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의 활용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의 측면 ⇒ 발달심리학
: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이해하는 것으로써 이것은 교육의 시기와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가장 기초적인 근거가 되며, 국가적인 차원에서 교육계획과 교육제도를 수립하는 데에도 필수적인 근거가 된다.

∙ 교육환경의 측면 ⇒ 사회심리학
: 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 내의 개인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제공해 준다.

∙ 학습과 교수활동의 측면 ⇒ 학습심리학
: 무의도적인 학습을 제외한 모든 학습은 교육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므로 학습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따 라서 교육은 학습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학습심리학은 학습현상에 대한 의미있는 지식을 제공한다. 즉 특정한 학습내용이 어떤 조건하에서 가장 잘 학습되는가, 어떤 조건이 학습속도를 저해하는가, 어떻 게 제시하면 학습의 전이를 촉진하는 가 등에 관한 일련의 원리를 제공한다.

∙ 학습자의 적응을 돕는 측면 ⇒ 인성심리학
: 교육은 지적학습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인성적 적응을 돕기 위한 활동이기도 한다, 특히 학교에서의 생활지도는 이와 같은 인성적 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활동이라는 점에서 인성심리학에 크게 의존한다.
참고문헌
이성진(1985).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 교육과학사
임창재(1997). 교육학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심명희외 공저(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