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9 / 2016.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2016]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항존주의교육철학 본질주의교육철학 진보주의교육철학 재건주의교육철학
- 교육과정 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방송대 교육과정 B형
- 교육과정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B형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제시된 과제물 주제에 맞추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활용하기 좋은 자료이므로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 목차
-
"1. 항존주의 교육철학
1) 철학적 배경
2) 학교
3) 대표인물
4) 교육원리
5) 항존주의의 강조
6) 대표적인 교육이론
7) 항존주의의 한계
2. 본질주의 교육철학
1) 대표인물
2) 유래
3) 본질주의 개혁의 초점
4) 교육원리
5) 본질주의의 강조
6) 대표적 교육이론
7) 본질주의의 한계
3. 진보주의 교육철학
1) 대표인물
2) 진보주의교육협회
3) 진보주의 7개항의 강령
4) 교육원리
5) 진보주의의 강조점
6) 대표적인 교육이론
7) 진보주의의 한계
4. 재건주의 교육철학
1) 대표 인물
2) 교육의 1차적인 목적
3) 문화의 위기
4) 현대문화의 병폐 7가지
5) 교육원리
6) 재건주의의 강조점
7) 대표적인 교육이론
8) 재건주의의 한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항존주의 교육철학
항존주의(perennialism)는 주로 본질주의와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교육철학이다. 본질주의는 여러면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고 동조하면서 모순점을 시정하려 하였던 철학이었는데 항존주의는 이와 같이 진보파에 대한 본질주의의 공격이 미온적이고 철저하지 못한데 불만을 품고 진보주의교육과 그 사상에 대한 기반인 실용주의 자체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면서 개혁하려는 교육 사상인 것이다.
….. <중략>.....
2. 본질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약화되면서 전통적 교육을 부활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며 인문주의적 교육을 발전적으로 전개시키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본질주의라는 말은 교육의 목적을 인간문화 즉 사회적 전통 가운데 가장 기본적 요소인 본질적인 것을 다음 세대에 전달해야 한다는 것에서 온 용어이다. 본질주의에는 관념론적 경향과 실재론적 경향이 있는데 이 두 입장은 실재의 고정성을 믿고 있다. 본질주의 교육은 개인적 경험보다 민족적 경험이 포함된 전통적 교과과정을 중시하며 자율적 학습보다는 교사의 체계있는 지도를 학습자의 흥미보다는 노력을 강조한다.
..... <중략> .....
3. 진보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progressive education)은 실용주의 사상을 기초로 하여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대한 민주적 과학적 운동으로서 근대 교육의 여러 관념을 종합적으로 구성하여 이것을 실천으로 옮겨보려는 교육 개혁 운동이었으며 전통적 교육이 주지주의 주입식 교사중심 개인차를 무시한 일제지도의 교육임을 비판하고 학생의 흥미와 자유에 의한 전인교육 개인차를 존중한 개성교육이다."
- 참고문헌
-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김경희 외(1999), 유아교육개론, 동현출판사.
김재춘 외(200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정환 외(1998), 교육철학, 박영사.
김영옥 외(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양서원.
박도선 외(2008), 신교육학개론, 문음사.
박의수 외(201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손인수 외(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오천석(1994), 교육철학신강, 교학연구사.
이돈희 외(1995), 교육철학, 한국방통대출판부.
이홍우 외(2012),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임창재 (1997), 교육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조무남 외(2001),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G,F.넬러/정희숙(역)(2002),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