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과정] 체육교육에 대한 문제점들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 고등학교 체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체육의 중요성을 경시한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 교육 시스템이 대학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운영되다 보니까 현재 7차 고교교육과정에선 고 2~3년의 경우 예체능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밀려났다고 한다. 그래서 결국은 우리 나라 학생들이 대학 진학은 잘하지만 대학가서 교육수준이 떨어지는 것이다.
우리 나라 사람들의 성격을 흔히 냄비에 비유한다. 냄비는 빨리 끓지만 식기도 빨리 식는다. 즉 당장 눈앞에 이익만 대충 챙긴다는 소리다. 그리고 나서 나중에 일이 터지면 그때서야 외양간 고치려고 발버둥친다.
교육에서 도 마찬가지이다. 인생에 있어서 교육의 길을 길게 보지 못하고 당장 눈앞에 닥친 일만 처리하기 위해서 대학에만 진학시키면 고등학교에선 좋다고 한다. 현재 고등학교에서 좋은 교사란 좋은 4년 제 대학에 많이 진학시키는 교사가 좋은 교사이다. 그리고 나서 그런 학생들이 대학에 가서 신체적, 문화적 활동의 부족으로 교육수준이 뒤쳐지게 되더라도 ‘나몰라라’ 한다. 선진국에선 이렇지 않다. 청소년기 때 아무리 암기위주의 교육이 뒤 처지더라도 체육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체육시간에 자율학습을 한다던가 운동장을 줄이는 행위는 절대 없다.
이유는 제2의 탄생으로 일컬어지는 청소년기에는 신체적․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체육 활동을 함으로써 튼튼한 신체를 바탕으로 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여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바람직한 사회성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http://www.seoulsports.or.kr/webzine/2001_01/contents/200101_contents02_01.htm( 최옥수,「학교교육을 살리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갠차나염
  • maybe0***
    (2008.06.06 00:58:2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냥뭐..^^
  • hipma***
    (2005.12.05 09:31:17)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
  • 교육정보화영국은 92년 국가 교육과정을 설정하면서 정보기술을 11개 필수교과의 하나로 지정하였으며, 동시에 체육을 제외한 9개 교과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영국의 정보기술 능력(IT Capability) 교육은 정보교환 영역, 정보다루기 영역, 모형화 영역, 측정과 제어 영역, 활용과 영향 영역으로 이루어져, 우리 나라의 정보화사회 적응력 함양을 위한 교육에 영향을 주었고, 영국의 NCET(National Council of Educationa

  • 교정 사정과 교정 복지 교정역사 교정사업변화 교정 개념 교정 외국사례 갱생보
  • 방안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범죄인의 재활방안이 요구되고 있다.첫째, 전문인력의 양성과 자질향상이 요청된다. 따라서 전문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사회복지 인력의 선발과 기존 인력의 계속적인 재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둘째, 교정시설의 개방화와 중간시설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수용자의 경우 외부와 차단된 시설에서의 생활은 사회복귀와 재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탈시설화와 지역사회 중심의 교정활동을 위해 지역

  • 한국 교육문 제 분석과 개선방안
  • 교육용 한자선정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이밖에도 전문교사의 부족함으로 인한 쳬계적이고도 기본적인 한자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3. 개선방안현행의 한자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은 두가지 정도의 수준에서 논의될 수 있다. 첫 번째는 교육개혁에 대한 정책적 수준의 논의로서 초등학교에서의 질 높은 한문교사의 원활한 수급이나 수업시수의 적절한 조절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교육과정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이다. 그

  • [학교평가][학교평가모형]학교평가 성격, 학교평가 의의, 학교평가 영역, 학교평가 실태, 학교평가 문제점, 학교평가 모형, 학교평가 개선방향
  • 교육활동을 비롯한 학교 운영전반을 진단한 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을 유도하고 지원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단위 학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전국의 일반 초중학교가 국가수준에서 거의 동일하게 교육과정을 운영함에도 불구하고 학교운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가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학교도 있을 수 있다. 학교종합평가는 학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체육관의 주된 고객층의 어린이 수련자들의 지적 수준이 전보다 한층 높아졌기에 시설, 운영, 지도 등 모든 면에서 주도면밀한 계획과 실행을 필요로 한다. 수련자의 연령이 낮은 어린일수록 잘 짜여진 프로그램과 지도자의 지도 방침이나 방법에 대한 의존도가 커질 것이다. 태권도 지도는 태권도 교육 행위의 중심이 되며 태권도 교육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적 역할을 한다.(자료 제공 :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태권도지도자 과정, 김영선 연세대 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