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행동과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등장배경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론에 대한 비판

(1) 고전이론과 인간관계론은 인간과 조직을 동시적으로 조화있게 파악하지 못하였다.
고전적 조직이론의 합리적. 경제적 모형은 사회적 관계를 무시했고, 인간을 기계로 보았다는 비판을 받았고, 인간관계로써 사회적 모형은 공식적 구조의 영향을 무시했기 때문에 조직의 목표가 간과되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 두 이론은 모두 작업상황의 종업원을 설명하는 데는 불완전하였다. 그리하여 행동과학자는 이러한 고전이론과 인간관계 이론간의 갈등점을 지적하거나 조화시키려고 노력했다.

(2) 고전이론과 인간관계론은 당위성이나 가치 지향성을 전제로 하여 행정을 설명하였다.
고전적 조직론이나 인간관계론은 행정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 데 주목적이 있었기 때문에, 변인간의 관련성이나 역동적 작용성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일반화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을 생산하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행동과학적 도구, 즉 행동의 개념과 이론, 연구설계, 통계적 측정 기법 등을 이용하여 개념을 조작하고 이론적 가설을 실증적 자료에 의해 검증하여 일반화할 수 있는 이론을 수립하려는 운동이 일어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레포트
  • 과학은 인간의 행위를 학문간 협동적 접근법(interdisciplinary approach)에 따라 구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위에 대한 이론의 수립을 목표로 여러 과학분야에서 이루어진 행동연구를 하나의 통일적 이론체계로 종합하려는 학문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행동과학의 배경이 되고 있는 학문은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을 주축으로 사회지리학, 정신분석학, 경제학, 정치학, 법학 등의 행위측면 등이 포함된다.2. 행동과학이론의 의의교육행정

  •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 교육행정협동프로그램에 의해 전개된 소위 ‘이론화 운동’ 이 결정적인 역할여기서는 1950년대를 전후한 이전 단계와 이후단계로 구분이유 : 그 이전에 이미 타학문에서 발달한 이론들을 원용, 현재의 교육행정이론의 기초를 이룸기존 학문의 발전된 이론을 수용하여 교육행정이론으로 정리한 1950년대까지의 타학문의 수용단계를 고전이론과 인간관계론 시대라고 함이후 타학문과 보조 맞추거나 독자적인 이론을 개발하는 발전단계가 행동과학론

  •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교육행정 및 교육경영1. 고전이론2. 인간관계론3. 행동과학론4. 대안적 관점: 전문적 학습 공동체* contents* 들어가기 전~!과학적 관리론 단계인간관계론행동과학론기간1910~19351935~19501950~현재이론행정학 고전이론행정조직에 관한 원리수립행정학∙경영학의 인간관계 이론민주적 원리의 개념화교육행정 이론의 본격적단계 발전Part 1. 고전이론Taylor 테일러 (1910~1930)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작업과정 분석

  • [교육행정] 제9장 장학행정-장핵의 유형과 장학담당자 자격과 역할 및 장학행정의 과제
  • 행정제2절 장학의 발달 과정제2절. 장학의 발달 과정장학 형태시기장학방법교육행정 관련이론관리장학1750~1910시학과 강제과학적 관리론1910~1920과학적 장학1920~1930관료적 장학협동장학1930~1955협동적 장학인간관계론수업장학1955~1965교육과정 개발행동과학론1965~1970임상장학발달장학1970~1980경영으로서 장학일반체제론1980~현재인간자원 장학지도성으로서 장학인간자원론1. 관리장학 시대(1750~1930)초창기비전문가가 학교의 시설

  • [조직행위론,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특징비교,적용사례
  • 교육행정학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 활동 단계의 세 단계를 거쳐 발달해왔다. 능률본위의 단계는 1910년에서 1935년까지의 시기로 이 단계를 고전적 조직이론의 단계라고도 하는데, 테일러(Frederick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을 주축으로 하여 파욜(Henri Fayol)의 과학적 관리론과 베버(Max Weber)의 관료제이론, 귤릭(L, Gulick)과 어윅(L .F. Urwick)의 행정관리론 등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시기의 초기 행정학자들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이론에 의해 조직행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