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에 따른 행복감에 관한연구 -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간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개인연구주제 :자기효능감에 따른 행복감에 관한연구
-학령기 다문화 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간의 비교
Ⅰ.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과 목적
나.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가. 일반가정
1. 일반가정의 정의
나. 다문화가정
1.다문화가정의 정의
다. 행복감
1.행복감의 정의
2. 아동의 행복감에 대한 선행연구
라. 자기효능감
1.자기효능감의 정의
2.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3. 자기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Ⅲ.연구방법
가. 연구대상
나. 조사도구
1.행복감 척도
2. 자기효능감 척도
Ⅳ. 참고 문헌
Ⅴ.부록(설문지)
Ⅰ.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과 목적
최근 한국사회는 급속한 도시화 따른 농어촌 성비 불균형의 결과를 초래로 인한 국제결혼과, 경제 성장과 산업구조의 노동시장변화를 가져오면서 외국인 근로자들의 국제체류가 증가하였다. 외국인수가 급속히 증가하였다.
국제결혼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안전 행정부에 의해 매년 결혼 이민자 및 인지. 귀화자 현황(14.1.1 기준) 295,842명으로 으로 나타났다. 국제결혼으로 인한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정에서 태어난 자녀의 수도 급증하게 되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는 2011년 151,154명, 2012년 168,583명, 2013년 191,328명, 2014년 204,204명으로 매년 증가한 한 것으로 나타난다.(여성 가족부, 2014). 이처럼 우리 사회의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증가함에 따라 그들이 건강하고 주체적인 한국인으로서 성장하기까지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립하고 사회에 적응하는 데 어떤 어려움을 가지며 또한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살펴보아야 할 시기가 되었다(진종미, 2011).
아동에게는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헌법 제 10조는 행복추구권을, 헌법 제 34조는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천명하고 있다, 이는 아동에게도 적용되며, 아동도 하나의 인격으로서 행복을 추구하고 인간답게 살 권리가 있는 것이다. 아동복지법 제 1조에서도 법의 목적 자체를 아동의 행복으로 정의 하고 있다. 아동의 행복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당연히 실현되어야 할 권리로 인식되어야 하는 것이다 (최윤석, 2014)-다문화가정 아동의 임파워먼트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이런 행복의 조건에는 생리적 만족, 사회적 행동의 만족이 있어야 한다. (변지영, 2014). 사회적 조건의 경우 사회를 발전시키는 위한 능력이 있는가를 보는 것으로 이는 성인으로 발달하는 과정에 있는 아동에 있어 우선순위의 비중을 차지하는 않는다. 따라서 생리적 조건이 심리적 조건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보이는데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조건에 더 관심을 갖고자한다. 심리적 요인 중 어떤 결과를 얻고자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조직하고 수행해 낼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가리키는 말로 특정한 문제를 자신의 능력으로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의 자신에 대한 신념이나 기대감 (Bandura, 1999)을 나타내는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행복감을 살펴보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행복감에 중요시 되고 있지만 국내 연구는 많은 연구가 되어 있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심리적 요인인 중 하나인 자기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이 연구의 대상을 다문화 가정 아동 과 일반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비교연구 하였다. 지금까지 다문화 가정 아동과 관련한 연구들은 대부분 학교생활적응(신정희, 2010), 언어특성 연구 (황삼심, 2008) , 자아정체감과 자아존중감 연구(조한숙, 2010), 문화적응(이은정, 2012) 등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려움이나 지원방안에 대한 주제를 주로 다루었고, 다문화가정 아동의 행복에 대해서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다문화가아동의 임파워먼트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의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취학 전 아동이나 초등학생만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나 최근 들어 다문가정 중학생 자녀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며(통계청, 2014), 중학생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바뀌는 시기이며, 사춘기에 접어듦으로 인해 인생에 대한 지각의 변화를 가져오는 전환기이기 때문에 발달과업이나 발달적 특성 등 다양한 면에서 초등학생과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과 중학생 자녀를 모두 포함하여 이들의 자기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 연구 한다.
나. 연구 문제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의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따른 행복감이 차이가 있는가?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가. 일반가정
1. 일반가정의 정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학교 적응 프로그램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 한부모가족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한부모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교육안)를 제시하여 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
- 결혼 이직여성의 자녀양육 경험 영화 완득이 속에 나타난 다문화가정문제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