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교육의이해] 공자와 노자의 윤리사상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밑에 평가하신 분에게 님아 잘 열립니다.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 목차
-
▶ 공자의 사상
▶ 노자의 사상
▶ 공자와 노자의 윤리사상 비교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공자의 사상
禮를 수호화기 위해 공자는 도덕윤리의 측면에서 "仁"의 학설을 제시했다. "仁"이라는 어휘 자체는 공자 이전부터 이미 일상적으로 사용되어왔지만 철학범주로서 제기된 것은 공자에 의해서였다. 공자가 내놓은 "仁"은 이후 중국 철학사에서 중요 범주의 하나가 되었다. 『논어』에서 "仁"에 대한 언급이 아주 많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공자가 안연의 물음에 답한 한 구절이다. 이 구절은 "禮"와 "仁"의 관계를 개괄하고 공자의 "仁"학설의 기본 내용을 설명해준다.
안연이 인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자신을 이기고 예를 회복하는 것이 인이다. 단 하루라도 자신을 이기고 예를 회복한다면 온 세상 사람들이 그를 어진 사람이라고 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克己"란 자기 억제이며 "復禮"는 "禮"에 부합되지 않은 언행을 "禮"의 원칙에 부합되도록 한다면 이것이 바로 "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하루라도 "克己復禮"를 이룬다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가리켜 어진 사람이라고 부르게 된다는 것이다.
안연은 한 걸음 더 나아가 "克己復禮"의 내용이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예가 아니면 보지말고,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고, 예가 아니면 나아가지 말라"고 하였다. "仁"의 원칙에 부합되는 사람이란 보고, 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면에서 "禮"의 범위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교육학 용어사전』, 하우동설, 2000.
『http://100.empas.com/entry.html/?i=38997&Ad=zg1』에서 인용
『http://nongae.gsnu.ac.kr/~hanmun/kong/kongja7.htm』에서 인용
자료평가
- 저장 시킨뒤 보니 한문으로 쓰여진 부분은 아예 보이지도 않고
한문 모르는 사람은 어쩌라고 이런 자룔 올렸는지 몰겠네요
돈아까워 죽겠네여 - young***
(2006.06.11 19:43:13)
회원 추천자료
- [동양][동양무도][동양사상][동양윤리][동양철학][동양학][동양화][동양예언]동양과 동양무도, 동양과 동양사상, 동양과 동양윤리, 동양과 동양철학, 동양과 동양학, 동양과 동양화, 동양과 동양예언 분석(동양사상)
- [철학][한국철학][북한철학][중국철학][인도철학][독일철학][그리스철학(희랍철학)][한국][북한][중국][인도][독일][그리스]한국철학, 북한철학, 중국철학, 인도철학, 독일철학, 그리스철학(희랍철학) 분석
- [사상] 동양사상과 사상가 및 서양사상과 사상가 심층 분석
- [문화와 디자인] 동양과 서양
- [동양, 동양사상, 동양자연관, 동양의학, 동양식사예절, 동양교육기관] 동양의 사상, 동양의 자연관과 동양의 의학, 동양의 식사예절 및 동양의 시대별 교육기관에 관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