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荀子) - 인간의 의지로 악한 본성을 이겨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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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자(荀子)
-인간의 의지로 악한 본성을 이겨 낸다
Ⅰ. 순자를 선택한 이유
사실 나는 ‘윤리학’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많지 않다. 가장 자신 없는 과목이면서도 가장 관심 없는 과목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칸트의 자유, 밀이나 벤담의 공리주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등 모두 생소하고 낯설게만 느껴지는 것이 한편으로는 조금 부끄럽기도 하다. 그러나 이번 과제를 위해서 내가 교단에 섰을 때 도덕수업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을까 고민하고 자료들을 찾아보는데 1학년 때 ‘철학의 이해’ 라는 과목을 들었던 것이 생각났다. 그 때 철학교수님께서 동양 철학에 대해 수업하셨는데 실생활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면서 가르치셔서 흥미롭게 들었던 기억이 나 책을 찾아보게 되었다. 공자, 맹자, 순자, 노자 등 여러 사상들을 보면서 내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사상이 바로 순자의‘성악설에 기초한 인간의 욕망을 절제하기 위한 의지적인 실천을 강조’한 사상이었다.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작은 교실 안에서 서로 다른 욕구를 가진 많은 아이들이 싸우지 않고 질서 있고 조화롭게 지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욕구를 절제할 줄 알아야 하고,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교사의 몫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순자가 강조한 사상을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어떻게 교육현장에 적용할 것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Ⅱ. 순자의 사상
1. ‘인간의 본성 = 惡’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본성을 선으로 규정한 철학자가 대부분이다. 그렇지만 사실 어떤 사람이 인간의 본성을 착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그렇게 생각하는 그 사람 자신이 과연 착하냐 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본성을 악하다고 보는 문제 역시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 자신이 악한 사람인가의 문제와는 별개이다. 그런데도 인간의 본성이 착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이상한 눈으로 보게 마련이다. 그래서 일까? 인간의 본성을 악(惡)하다고 주장한 순자는 생존 당시를 빼놓고 역사적으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순자는 맹자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본성을 선천적인 것으로 규정하였지만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善)하다고 한 맹자와 달리, 배고프면 먹고 싶고, 추우면 따뜻하게 하고 싶고, 피곤하면 쉬고 싶고, 이익을 좋아하여 그것을 얻고자 하는 인간의 자연적인 욕구에 주목하여 인간은 선천적으로 악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욕구를 바탕으로 한 이기심은 누구에게나 존재하며 이 욕구대로 간다면 다툼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사람들은 실제로 악한 행위만 하는 것이 아니다. 가까운 예를 들자면,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앉아 가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노약자나 임산부가 자신의 앞에 서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대부분 사람들은 자리를 내어줄 것이다. 피곤해서 앉아서 쉬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책을 읽으면서 편하게 가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자리를 내어주는 착한 행위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1) 인간의 마음작용 : 성(性), 정(情), 려(廬), 위(僞)
첫 단계인 ‘성(性)’은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으로서, 삶의 자연스러운 본질이자 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본성이다.
두 번째 단계인 ‘정(情)’은 밖에 있는 사물들과 만나서 생기게 되는 감정이다. 좋다, 나쁘다, 기쁘다, 노엽다, 슬프다, 즐겁다 하는 것들이 해당된다.
세 번째 단계인 ‘려(廬)’는 구체적인 감정이 생긴 뒤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문제이다. 사람의 사고 작용에 해당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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