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과정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육 과정 및 평가
1. 교육관의 개요
⑴ 선발적 교육관
⑵ 발달적 교육관
⑶ 인본주의 교육관
(4) 세 교육관의 비교
(5) 결론
2. 검사관의 개요
⑴ 측정관
⑵ 평가관
⑶ 총평관
⑷ 검사관들의 비교
⑸ 결론
3.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
⑴ 교육평가의 개념
⑵ 평가 목적
⑶ 교육 평가의 기능
⑷ 학교에서 교육평가의 기능
4. 교육평가의 제 모형
⑴ 교육평가 제 모형의 개요
⑵ 평가 제 모형들
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 과정 및 평가
1. 교육관의 개요
<우리나라교육과정 변천사>
어떻게, 왜, 그리고 무엇을 평가하느냐의 문제는 어떠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느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교육에서의 궁극적인 대상이 인간이고, 그 인간의 존재양식과 속성의 이해유무에 따라 교육평가는 그 방법, 방향이 크게 달라진다.
시대와 계급, 신분을 가리지 않는 여러 형태의 교육관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형태의 교육관을 어떠한 것으로 분류한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평가의 방법에 영향을 주는 검사관과 연결시켜 세 가지로 구분해본다.
⑴ 선발적 교육관
의미: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이나 일정한 교육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방법을 동원하던 지간에 일부,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의 교육관
교육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 선발된 소수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한 나라의 교육정책에 있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집단은 소수라 생각하고 초. 중. 고. 대학에 이르는 과정에서 계속적인 선발과정을 통하여 소수의 우수자만이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는 교육관
특징: 학습자의 일정 능력수준을 교육 가능성에 대한 신념으로 하기 때문에
① 주로 교육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소수를 선발하는 평가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규준지향(상대기준)평가를 유도한다.
② 일정한 교육 후에 학습자의 개별 성취도에 초점이 맞춰진다.
③ 검사에 있어 측정관이 지배할 수 있다.
④ 교육이 실패하였을 경우 일차적인 변인은 "학습자"가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