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지도자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지도자와 지도성
1) 지도자 : 집단의 통일을 유지하고 성원이 행동하는 데 있어 방향을 제시하는 역
할을 하는 인물. 즉, 지도자란 엄밀한 의미로 집단에 있어서의 리더쉽(
지도적 기능)이라는 관점에서 규정되어야 하며, 어떤 인기 있는 사람이
나 대표자, 또는 문화영역의 권위자 등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2) 지도성 : 일반적으로 지도성은 사람들(구성원)의 행동이나 사고에 영향을 미쳐 바람직한 목표를 지향하도록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리더가 추종자들에게 행사하는 영향력을 말한다.
2. 지도자의 특성 및 자질
지도자의 특성 혹은 자질은 후에 논의될 지도성 이론 중 심리적 접근방법인 지도자의 특성론에서 주로 논의되었다. 즉, 비지도자와 구별되는 지도자의 개인의 육체적․사회적․심리적 특징을 확인하거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종합적인 특성을 기술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특성은 학자나 관계자마다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① 재능(capacity) : 지능, 기민성,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판단력
② 성취(achievement) : 학문, 지식, 운동경기의 성취
③ 책임(responsibility) : 신뢰, 솔선, 인내력, 적극성, 자신감, 성취욕
④ 참여(participation) : 활동성, 사교성, 협동성, 적응성, 유머
⑤ 지위(status) : 사회경제적 지위, 인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