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조직풍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직풍토의 개념과 정의
2. 핼핀(Halpin)과 크로프트(Croft)의 학교조직풍토
3. 조직풍토의 욕구―압력이론
본문내용
1. 조직풍토의 개념과 정의

1) 조직풍토의 개념
한 조직의 분위기는 그곳에서 발생하는 어떤 색깔을 의미하는데 어느 조직이든 간에 그 조직은 고유한 색깔, 즉 고유한 문화적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일반적으로 조직풍토(origanizational climate)라고 한다. 조직풍토는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하며 과학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려운 개념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우리가 몇 군데의 학교를 방문한다면, 건물 안을 돌아다닐 동안 감각적으로 어떤 특별한 특징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조직 풍토라고 할 수 있다.
즉, 조직구성원이 경험하는 조직내의 총체적 환경의 질을 의미, 학교간에 구분을 지어주고 그 조직 내에 있는 사람들의 행위에 영향을 주는 일련의 내적 특성이 조직풍토이다. 이러한 조직체의 성격은 오랜 기간에 걸쳐서 유지되어 나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조직풍토는 한 조직의 내적 환경으로서 비교적 영구적인 질을 의미하며, 이러한 환경을 경험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특수성을 지닌 가치관이라는 의미로 서술할 수 있다.

2) 조직풍토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
․조직의 특성의 집합으로 타조직과 구별되며, 비교적 지속적이며,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심리적 분위기이다.
․사람들 사이에 공유된 사회적․심리적 실체를 반영하는 것으로 조직행위에 영향을 미친 다.
․사회적 체제와 문화적 특성이다.
․조직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각 학교의 내적인 특성이다.
․조직내의 물리적․사회적 차원에서 인간의 상호작용이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그 조직의 업무와 관련된 환경에 대하여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인식이 다.

3) 조직풍토 개념의 접근방법
① 사회․심리적 접근 : 조직풍토를 사회적․심리적 상호작용에 의해 구성된 문화체계로 보 는 입장이다.
② 사회체제적 접근 : 경제적인 측면이 조직의 풍토를 결정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③ 생태학적 접근 : 조직환경 속에서 과업활동과 지도자의 역동관계를 분석하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1. 김정한 외, 「교육행정론」, 형설출판사, 2003.
2. 최영진, 「교육행정학」, 형설출판사, 1996.
3. 주삼환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0.
4. 이상기․옥장흠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1998.
5.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 과학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조직풍토에 대해서
  • 학교조직풍토Ⅰ. 서론어느 조직에서나 그 조직을 구별해 주고 나타내 줄 수 있는 그 조직만의 독특한 풍토가 있다. 그것을 학교조직에 대입시켜 보았을 때, 어떤 학교든 그 학교를 대할 때는 누구나 첫인상 또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교사나 교장이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해 열의가 있고 보람을 느끼는 듯한 인상을 주는 학교가 있는 반면, 어느 학교는 교장 교사들간에 유대감이 없고 교장은 자기의 권위에 대한 불만 또는 무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활동에는 자율성이 인정된다.(2) 기능설(조건정비설) = 지원행정, 조장행정, 봉사행정❶ 교육의 독자성 인정 : 기능설이란 교육이 지닌 독자성과 특수성을 인정하여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봉사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❷ 지방분권적 ・ 민주적 교육행정 강조 : 기능설은 교육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교육당사자에 참여에 의한 교육행정운영, 즉 민주적이고 지방분권적인 교육행정을 강

  • 교육행정
  • 교육행정행정학과 마찬가지로 교육행정에서도 실증적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분야는 조직관리와 함께 최근 들어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평생교육도시의 수요자 조사라고 할 수 있겠다.교육행정의 실증연구에서 주로 이용되는 변수는 학교장의 리더십, 한국조직풍토, 학교조직건강성, 교사의 직무만족, 학생의 학업성적 등이다.학교 교사는 기업체나 일반공무원과는 엄연히 구별되는 특성을 지닌 집단이며,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도 다

  • [장학론] 제10장 자율장학, 발달장학, 임상장학 요약
  • 학교 자체 운영의 의사결정에서 가지는 자유와 자주성의 정도 (교육과정의운영과 교수-학습방법면, 학생입시 선발생활지도등의 방법면,관리면에서의 재량권)•학교조직의 구성원들이 누리는 자율의 정도: 학교조직풍토, 학교장의 지도성, 교직원과 학생의 자율성 및 수반되는 책임성의 유지능력 등에 크게 좌우2) 자율장학의 관점 (장학활동의 대상과 범위에 따라)① 학교단위에 초점을 둔 교내장학과 같은 맥락:학교 외부의 교육행정기관에서 실시

  • [교육행정] 학교 조직풍토론
  • 학교환경의 특징이며, 실제로 학교의 풍토는 대체로 한 학교의 인성쯤으로 생각 될 수도 있다. 또한 학교구성원들 사이의 인간관계에 의하여 조성되는 의식적이고 심리적인 유대현상으로 그 형성 요인은 학교설립의 역사적 배경과 그 의의, 학교의 특수한 교육목표, 내용과 활동, 물리적 환경과 지역사회의 특수성, 학교구성원의 성격, 인간관계유형과 상호작용 등을 포함하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조직풍토는 구성원들의 행동에 지속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