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주제 필요성과 목적


※ 본론

1. 사회적 흐름에 따른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1) 1차 교육과정
2) 2차 교육과정
3) 3차 교육과정
4) 4차 교육과정
5) 5차 교육과정
6) 6차 교육과정
7) 7차 교육과정
8) 7차 개정교육과정

2. 7차 개정 교육과정 관련 신문스크랩


※ 결론

1)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결론

2) 과제를 마치며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교육내용 및 교육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교육활동을 통하여 어떠한 모습의 학생들을 기를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내용을 선정할 것이며, 선정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조직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철학적기초(사회이념), 사회적 기초(사회적 상황), 심리적 기초(발달단계)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수업 시간에서도 알 수 있었듯이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단독적으로 계획되고 정해진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황이나 정치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 흥미를 느낀 우리 조는 사회적 변화나 현상이 교육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어떻게 반영된 점을 우리의 주제로 정하고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2) 주제 필요성과 목적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지금 7차 교육과정 개정에 이르기 까지 전면적, 주기적, 일시적으로 개정 되었으며,철저한 평가 연구에 기초하지 않아 설계가 허술하고 개정된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여건의 뒷받침이 허술하다는 지적을 받아 오기도 했다. 또한 계속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동안의 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더불어 사회 현상을 어떻게 받아 들였는지 흐름을 파악하고 논의해보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교육과정은 단독적으로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 안에서 현실을 반영하며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과거의 흐름을 파악하고 논의 해봄으로써 앞으로 우리에게 요구되는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고민해 볼 수 있으며, 나아가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시각역시 확장 되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 된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 조는 사회변화가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으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고 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한국의 교육과정에 반영된 정치참여론의 변화 :5차, 6차,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제 6,7차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변화비교/ 노장근
※ 해방이후 일본어교육에 대한 정치·사회적 영향세 연구 :조선일보 기사를 중심으로 /이원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김재춘)

※ 교육과정·교과서 연구회 (1990). 교과서연구총서·3. 한국 교과교육과정의 변천(국민학교).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과정·교과서 연구회 (1990). 교과서연구총서·4. 한국 교과교육과정의 변천(중학교).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 (1988).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 교육부 (1992). 교육과정 연수자료2. 제 6차 교육과정의 개요. 교육부.

※ 교육부 (1992).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교육부.

※ 김종건 (편) (1991). 한국의 교육과정. 미간행 강의 교재. 한국교원대학교.

※ 함수곤 (1995). 교과서연구총서·15. 교육과정의 편성.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신문 스크랩

※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819703 - 대전일보

※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350533.html - 한겨례

※ http://www.asiae.co.kr/uhtml/read.jsp?idxno=2009043015100874681- 아시아 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 평가] 교육과정 변천사와 그 문제점.그리고 개선방안
  • (1)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 과정과 그 교육과정 개발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1. 서론▶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해서 교육과정 이론가들은 그들의 철학적 관점에 따라서 여러 방식으로 분류하고 있다.① H.L Casewell(1941)은 교육과정을 내용과 경험의 연결방식을 중심으로 과학적 교육과정, 광역 교육과정, 생활영역 교육과정, 편성교육과정으로 분류하였다. ② 메릴랜드 주에서는 내용 선정과 조직 및 통합방식을 중심으로 교과 교육과정, 상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중점 -p. 2~32.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p. 4~113. 6차, 7차 교육과정의 전체비교-p. 11~124. 6차, 7차 교육과정의 영역별 비교 표 -p. 12~18(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생활영역)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유아교육에는 좀 더 어린 아동들과 다양한 유아(장애/특수유아)들이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서론 : 교육과정에 관하여1. 교육 과정의 의미가. 교육 과정의 뜻꾸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 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 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

  •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2. 제 1 차 교육과정 (1954~1963)3.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3)4.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1)5. 제 4 차 교육과정 (1981~1987)6. 제 5 차 교육과정 (1987~1992)7. 제 6 차 교육과정 (1992~1997)8. 제 7 차 교육과정 (1997~)Ⅲ. 결론 V. 참고문헌 Ⅰ. 서론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일제시대 부터 해방 후 다양한 교육목표와 이념이 제시되며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과정 변천사서론최근 한 경기도 고등학교에서의 체벌이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과거에 이 학교는 경기도에서도 손꼽히는 명문으로 대우받으며 공교육의 표본으로 제시되어 왔으나, 현재는 학교장이 사과를 하고 교육방침을 바꾸겠다고 다짐하는 등 반성해야할 학교로 지적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단순히 시대가 바뀌어서 뿐만이 아니라 이번에 새로 발표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시행하기 위한 한 과정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다. 그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