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및 7차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 시킬 것 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이다. 각 교육청에서는 이 교육과정에 따라 지역적 특수성과 실태를 반영한 지침을 만들고, 각 학교에서는 이 교육과정과 시·도별 지침에 따라 그 학교의 실정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어 각 지역과 학교, 학생들에게 알맞은 교육을 하게 된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
1945년 일본의 패망과 함께 서울로 진주한 미군은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이 위원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미 군정청 학무국에서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을 일반 명령으로 시달하였다.

2. 교수요목기(1946~1954)
1946년 '교수요목 제정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1) 이념 및 기본 방향
이 시기의 교육과정은 ‘각 학교의 교과목 및 기타 교육 활동의 편 제’로 정의되었으며, 법령상의 명칭이 교과과정이었기 때문에 이 시 기의 교육과정을 ‘교과 과정 시기’ 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기’ 라고 부른다.
2) 편제 및 운영
(1) 초등학교 - 2대 편제,8개 교과로 대교과제.
(2) 중학교 - 2대 편제, 대교과제+선택 교과
(3) 고등학교 - 교과 활동과 특별 활동으로 구성.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개혁의 역사와 교육과정개혁 방향
  • 교육과정, 그리고 더 높은 교육의 질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찾아보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에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알아보는 데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의 교육과정 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방향도 함께 고민해 봄으로써, 근본적으로 학교 교육의 발전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길잡이를 얻고자 한다.II. 한국 교육과정 개혁의 역사: 해방 직후부터 7차 교육과정까지 김재춘 외(2005),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교육론 조는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시작으로,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교수-학습방안, 사회과 교육의 목표 및 평가와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회과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전체적으로 사회과가 어떤 구조로 변천해왔는가를 알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과 교과목의 편제 및 시간배당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전체의 변천을 살펴보기로 한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7차 교육과정 분석1. 총론 분석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축은 교과, 학습자, 사회이다. 이 세 가지 측면이 고려되는 가운데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교육과정 관점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각 축의 교육과정 관점은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교육과정 변천사를 살펴볼 때, 교과를 강조하는 교육과정 이후에는 그 반발로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3차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후에 4차에서는 인간 중심 교육

  • 교육과정의 변천사
  •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단독적으로 계획되고 정해진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황이나 정치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 흥미를 느낀 우리 조는 사회적 변화나 현상이 교육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어떻게 반영된 점을 우리의 주제로 정하고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2) 주제 필요성과 목적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지금 7차 교육과정 개정에 이르기 까지 전면적, 주기적, 일시적으로 개정 되었으며,철저한 평가 연구에 기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지도안] 다양한 교수 학습·평가 방식의 개발과 적용
  • 및평가정리 및 다음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도 이어서 인권 게시판 만들기를 계속 할꺼에요. 조별로 인권 신문에 실을 수 있는 일들을 해도 좋고, 자료들 모아오도록 하세요.3‘Ⅳ 수업 자료 및 리딩리스트+준비과정책 : 권인숙 선생님의 양성평등 이야기 - 권인숙/ 청년사      여성주의, 남자를 살리다 - 권혁범/ 또하나의문화       W;세계를 보는 새로운 창 (MBC 국제 시사 프로그램) - MBC 제작팀/ 삼성출판사       다르게 사는 사람들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