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영원주의,재건주의)비교<표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 각 교육철학 요약정리 -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영원주의

-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4사조)을 종합 정리하고 자신의 입장을 중심으로 비판하시오. -

-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4사조) 비교 표 -
본문내용
- 진보주의 -

1. 전개과정
1) 18세기 유럽의 루소 때부터 싸이 터 옴
2)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등을 거쳐 계승․발전
3) 1918년 듀이와 그의 신봉자들에 의해 진보주의 교육협회 결성
4) 진보주의협회는 전통적 교육에 대한 하나의 교육개혁 운동으로 전개
2. 철학적 배경
프래그머티즘에 근거한 교육개혁운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루소의 자연주의에 영향을 받았으며 문화적 상대주의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3. 대표적 학자
1) 킬패트릭 - 구안학습 2) 올센 - 지역사회학교
3) 파커스트의 달톤플랜 4) 쿡의 놀이학습법
4. 교육목적
교육내용의 이수보다 문제해결의 방법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
5. 교육과정
아동의 흥미, 필요, 요구를 기초로 한 교육과정
6. 교육방법
아동중심․활동학습․협동학습․구압법(경험의 재구성)

-------------------------------------------------------------------------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은 실용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성립되었던 진보주의부터 시작하여 본질주의, 영원주의, 재건주의로 전개되어 나갔다. 그럼 지금부터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에 대해 각각 알아보고 나의 생각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진보주의는 일찍이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의 사상에 기원을 두고 발전하였으며 듀이에 이르러 이론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이를 킬패트릭 등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으며 1919년 ‘진보주의 교육협회’를 결성하여 자신들의 교육적 신념을 학교교육에 적용시키기 시작하였다. 이 운동은 미국의 교육을 크게 바꾸어 놓았으며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진보주의의 교육원리를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보주의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중요시했다. 둘째, 진보주의는 학습이란 교재의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수하고 전수받는 과정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생활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셋째, 진보주의에서 교사는 아동의 활동을 돕고 안내하는 안내자여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며 권위주의적인 교사를 배격하였고 학교는 자유스럽고 민주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1. 교육의 역사와 철학(2004), 박의수 외 3인, 동문사
2. 서양교육사상사(2003), 주영흠, 양서원
3. 교육철학(2004), 김정환 외 1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은 교육내용을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라는 점에서 교육의 핵심을 차지.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또는 인류가 역사를 통해서 발전시켜 온 지식, 규범, 가치 행동양식, 기술, 제도 등 모든 것을 포함.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일정한 구조와 체계적인 조직이 필요(계속성, 계열성, 통합성)4. 구성 요소들의 의미 변화교사가 교육의 주체 → 루소, 페스탈로치, 듀이와 같은 교육자와 교육학자에 의해 아동 중심주의 교육관이

  • 교육학 요점 정리
  • 교육의 참 목적과 용도교육의 수단적 가치로 인해 본질적 가치를 망각해선 안됨.제 3 절 교육에 관한 생각의 틀교육에 관한 우리 사고의 중심은 학습자가 갖는 경험학습자가 갖는 경험을 중심으로하여 전개되는 교육적 노력과 과정⇒ 교육과정1. 교육적사고의 구성요소우리가 원하는 바람직한 성장의 특성 ⇒ 교육목표교육목표의 설정 ⇒ 교육적 사고의 출발점교육목표의 설정 → 계획 → 경험의 지도 → 교육의 성과 (평가)→ 개선된 교육의 과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자원 활용 및 교육서비스 체제의 비효율성*학부모와 학생의 교육선택의 자유제한으로 인한 문제*학교 간 경쟁 부재로 교육 수준의 질적 저하-신자유주의적 교육 정책 : 단위학교 책임경영,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차터스쿨, 바우처제도, 마그넷스쿨 등)교육철학1.미국의 4대 교육철학★ 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배경사회적응을 목표로 하는 교육의 유용성 추구이성계발을 위한 영원 불변의 진리추구. 현재 문명에서의 사회화

  • [교육학개론]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교육의 기회균등아동들의 행복원추구 등의 논의를 발판으로 진보주의운동을 촉진하였습니다. 그리하여,1960년대 중반이후 1970년대 중반까지 열린교육운동, 교육의 과정을 더욱 중시되었습니다. 그러나, 1980년대부터 다시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회의와 부정적 결과들을 놓고 교육개혁에 휘말리게 되었는데 이는 크게 학생들의 학력저하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그 큰 줄기는 (1)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실현에 궁극적 목표(2)교육과정의 획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