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과정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 과정 및 평가


1. 교육관의 개요
⑴ 선발적 교육관
⑵ 발달적 교육관
⑶ 인본주의 교육관
(4) 세 교육관의 비교
(5) 결론

2. 검사관의 개요
⑴ 측정관
⑵ 평가관
⑶ 총평관
⑷ 검사관들의 비교
⑸ 결론

3.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
⑴ 교육평가의 개념
⑵ 평가 목적
⑶ 교육 평가의 기능
⑷ 학교에서 교육평가의 기능

4. 교육평가의 제 모형
⑴ 교육평가 제 모형의 개요
⑵ 평가 제 모형들
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 과정 및 평가


1. 교육관의 개요

<우리나라교육과정 변천사>



어떻게, 왜, 그리고 무엇을 평가하느냐의 문제는 어떠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느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교육에서의 궁극적인 대상이 인간이고, 그 인간의 존재양식과 속성의 이해유무에 따라 교육평가는 그 방법, 방향이 크게 달라진다.
시대와 계급, 신분을 가리지 않는 여러 형태의 교육관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형태의 교육관을 어떠한 것으로 분류한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평가의 방법에 영향을 주는 검사관과 연결시켜 세 가지로 구분해본다.

⑴ 선발적 교육관
의미: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이나 일정한 교육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방법을 동원하던 지간에 일부,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의 교육관
교육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 선발된 소수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한 나라의 교육정책에 있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집단은 소수라 생각하고 초. 중. 고. 대학에 이르는 과정에서 계속적인 선발과정을 통하여 소수의 우수자만이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는 교육관
특징: 학습자의 일정 능력수준을 교육 가능성에 대한 신념으로 하기 때문에
① 주로 교육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소수를 선발하는 평가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규준지향(상대기준)평가를 유도한다.
② 일정한 교육 후에 학습자의 개별 성취도에 초점이 맞춰진다.
③ 검사에 있어 측정관이 지배할 수 있다.
④ 교육이 실패하였을 경우 일차적인 변인은 "학습자"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교육학과]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를 기술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E형Ⅰ. 서 론교육과정은 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 과정,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 과정,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과정,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 (방송통신대 교육과정및평가 출석수업대체과제물)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2021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교과목명 : 교육과정및평가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 과 제 명 : 목차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1)공식적 교육과정2)잠재적 교육과정3)영 교육과정4)교육과정의 유형의 차이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교육평가의 기초교육평가의 정의정범모교육평가는 교육목적과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다룸교육평가는 행동의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행동의 표집을 다룸 교육평가는 학생평가뿐만 아니라 교사평가이기도 하며 교육자체의 평가이기도 함Tyler일반적정의 교육평가는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 밝히는 과정교육평가는 교육목적의 달성도

  • [교육과정 및 평가]민족사관학교 교육과정
  • 과정(AP) : English Literature,English Language과목별 교육과정과목별 교육과정수학- 국민공통 : 수학- 일반선택 : 실용수학- 심화선택 : 수학 I, 수학 II, 미분과 적분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대학과정(AP) : AP Calculus물리과- 국민공통 : 공통과학- 일반선택 : 물리 I, 물리 II, 일반물리- 심화선택 : 고급물리- 대학과정(AP) : AP Physics, B&C- 기타(전문과정) : SAT II Physics도덕- 국민공통 : 도덕- 일반선택 : 시민윤리- 심화선택 : 윤리와 사상, 전통윤리- 기타(전문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1
  • 제 2장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가정에서 아버지가 자녀 교육이 주사냥과 물고기 낚는 방법유목생활과 농경사회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방법종교적 의식이나선과 악 구별 등고대의 교육과정1 고대의 교육과정2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가족제도와 종교적 의식을 통해 선과 악, 정의와 같은 개념을 가르침- 전통적으로 수학, 천문학, 의학, 공학, 지리학을 강조함 고대 중국- 노자와 장자 : 관조적 자아성찰, 정신 수양을 통해 훌륭한 시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