평가가 무엇보다도 우선한다.
교육본위론에서 스승이 먼저 해야 할 일은 제자의 현품을 평가하는 일이다. 제자의 현품의 평가는 교육의 소재를 판단하기위한 이론적 거점이다. 제자의 현품을 평가하는 상황은 인위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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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상호, 2004,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재구성, 교육원리연구
2)백순근, 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3)강승호, 1999,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지사
4)민소나, 2001, 수행평가 실시에 대한 중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5)고지연, 1999, 수학과 수행평가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및 실시 현황,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논문
6)이은상, 1999,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수행평가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7)이찬규, 2000, 고등학교 수행평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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