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 정보처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인지이론의 역사적 배경
초기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을 학습자 스스로에 의해 완성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행동주의자들이 학습자를 수동적으로 보는 가정과는 상이하게 학습이 일어나는 동안 학습자는 신체적․정신적으로 활발히 기능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초기의 인지이론은 기본적으로 인지이론을 증명할 수 있는 정밀한 연구도구가 부족했기 때문에 학습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1950년대까지 행동주의자들의 거센 비판을 받으며 그 상태는 지속됐다.
그러나 2차대전을 거치면서 인지심리학은 재조명되었고, 심리학 이외의 분야에서도 행동주의를 비판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지이론이 다시 대두되었고, 학습에 대한 초점을 인간 내부의 정신과정에 두는 인지학습이론의 중요성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차이
① 인지주의는 정확하고 신속한 반응보다는 숙고, 문제해결, 분석 등의 사고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수업방식은 학생들이 반드시 기대되는 반응만을 해야 한다는 가정을 하지 않는다. ≠ 행동주의
② 행동주의에 기초한 수업은 최소한의 실수만이 허용되도록 설계 되어지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기초로 하여 정확한 반응을 이끌어 내도록 고안된다. (효율성의 개념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이론가○Hull, Guthrie : Pavlov이론 체계화 하면서 등장○Kohler : 통찰설○Lewin : 장이론○Tloman : 기호형태설○Koffka, Piaget, Bruner, Ausubel-Koffka : 형태이조설-Piaget: 지능발달이론(기능적 측면+구조적 측면)-Ausubel : 선행조직자 이론○Klahr & Wallace : 정보처리적 접근(인간을 컴퓨터처럼 기호조작자로 간주)연구초점○관찰 가능한 행동○인지(지각)과정2 정신분석학과 인본주의 비교구 분정신분석학적 이론(=심층심리학)(1950년대)인본주의 이론(=제3의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이란2. 왓슨(Watson)의 행동주의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4. 쏜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5.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6. 강화와 벌7. 강화스케줄8. 구드리의 접근적 조건화설9. 톨만의 기호형태설10. 반듀라의 관찰학습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정보처리이론13. 인지양식14. 학습장애15. 지능검사16. 여러 지능이론17.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비교18. 창의력19. 학습동기20.

  • [교육심리] 시험 불안의 원인분석과 극복을 위한 교육심리 이론의 적용
  • 시험 불안의 원인 분석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심리 이론의 적용 방법Ⅰ. 서론1. 주제 선택 동기2. 시험불안의 정의 및 증상Ⅱ. 본론1. 시험불안에 대한 교육심리적 원인 분석 2) 인지이론1) 동기 요인 ① 정보처리 이론① 완벽주의 3) 행동주의이론② 학습목표(숙달목표)와 수행목표 ① 고전적 조건화 ③ 귀인이론 ② 조작적 조건화④ 자기효능감 ③ 사회인지학습2) 인지적 요인 3. 교육심리 이론 적용 방법① 정보처리이론 1) 동기이론3

  • 인지주의 학습이론
  • Ⅰ. 인지주의 학습이론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950년대 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외적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내적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를 구명하고 있다.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 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Snelb

  • [교육심리학] 문제상황 설정 및 사회과 학습전략
  • ■ 목 차 ■1. 교육심리학 이론을 문제상황(교육현장)에 적용하기1) 피아제 이론2) 비고츠키 이론3)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4)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5) 행동주의 이론6) 사회적 학습이론7) 정보처리 이론8) 신피아제 이론9) 창의적 사고와 관련된 이론2. 사회계열 과목 학습전략 및 교수방법1) 일반사회2) 지리3) 역사4) 윤리교육심리학 이론을 문제상황(교육현장)에 적용하기1. 피아제 이론첫 번째, 문제상황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