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 발표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10 / 2020.01.10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에 보이는 그림과 표는 직접 그린것입니다.

열심해해서 A+받은 발표 자료입니다. 좋은 참고자료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태동
2.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 이론의 두 가지 관점
3. 학습의 과정과 기억 : 정보처리이론
4.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1950년대 이후부터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했지만,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인 관점은 이미 19세기 후반 독일의 W. Wundt에게서 시작
Wundt와 그의 동료들
‘내성주의자(introspectionist)’ --> 인간의 인지(cognition)를 연구하면서 피험자로 하여금 주의 깊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기록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기 때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1.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관점 등에 대한 선행 이해가 필수적이다. 시대와 주요 이론들의 변천에 따른 읽기 개념의 변화를 알아 보고 이에 따라 읽기와 이것의 교육에 있어서의 본질을 살펴보자. 행동주의학형태심리학인지심리학문화인류학이론적 접근 방향-1920년대 후 지배적 영향 -자극․반응․강화-Pavlov․Thorndike․ Skinner, -단순 행동→복잡 -읽기 학습=전체를 형성할 때까지 각 부분을 천천히 더해가는 첨가 과정-1980년대 초-읽기 학습=전체에서 부분으로 이행-대상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인지발달에 관련된 부분들을 볼때면 아기들의 무의미해 보일 수 있던 행동이나 이해할 수 없었던 행동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 이 어떤 이유에서 였는지 많은 부분 이해 할수 있었고 아이들에 시점과 아이들의사고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수 있게 돼었다.참고문헌http://my.dreamwiz.com/ezfree/th/pi/pi-10.htm『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최경숙 저 2006년 2월 10일 초판 138p~156p』『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황정규외 저 199

  •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심리학을 결함시켜 강력한 이론적 근거와 설명들을 교사들에게 제공한다.나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콜버그의 이론을 알고 그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법을 알고자 한다. 도덕 교육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교수-학습 내용과 과정 속에 있는 도덕적 측면에 대한 이해, 도덕 교육의 계획과 실행을 하기 위한 지식과 능력을 아는 기회가 되고 싶다.Ⅱ. 콜버그의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즉 도덕성에 대한 인지적 발달 이론은 피아제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심리학을 결함시켜 강력한 이론적 근거와 설명들을 교사들에게 제공한다.나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콜버그의 이론을 알고 그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법을 알고자 한다. 도덕 교육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교수-학습 내용과 과정 속에 있는 도덕적 측면에 대한 이해, 도덕 교육의 계획과 실행을 하기 위한 지식과 능력을 아는 기회가 되고 싶다.Ⅱ. 콜버그의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즉 도덕성에 대한 인지적 발달 이론은 피아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