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지도자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지도자와 지도성

1) 지도자 : 집단의 통일을 유지하고 성원이 행동하는 데 있어 방향을 제시하는 역
할을 하는 인물. 즉, 지도자란 엄밀한 의미로 집단에 있어서의 리더쉽(
지도적 기능)이라는 관점에서 규정되어야 하며, 어떤 인기 있는 사람이
나 대표자, 또는 문화영역의 권위자 등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2) 지도성 : 일반적으로 지도성은 사람들(구성원)의 행동이나 사고에 영향을 미쳐 바람직한 목표를 지향하도록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리더가 추종자들에게 행사하는 영향력을 말한다.

2. 지도자의 특성 및 자질

지도자의 특성 혹은 자질은 후에 논의될 지도성 이론 중 심리적 접근방법인 지도자의 특성론에서 주로 논의되었다. 즉, 비지도자와 구별되는 지도자의 개인의 육체적․사회적․심리적 특징을 확인하거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종합적인 특성을 기술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특성은 학자나 관계자마다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① 재능(capacity) : 지능, 기민성,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판단력
② 성취(achievement) : 학문, 지식, 운동경기의 성취
③ 책임(responsibility) : 신뢰, 솔선, 인내력, 적극성, 자신감, 성취욕
④ 참여(participation) : 활동성, 사교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
⑤ 지위(status) : 사회경제적 지위, 인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인간관계와 갈등
  • 유형 등 ■ 직무 관련 요인 - 과제 특성, 기술, 역할 과부하, 역할 갈등. 역할 모호성, 의사결정참여 등■ 개인 관력 요인 - 성격 및 행동 특성, 능력 및 경험, 욕구 및 가치, 통제 소재, 생활 사건, 인구 통 계적 변인 등 ■ 조직 외 관련 요인 - 가족, 이주, 경제적 지위, 사회적 지원 등- 스트레스의 관리■ 개인차원의 관리- 스트레스 상황에서 정면대결하거나 도피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없애는 방법- 적당한 운동이나 이완훈련을 하거나 레크리에이션을

  • 리더십에 관한 발표 자료 - 1)리더십의 정의 2)리더십의 유형 3)리더에게 필요한 인간적인 매력 4)전략 통일의 능력
  • 지도자가 되며, 또한 지도자들은 모두 그러한 특성이나 자질을 가진다고 하였다․ 지도자의 특성이나 자질은 학자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신장, 인내력, 건강, 용모, 지능, 자신감, 우월감, 판단력 등으로 종합되고 있으며, 이러한 자질을 소유한 자는 지도자가 될 수 있고, 그렇지 못한 자는 지도자가 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들은 지도자의 인성적 특성보다는 과업에 관련된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교육행정학 원론, 윤정일 외

  • 교육학 총정리 Part13
  • 교육의 다양성 추구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으며 너무 외현적인 결과물의 추구과정에서 교육의 본질적 특성을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는다.2.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허어시와 블랜차드는 구성원의 성숙수준을 토대로 효과적인 지도성의 유형을 구분하였다. 먼저, 구성원의 성숙수준이 낮은 경우, 즉, 구성원의 능력이 낮으면서 동기 또한 낮은 경우 지도자는 지시적 지도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이 경우, 지도자는 높은 과업, 낮은 관

  • [초등교육론] 초등교사에 대해서
  • 1. 초등교사의 역할역할의 의미: 사회의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사회구성원으로부터 공통적으로 기대되 는 행동유형교사는 일반사회에서 특정 신분을 가지는 한편, 그 신분에 따르는 임무와 관련하여 또 다른 몇 개의 사회적 관계를 가진다. 지역사회의 주민, 동료교사, 교육행정가, 학생들은 교사에 대하여 신분에 합당한 직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진다. 또한 교사 자신 역시 자기가 수행하여야 할 역할의 내용을 직접, 간접적으로

  • [장관][장관 유형][장관 역할][장관 정책능력][회의][리더십][남북회담]장관의 유형, 장관의 역할, 장관의 정책능력, 장관의 회의, 장관의 리더십(리더쉽), 장관의 연구, 장관의 남북회담, 장관 관련 제언 분석
  • 교육부 장관을 역임하면서 관찰한 바를 서술하면서 장관과 국회상임위원회와의 관계 그리고 장관의 임기와 정책의 일관성에 관한 사례연구를 시도하고 있다(안병영, 2001a; 2001b).Ⅱ. 장관의 유형1. 관리자형경력직 관료출신의 장관은 위에서 논의한 여섯 가지 덕목 중 부처 관리능력에서 우월하다. 이들은 오랜 조직생활을 통하여 관료조직의 특성과 문화를 잘 이해하고 기본적 행정과정에 대해 숙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조직 리더십과 관리기술도 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