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주의교육철학(교육사조, 교육사상)의의, 본질주의교육철학(교육사조, 교육사상)배경, 본질주의교육철학(교육사조, 교육사상)교과과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본질주의교육철학(교육사조, 교육사상)의 의의

Ⅲ. 본질주의교육철학(교육사조, 교육사상)의 배경

Ⅳ. 본질주의교육철학(교육사조, 교육사상)의 교과과정

Ⅴ. 본질주의교육철학(교육사조, 교육사상)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진보주의는 전통적 교육의 단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또 한편으로는 전통적 교육이 지니는 장점들을 소홀히 다루는 폐단도 있었다. 따라서 미국에서 본질주의 교육이란 진보주의 교육론을 비판하는 데 일치를 보이는 일련의 교육적 담론을 총칭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진보주의를 비난하는 일부 학자들은 “미국 교육의 향상을 위한 본질주의 위원회”를 통해 강령을 채택하였다. 강령의 내용은 “미국의 교육이론은 오래 전부터 ‘학문적 훈련’이란 어휘를 추방해버렸다. 그들은 우리 인류가 큰 희생을 하면서 쌓아올린 교과의 체계적․계열적 이수의 가치를 거부한다. 그들은 흥미 없는 공부를 할 필요가 없다고 거부하면서 이를 합리화한다. 그들은 힘도 안들이고 노력도 않게 되었다. 그들은 ‘민주주의’와 ‘자유’라는 주술적인 표현으로 자행하고 있다”라고 표현하였다.
본질주의자들이 진보주의를 비판하면서 그 극복 대안으로 내놓은 교육개혁은 교과내용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는 일, 교육내용 중에서 본질적인 것을 구별하는 일, 교사의 권위를 다시 회복시키는 일이었다. 닐러는 본질주의 교육원리를 첫째 학습은 원래가 교육원리를 지적하고 둘째 교사는 교육의 과정에서 주도권을 쥐어야 하며 셋째 교육의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주어진 교과목을 철저하게 이수하고 그것에 몰두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전통적인 학문적 훈련의 엄격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구(1988), 교육철학, 문음사
손인수(2000),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윤상회 저(2005), 교육사 철학 이해, 문림사
정영근·정혜영·
차석기(1994), 교육사 교육철학, 집문당이원재·김창환 공저(1999),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서울 :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철학과 교육사상Ⅰ. 서론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 교육이론 레포트
  • 본질주의는 진보주의가 중요시 여기는 경험중심의 학교에서는 학습자가 1차적인 기본학문을 충분히 학습할 수 없다고 주장하여, 전통적인 철학사상에 기초하고 교과의 지식을 중요시 여기는 새로운 교육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2 본질주의의 개념본질주의란?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함으로써 역사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내자는 하나의 교육 사조이다.1) 인간문화 즉 사회전통 가운데 가장 기본적

  • [교육] 20세기 세계의 교육사
  • 교육론 비판| 고도의 산업화| 인간성 소외| 학문중심교육과정 비판+- 합리주의적 관념주의실증주의 비판★논리적 탐구과정분석적 과정 →평가적 과정 →★사변적 과정 →통합적 과정대표자★Ellen Key★Neill★Montesorri★Natrop 신칸트학파Sartre - 저항문학(「지식인을 위한 변명, 「침묵의 공화국」지식인을 풍향계에 비유Martain - 1940년 이후 실존철학을 교육철학에 적용Bollknow - 위기에 처해 있을 때 회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라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제 개념,특징, 이상주의,항존주의,실존주의,실재주의, 본질주의,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3. 서술적 정의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2) 경험개조로서의 교육3) 문화획득으로서의 교육4) 습관형성으로서의 교육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특징Ⅳ.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이상주의란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Ⅴ.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항존주의2. 학자3. 교과과정4. 교수방법5. 비판Ⅵ.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Ⅶ.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실재주의란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Ⅷ.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

  • 교육철학(교육사상)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 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의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1.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2. 평가적 기능(교육적 합리성 여부의 평가)3. 사변적 기능(새로운 제언과 아이디어 창출)4. 종합적 기능(=통합적 기능, 전체로서의 파악)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대표적 학자1. Thomas Hopkins2. John Goodlad3. Smith, Stanley, ShoresⅤ.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배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