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
2. 너무 어렵고 양이 많은 교과 내용
♣ 개선 방향
본문내용
1. 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

어느 한나라를 말하기에 가장 대표되는 것이 언어이다. 그 문화 삶 사회 전반을 포함하고 있는 중요한 유산인 언어 그중에서도 국어, 예전 아니 내가 대학에 들어오기 전 까지 학교에서 국어 교육이라 함은 쓰기 읽기 말하기 위주의 단순한 구조에서 시와 고전외우기 입시위주 암기였다고 밖에 생각 되어지지 않는다.
단순 국어교육의 과정만을 살펴보면 7차 교육과정의 시행과 관련하자면 그리 달라진 것은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이 방향전환을 한 것은 5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나서부터라 할 것인데, 그 이전의 4차 교육과정을 흔히 학문 중심 교육과정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 이유는 국어의 영역과 내용을 이해와 표현에 관한 학문체계, 문학에 관한 학문체계, 국어학에 관한 학문체계로 접근하고자 하였기 때문이었다. 5차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국어 교육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영역을 강조하며 언어사용 기능을 중심에 놓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하나도 아깝습니다..
    뭡니까 , 아...정말...열받아서 하고싶은말은 많지만 바빠서 참을렵니다...
    이런거믿고 덥석 500원이나 충전해서 사버린 저도 저지만...
    아..정말....쨌든 절대 !!속지들 마시길..
  • q102***
    (2006.04.16 22:41:33)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목표,지향점,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수행평가,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문제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성격Ⅲ.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목표Ⅳ.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지향점1.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2. 과정 지향의 국어교육3. 의미 중심의 국어교육4. 방법 중심의 국어교육5. 통합적 국어교육Ⅴ.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수행평가Ⅵ.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가치탐구학습Ⅶ.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문제점1. 학문 중심 교육과정 체제의 문제2. 생활과 유리된 단편화된 교과 지식3.

  •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능,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본방향,지향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단원구성,활용상유의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문제점,개선과제
  • 국어과)교과서의 문제점, 국어(국어과)교과서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국어(국어과)교과서의 기능1. 관점 반영의 기능2. 내용 제공 및 해석의 기능3. 교수-학습 자료 제공의 기능4. 교수-학습 방법의 제시 기능5. 학습 동기 유발의 기능6. 지식의 이해, 기능의 신장, 태도의 형성 기능7. 평가 자료 및 방법의 제시 기능Ⅲ. 국어(국어과)교과서의 기본 방향Ⅳ. 국어(국어과)교과서의 지향점1. 자율학습이 가능한 교과서2. 수준별 교육이 가능한 교

  • [국어]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문장(Ⅱ)영역 -
  •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문장(Ⅱ)영역 -Ⅰ. 서론Ⅱ. 분석 기준 1. 내용 선정 Ⅲ. 7차 교육과정 교육내용 체계와 관련 내용 분석1.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내용1.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1.2. 문법 교육과정 1.3. 작문 교육과정 1.4. 화법 교육과정 2.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내용 분석 및 비판Ⅳ. 교과서 교육 내용 분석 1. 교과서 문장의 의미와 화용 관련 교육내용2. 교과서 교육내용 구조화3. 교과서 교육내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방법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편견을 바꾸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Ⅱ.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수 방법의 문제1.1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은 국어과 교육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교과 교육 방법에 있어서 해결하기 어려운 고질적인 문제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실제 맥락 속에서의 창조적인 국어 활동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핵심 목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 문제점6.관련학문마치기※참고문헌들어가기 -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여기에서는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와 국어교육학 연구에 대해 시대별의 간략한 흐름을 파악하고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갑신정변(1984)이후 시작되어서 일제시대 일제의 조선어 말살 정책으로 인해 침체기를 겪었다가 광복 이후 활기를 되찾아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